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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창업보육 관리단계
1. 창업보육센터의 운영 업무
가. 창업보육센터 운영계획
창업보육센터가 도달해야 할 구체적인 목표 설정과 그 목표 달성을 위한 세부적인 전략을 명확하게 정리함으로써 센터 운영의 방향성을 가질 수 있고 이를 통해 센터 운영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다.
나. 센터 운영인력
창업보육센터 운영인력으로는 창업보육센터장, 창업보육전문매니저, 운영위원회 등이 있다.
- 센터장 역할 : 창업보육센터 업무 총괄, 매니저 업무 지원, 대외 계약 및 협약 체결
- 창업보육전문매니저 역할 : 창업보육센터 업무 운영 관리 전반(입주기업, 평가, 예산, 위원회, 시설, 보안 등)
- 운영위원회 역할 : 센터 중요사항 제안, 심의, 심사, 평가 등(관리 X)
다. 센터 재정관리
입주보증금, 관리비, 시설·장비 사용료, 보육사업 발전기금, 국·공유재산 사용료 등이 있다.
- 관리비 : 입주기업이 정기적으로 부담하는 보육료와 공과금 등의 수용비로 구분하여 매월 납부가 일반적이지만 분기납, 반기납, 연납으로 운영이 가능하다.
- 보육사업 발전기금 : 창업과 연계된 사업을 목적으로 조성하는 지정 기부금으로 지분참여, 성공불제, 정기 납부 등이 있으며 현금이나 현물 또는 주식으로 납부가 가능하다.
라. 센터의 시설 및 장비 관리
○ 보육실 관리
- 보육실 면적으로 지정되어 있는 공간을 다른 용도로 전용하거나 보육사업과 무관한 용도로 변경이 불가능하다.
- 건립 완료 후 총면적의 60% 이상을 보육실로 확보하는 것을 의무화하고 있음
- 입주기업이 사용 중인 보육실에 대해 제3자에게 재임대를 할 수 없음
- 3개월 이상 공실률이 40% 이상(총면적의 100분의 60 미만으로 임대한 실적)인 센터의 경우에는 개선 권고를 거쳐 지정 취소로 이어질 수 있다.
○ 공용 시설 및 장비, 유지보수 관리
- 센터 시설은 입주기업 활용을 위해 제공되는 회의실, 휴게실, 교육공간 등을 말한다.
- 센터 장비는 사무용, 연구개발용, 실험용, 설계 디자인용 등으로 입주기업의 사업화 지원을 목적으로 수요가 많은 장비를 구입하여 대여하고 있다.
- 공용장비에 대해 유지보수 관리 여부를 검토하여 유지보수 계약을 체결하여 성능을 안정적으로 관리한다.
마. 기업현황 관리
- 입주기간 : 주로 매년 1년 단위로 한다. 계약기간 최소 30일 전에 만기예고 통보를 하지 않으면 입주조건이 자동으로 연장이 된다.
- 창업아이템 : 입주 승인 여부를 결정하는 평가 부분으로 입주 당시 창업아이템이 변경될 경우 재심사할 수 있다.
- 상호변경 : 상호가 변경이 되는 경우 통보한다.
- 대표자 정보 : 업체 대표자의 변경, 주민등록주소지, 연락처 변경 시 센터에 통보한다.
- 사업장 소재지 : 사업장 소재지는 센터 입주 후에 센터 주소지로 본점이 등록되었는지를 확인한다.
- 회사형태
- 종업원 현황
- 매출현황
- 지식재산권 인증
- 지원사업 선정
바. 외부기관 협력
- 입주기업의 보육성과를 높이기 위하여 센터 간의 정기적 교류 및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보육능력 향상이 중요
- 센터 간 네트워킹을 통해 창업보육 사례 공유하고 신규 아이디어 발굴 및 협력모델 구축
- 센터 관리 등에 필요한 자금을 확보하기 위해 유관기관 및 지자체에서 주관하는 사업에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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