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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투자

오아시스 공모주 상장 후 주가 전망

by 캐즐 2023. 2.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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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아시스 공모주 개요

  • 청약일정 : 2023년 2월 14일(화) ~ 15일(수)
  • 공모 상장일 : 2월 23일(목)
  • 환불일 : 2월 17일(금)
  • 공모가 범위 : 30,500~39,500원
  • 청약 주관사 : NH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오아시스 공모주 개요
오아시스 공모주 개요

오아시스 공모주 기업 소개

오아시스(OASiS)는 친환경 유기농 신선 식품 배송 기업 중 유일하게 흑자 경영을 하고 있는 기업으로 직소싱 중심의 생산자 네트쿼크, 합포장 방식의 스마트물류센터 등을 바탕으로 높은 품질의 상품과 가격 경쟁력 기반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오아시스 공모주 기업 소개
오아시스 공모주 기업 소개

매년 빠르게 증가하는 회원수와 비례하여 충성 고객 또한 빠르게 증가하여 온라인과 오프라인 시너지 효과를 통해 수익성이 확보가 된 상태로 지속가능한 성장이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현재 회원수 130만명에서 향후 500만명의 회원수 이상이 되면 1인당 고객 확보 비용이 점차 낮아서 매출은 높아지고 비용이 낮아지는 높은 수익성을 기대가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신선식품 배송 기업 오아시스
신선식품 배송 기업 오아시스

오아시스마케의 장점은 신선 식품을 온라인으로 구매를 하는 경우 가격적으로 비싸다는 평가가 많은데 오아시스마켓의 경우 업계 최저 수준의 합리적인 가격과 업계 최고 수준의 높은 품질에 기반하여 국내 신선 식품 장보기 시장에서 빠르게 입지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오아시스마켓의 성장
오아시스마켓의 성장

자체적으로 개발한 효율적인 운송 루트를 위한 '오아시스루트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시스템과 국내 유일 합포장 물류센터를 통한 스마트 물류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수도권에서의 높은 만족도의 서비스 노하우를 바탕으로 온오프라인 서비스 지역의 전국적으로 확대 중에 있으며 그에 반해 대기업 협업을 통해 신규 회원 유치 마케팅 비용 또한 업계 최저 수준으로 유지하며 고객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높은 효율의 오아시스마켓 성장
높은 효율의 오아시스마켓 성장

오아시스마켓 비즈니스 모델 및 경쟁력

1인가구의 증가, 수도권 밀집 가속화, 코로나로 인해 언택트 트렌드, 배송 인프라 개선에 힘입어 국내 신선식품 시장은 빠르게 성장해왔고 이와 함께 새벽배송 시장도 2019년 부터 연평균 96%에 가까운 성장을 기록하며 폭발적인 성장을 해왔습니다. 

오아시스마켓 비즈니스 모델 경쟁력
오아시스마켓 비즈니스 모델 경쟁력

신선식품 사업의 진입장벽 구축

마켓컬리, 쿠팡, SSG닷컴 등 국내 주요 온라인 유통기업 등에서 신선식품 사업 관련하여 사업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지만 상품 소싱에서 물류 및 배송까지 많은 역량과 비용 관리 능력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높은 진입 장벽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적자를 지속하고 있으며 사업을 철수하는 기업들 또한 많습니다. 

신선식품 사업의 진입장벽
신선식품 사업의 진입장벽

합리적 가격을 기반한 충성고객 확보

오아시스마켓은 소비자 선호도가 높고 판매량이 꾸준한 상품인 장보기 필수 제품의 PB 상품화를 통해 충성 고객을 확보하였으며 이들의 재방문 및 재구매와 구매 품목 확대 유도를 통해 성장해왔습니다. 이들에게 합리적인 가격의 포지셔닝을 이미지를 확보하고 PB 상품 구매를 시작으로 추가적인 구매 유도 확대 전략을 펼쳐왔습니다. 

합리적 가격을 기반한 충성고객 확보
합리적 가격을 기반한 충성고객 확보

직거래 중심의 생산사 네트워크

이번에 상장하는 오아시스 공모주 기업이 소비자들에게 합리적인 가격 제공과 좋은 신선 식품을 배송할 수 있었던 이유는 독자적인 유통 구조를 통해 비용을 절감하였으며 중간 유통 마진을 최소화할 수 있었습니다.

직거래 중심의 생산사 네트워크
직거래 중심의 생산사 네트워크

오아시스루트 경쟁력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인력 조화를 통해 물류 효율 극대화를 이룬 독자적 스마트 물류시스템인 오아시스루트는 판매량에 대한 수요 예측 데이터 기반 상품 발주, 물류센터 내 위치 기반 최적의 픽킹, 패킹 동선 가이드, 포장 상자의 부피 및 무게를 고려한 자동집하시스템, 저장부터 배송까지 전과정 올콜드체인 등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일평균 인당 200건의 주문 처리를 할 수 있었으며 점차 비용은 줄고 효율은 높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오아시스루트 경쟁력
오아시스루트 경쟁력

오아시스마켓 온라인, 오프라인 상생

오아시스마켓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장을 동시에 운영하는 곳으로 온라인에서는 재고폐기율을 낮춰 영업이익을 극대화하고 오프라인 매장에서의 고객 경험 축적으로 온라인 회원 유입 유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오아시스 온라인 마켓에서 브랜드 이미지 확산으로 오프라인 매장 홍보 효과가 자연스럽게 발생이 되고 충선도 또한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각각의 장점을 활용하여 옴니채널 전략으로 수익성 및 성장성 측면의 시너지가 발생이 됩니다. 

오아시스마켓 온라인, 오프라인 상생
오아시스마켓 온라인, 오프라인 상생

오아시스 기업 흑자 경영

연도별 가입자 증가 추이와 재구매율을 확인해보면 오아시스 가입 고객이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고객당 인당 평균 구매액도 2019년에 약 3만원이라면, 2022년에는 약 4만원 가까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로 인해 높은 고객 만족도를 바탕으로 신선식품 유통 기업 중 유일한 흑자 경영을 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높은 고객 만족도, 유일 흑자 경영

오아시스 주가 전망

주식 시장에 오아시스 공모주 상장 이후 대기업 협업을 통한 외형 성장, 상품 카테고리 다양화, 새벽배송 지역 확대, 오프라인 마트 확대, 라이브커머스 사업 확대, 퀵커머스 시장 진출 등을 통해 상장 후 장기적인 성장 비전을 제시하였으며 이로 인해 장기적인 좋은 주가 전망을 위한 전략을 세부적으로 제시하였습니다. 

오아시스 주가 전망
오아시스 주가 전망

대기업과의 협업을 통한 성장 전략

오아시스마켓은 이랜드리테일, KT, 홈&쇼핑, 케이뱅크 등과 비즈니스 협업을 통해 대기업 고객사들을 통해 신규 회원 유치를 진행 주엥 있으며 이러한 것은 효율적인 마케팅을 통한 비용 절감 효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대기업들과의 협업
대기업들과의 협업

상품 카테고리 다양화

오아시스 공모주 기업은 상장 후 목표 고객 수요에 맞춰 현재의 식품 카테고리 뿐만 아니라 가공식품, 생활용품 등의 카테고리 다양화를 통해 구매 금액대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인당 구매 금액을 높여 현재보다 비용 대비 높은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반이 되며 상장 후 오아시스 주가 또한 좋은 영향을 받을 전망입니다. 

상품 카테고리 다양화
상품 카테고리 다양화

오아시스 새벽배송 지역 확대 

현재 오아시스는 성남, 의왕 물류센터를 통해 일평균 최대 22만건을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현재는 수도권 및 충청권 일부에서 새벽배송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현재 오아시스는 경상 및 충청 권역을 목표로 언양 물류센터를 준비하고 있으며 전라권 권역을 목표로 익산 물류센터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향후 지금보다 수도권 침투율을 확대하고 새벽배송을 전국 지역으로 확대하여 오아시스가 상장 후 높은 실적과 함께 주가 성장을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상황입니다.  

새벽배송 지역 확대
새벽배송 지역 확대

오아시스 오프라인 매장 확대

2022년 기준 수도권 지역에 53개를 확보하고 있으며 2025년에는 수도권 매장을 현재보다 더 수를 늘리고 고도화할 계획입니다. 중장기적으로는 앞서 언급한 대로 충청, 경상, 전라 순으로 오프라인 매장에 진출할 계획입니다. 오프라인 매장 구축을 통해 물류센터가 없는 지역으로 풀필먼트 센터화를 하여 오프라인 매장으로 커버할 계획입니다. 

오아시스 오프라인 매장 확대
오아시스 오프라인 매장 확대

오아시스 라이브커머스 사업

라이브커머스는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해서 실시간 소통을 하며 쇼핑하는 서비스로 매년 빠르게 성장하는 초개인화 홈쇼핑 시장으로 현재 오아시스는 KT알파와 온에어 딜리버리 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오아시스 라이브커머스 사업
오아시스 라이브커머스 사업

오아시스 퀵커머스 시장 진출

퀵-커머스(Quick Commerce)는 생필품과 신선식품 등을 즉시 빠른 시간에 바로 배송지까지 배송해주는 서비스입니다. 현재 퀵커머스 시장의 경우 현재 임대료, 운영비 등 높은 고정비가 발생이 됨에 따라 수익성이 한계가 있고 물류비 인건비 부담에 따라 상품 가격은 높아지고 품질이 저하되는 상황입니다. 오아시스는 이러한 퀵커머스 시장에 진출하여 온라인 플랫폼과 오프라인 매장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효과적인 시장에 진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오아시스 퀵커머스 시장 진출
오아시스 퀵커머스 시장 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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