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보육전문매니저 요약/기술창업보육실무, 기술창업성장실무

마케팅 전략 수립 : PEST, 경쟁분석, SWOT 분석 등

by 캐즐 2022. 4. 26.
728x90

2. 마케팅 전략 수립

다. 마케팅 전략 수립 프로세스

마케팅 문제 해결이나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환경 분석을 통한 기회와 위협요인을 파악하고 보유 역량을 분석한 후 기업 마케팅 수단을 동원하여 대응해 나가는 과정으로서 계획, 실행, 통제의 단계를 거친다. 

3. 전략적 상황분석

가. 외부환경 분석

  • PEST 분석은 Politics, Economic, Social-Cultural, Technological의 약자로 정치, 경제, 사회문화, 기술 요인을 카테고리화하여 기업의 외부환경요인들을 파악, 분석하는 도구

  • 산업환경분석 : 창업자는 전략 수립을 위해 산업동향, 시장, 기술, 수명주기, 유통채널 등의 분석을 통하여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을 도출한다.
  • 경쟁환경 분석 : 마이클포터 5-Forces 모델로 기존 기업들 간의 경쟁, 잠재적 진입 기업의 위협, 대체재의 위협, 구매자의 교섭력, 공급자의 교섭력

  • 소비자 행동 분석 : 구매의사결정 과정(문제 인식, 정보탐색, 대안 평가, 구매 결정 및 구매, 구매 후 행동), 소비자 행동의 영향요인(개인적 요인, 사회문화적 요인, 심리적 요인, 상황적 요인)

나. 내부 환경 분석

  • 기능별 내부능력 분석(경영전반, R&D/기술, 생산, 인사/조직, 재무, 마케팅, 글로벌화)
  • 가치사슬 분석 : 주요 활동과 지원 활동으로 구분한다. 주요 활동(본원적 활동)에는 투입물류(구매활동), 생산 및 운영(생산활동), 유출물류(물류/유통), 마케팅과 판매, 서비스가 있다. 지원활동(보조활동)은 투입요소의 획득, 기술개발, 인적자원관리, 기업의 하부구조가 있다. 

다. SWOT 분석

창업자는 내부환경 분석을 통해 강점과 약점을 도출하고 외부환경 분석을 통해 기회와 위협요인을 도출한 결과를 결합하여 회사의 전략을 수립한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