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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보육전문매니저 요약/기술창업보육실무, 기술창업성장실무

국내외 창업보육센터 개념과 유형, 유니콘 기업이란

by 캐즐 2022. 4.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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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창업보육센터의 이해

1. 창업보육센터 개념

가. 창업보육센터의 정의

  • 창업의 성공 가능성을 높이기 위하여 창업자에게 시설 · 장소를 제공하고 경영 · 기술분야에 대하여 지원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사업장
  • 창업보육센터는 기술과 사업성은 있으나 자금 · 사업장 및 시설 확보에 어려움이 있는 창업자에게 기술개발에 필요한 범용 기기 및 작업장 제공 · 기술 및 경영지도 · 자금조달 등의 지원을 통해 창업에 따른 위험부담을 줄이고 원활한 성장을 유도함으로써 창업을 촉진하고 성공률을 높이는 것을 주목적으로 하는 사업 수행 기관
  • 창업보육센터의 기본적인 기능은 보육(Incubate)이다. 
  • 창업보육센터 운영 목표는 기술혁신 결과의 실용화 촉진, 신사업 창출, 고용창출, 지역경제 활성화, 기술인력 양성, 대학 및 연구기관의 연구기능 활성화 등 공공과 민간의 목표를 동시에 만족시키는 창업보육정책의 일환이다. 

나. 창업보육센터 유형

창업보육센터의 유형은 설립 및 운영주체, 보육대상의 특성화 여부, 지리적 위치, 운영방침 등의 차이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

2. 국내 창업보육사업의 발전과정

  • 국내 창업보육센터의 개념이 처음 도입된 것은 미국 NASA를 벤치마킹하여 1991()생산기술연구원이 산업자원부의 지원을 받아 시행한 것을 시초로 본다. 
  • 입주 방식의 창업보육사업은 1993()중부산업컨설팅의 영동창업보육센터가 최초로 민간 창업보육센터로 운영을 시작하였다. 
  • 창업보육사업이 본격적으로 확산되기 시작한 것은 1996년 중소기업청 개청과 함께 1997년 외환위기 이후부터이다.
  • 19978월에는 벤처기업 지원에 보다 체계적인 구조를 확보하고 향후 벤처기업 활성화를 위한 법률적 기반의 마련을 위해 "벤처기업 육성에 관한 특별 조치법"이 제정되었다. 
  • 2017: 중소기업청 중소벤처기업부로 격상
  • 2019: 2의 벤처붐을 통한 혁신적 포용 국가 달성을 비전으로 수립. 벤처투자 연간 5조원, 유니콘 기업(10년 이하의 기업으로 기업가치가 1조 이상의 비상장 스타트업) 20개 창출, M&A 활성화를 위한 회수시장 조성의 3대 목표를 설정. 이러한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창업투자성장회사재투자의 성장 단계 강화와 스타트업에 친화적인 생태계가 조성 전략 추진(1.신산업고기술 스타트업 발굴, 2. 벤처 투자시장 내 민간자본 활성화, 3. 성장과 글로벌, 4.벤처투자 회수 및 재투자, 5.스타트업 친화적 인프라 구축)
  • 2020년 이후 창업정책의 정책 방향 : 디지털 경제 전환(스마트공장, AI, 데이터기반 제조 혁신) 및 벤처 4대 강국, 혁신벤처 스타트업을 선도형 경제 주역화(창업붐, 투자붐, 수출붐), 미래 선도 벤처 창업 육성으로 창업열기 지속확산(기술, 청년, 지역 중심의 혁신 창업활성화)

※ 유니콘기업이란 벤처투자를 유치하면서 기업가치를 1조원 이상으로 평가받는 비상장기업으로 유니콘 기업 수는 창업·벤처 생태계의 확장(스케일업)을 보여주는 중요한 지표로 인식되고 있다. 21년 12월 31일 기준으로 유니콘 기업은 18개이다. 

3. 해외 창업보육사업 현황

가. 국가별 창업보육 현황

○ 미국

  • 세계 최초의 창업보육센터 뉴욕주의 바타비아 기술센터(1959)이다.
  • 미국에서 창업보육센터는 고용창출, 지역경제 활성화, 개발기술에 대한 이전을 통한 기술 상업화, 창업 촉진, 여성들과 소수 그룹에 대한 지원 등을 목적으로 설립.
  • 2005년 이후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이 급속히 성장하였으며 대표적으로  '500스타트업', '와이콤비네이터' 등이 있다.

○ 일본

  • 일본의 창업보육사업은 창업보육센터를 건립하고 운영하는 자금을 제공하는 경제산업성(METI)과 대학의 창업기업 정책을 주관한 문부과학성(MEXT)에 의해 주도됨.
  • 일본의 주요 창업보육센터 유형은 통산성 및 자치단체의 후원에 의한 민관 합동 방식인 리서치코어(Research Core)형으로 지역산업의 활성화와 산업 진흥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두고 있습니다.

○ 독일

  • 철강, 석탄 등의 전통산업이 쇠퇴함에 따라 지방정부에서 침체된 지방경제 활성화를 목적으로 설립.
  • ADT를 중심으로 창업보육센터를 후원하는 연구소, 기술 이전 사무소, 기술혁신 컨설턴트, 은행 등 금융기관, 보험회사들이 정책적으로 하나의 연합체를 구성하여 중소기업 육성 및 창업 지원을 위한 네트워크를 형성함

○ 이스라엘

  • 이스라엘의 창업보육사업을 대변할 수 있는 것은 TIP(Technical Incubator Program)사업으로서 TIP사업은 무역산업부의 수석과학관실의 주도하에 국가 차원에서 도입
  • 이스라엘의 경제적 자립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기술 기반 산업의 발전을 도모해야 한다는 국가차원의 신념에서 비롯됨
  • 이스라엘 창업보육센터의 운영 목표는 창업촉진, 기술 아이디어의 발굴 지원을 통한 신상품의 개발 및 활성화, 새로운 이주민의 기술혁신 아이디어를 정책적으로 지원, 전문적으로 숙련된 인력 및 이주민의 고용창출에 있음.
  • 이스라엘 창업보육센터의 성공요인으로 인센티브 메커니즘, 하이테크 기술분야에 대한 선택과 집중, 엄격한 선정 평가와 마일스톤 관리, 프로젝트에 대한 충분한 자금지원, 분야별 특화된 인큐베이터 등의 요인이 있다. 

○ 핀란드 

  • 대학과 산업 자체가 사이언스파크 또는 테크노폴리스를 중심으로 인접하고 있으며 첨단 과학기술 단지인 오타니에미(Otaniemi) 사이언스파크는 북유럽 최대의 하이테크 창업보육 단지로서 지식기술에 기반한 핀란드 경제성장의 엔진 역할을 수행
  • 보디가드(bodyguard)라 불리는 해당 기업별 전담 조언자 및 담당자를 통해 기업 밀착형 맞춤 서비스를 제공

○ 프랑스

  • 누마(NUMA) : 파리의 대표적인 창업지원 협회로 운영 철학은 높은 퍼포먼스와 개방성으로 공간을 창업단계별로 층을 나누어 관리
  • Paris & Co : 지자체 중심의 스타트업 인큐베이터, 유럽 최대의 창업보육 네트워크 보유, 도시 중심의 실험
  • Ecole42 : 등록금이 없는 비영리 컴퓨터 프로그램 전문학교, 시간제한 없는 프로젝트 수행

○ 영국

  • 영국 정부는 Science Enterprise Challenge(SEC)를 통해 대학에서의 창업교육을 지원함. SEC는 대학과 기업의 연계 강화, 연구자와 학생을 위한 창업 교육 및 실습 프로그램을 지원하는데, 기업에 대한 교육, 기업을 통한 교육, 기업을 위한 교육을 표방하는 것이 특징임
  • 영국의 스타트업 정책의 특징은 정책 집행의 효율화를 위해 스타트업 클러스터를 이용하고 , 성장가능성 스타트업 기업을 선정하여 관련 기업들의 위치적 집중화 및 교류, 시너지 효과 등을 통해 높은 성공 및 동반 성장을 실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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