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보육전문매니저 요약/이전버전의 표준교재 요약

브레인스토밍 기법, 브레인라이팅, 마인드맵 이란

by 캐즐 2022. 2. 21.
728x90

Ⅰ. 기술창업과 사업계획 수립

1. 기술창업 구상

가. 창업기회의 발견

창업기회를 발견하기 위한 방법은 거시환경 분석인 PEST 분석 방법, 초기 기회 지도 기법 등이 있습니다. 창업 기회는 정치/제도적 변화, 경제적 요인, 사회문화적 트렌드, 기술적진보 별로 평가하는 방법이 있는데 대부분 외부적 환경요인을 평가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를 소비자, 트렌드, 시장 크기, 시장 성장률, 유통구조, 경쟁상황, 핵심 성공요소, 판매사, 정부 규제 정도와 세금, 세계 경쟁 환경 정도에 따라 외부 창업 기회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PEST 분석
PEST 분석

나. 창업 아이디어

기능접근 이란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에 단편적인 기능을 추가하여 전체 제품의 성능을 올리는 것을 말하며 아이디어 수준에서 가장 낮은 단계에 있는 것입니다. 기능적인 접근으로 창업 전체를 준비하는 것은 무리가 있으며 가치 접근을 통해 아이디어를 통해 고객들에게 제공하였을 때 그로 인해 얻을 수 있는 가치가 무엇인가 명쾌히 하여 접근을 해야 합니다. 

기능접근 / 가치접근
기능접근 / 가치접근

다. 아이디어 개발 프로세스

(1) 아이디어 개발 프로세스

의사결정의 기본적인 출발은 어떤 문제인지 인식하고 이해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이후 다양한 대안들을 제시하고 그 가운데 해결책을 선택하는 편이 있는가 하면 대안이 아니라 바로 해결책을 찾아내기도 합니다. 

의사결정 과정

(2) 아이디어 개발의 방법

가) 마인드맵(Mind Map)

마인드맵이란 우리가 어떤 일을 시행하기 전에 계획을 해 보는 단계로 우리 마음속의 지도를 그려봄으로써 그 상황에 대한 전반적인 인지와 해결 방법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그려보는 것을 말합니다. 마인드맵은 문자, 그림, 기호, 사진 등 다양한 요소를 활용하여 만들 수 있는데 만드는 사람의 성향과 창의성에 따라 스타일이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마인드맵마인드맵
마인드맵

나) 브레인스토밍(Brain Storming)

브레인스토밍이란, 어떤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 일체의 판단이나 비판을 배제하는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머릿속에
떠오르는 다양한 생각과 아이디어를 쏟아냄으로써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방법을 말합니다.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좋은 아이디어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비판금지, 자유분방, 질보다 양, 결합과 개선과 같은 총 4가지 원칙에 근거하여 실행해야 합니다. 

브레인스토밍

다) 브레인라이팅(Brain Writing)

브레인라이팅은 브레인스토밍의 문제점을 보완하고자 만들어진 것입니다. 브레인라이팅이란 말을 하지 않고, 브레인라이팅 기록지에 해결할 주제에 대한 자신의 아이디어를 기록한 다음 다른 참가자들과 교환하는 방식입니다. 

참가자 개인의 사고력과 특징을 충분히 살릴 수 있고 타인 앞에서의 표현을 부담스러워하는 참가자의 사고력과 참여도를 높일 수 있으며, 무임승차 효과를 제거하여 전 참가자의 진지한 참여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브레인스토밍보다 아이디어의 양이 적을 수 있고, 참가자 간에 서로를 자극하는 동반 상승효과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브레인라이팅

라) 랜덤링크(Random Link)

랜덤링크란 생각의 범위를 강제로 넓히기 위해 와이팅(Whiting)이 창안한 것으로 전혀 공통점이 없는 다른 대상들을 임의로 선정하여 이 둘을 강제로 연결시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해내는 기법입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