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보육전문매니저 요약/기술창업보육실무, 기술창업성장실무

마케팅 믹스 4P 전략의 정의

by 캐즐 2022. 4. 28.
728x90

5. 마케팅믹스(4P)

마케팅믹스는 제품전략(product strategy), 가격전략(pricing strategy), 유통전략(placement strategy), 그리고 촉진전략(promotion strategy)등을 적절히 배합하여 전략을 도출한다는 의미에서 믹스(mix)라는 개념이 포함된다.

가. 제품전략(Product strategy)

  • 물리적 차별화 : 자사 제품의 종류, 디자인, 기능, 성능, 품질, 내구성, 포장, 크기나 규격 등의 측면에서 타제품과 다른 특징적인 요소를 가미하는 방법이다.
  • 서비스 차별화 : 품질보증 서비스, 고객 상담, 고객 관리, A/S, 주문의 용이성 등의 서비스 측면에서 차별화

○ 제품 수명주기(Product life Cycle : PLC)

제품이 도입-성장-성숙-쇠퇴의 단계별로 마케팅 전략을 효과적으로 수립할 수 있는 유용한 지침을 알려주는 이론이다.

 

나. 가격전략(Pricing strategy)

  • 가격 걷어내기(Pricing Skimming) 전략은 신제품이 출시될 때 제품에 기꺼이 높은 가격을 지불할 수 있는 고객들로부터 이익을 극대화하고, 이후에 점차적으로 가격을 낮춤으로써 더 낮은 가격을 지불할만한 고객들까지 제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전략이다.(ex. 스마트폰 등)
  • 침투가격(Penetrating Pricing) 전략은 판매량을 극대화하거나 시장점유율을 유지하기 위하여, 제품의 초기 가격을 수요와 공급에 따라 발생하는 가격보다 낮게 책정하는 방법이다.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획득할 수 도 있지만, 한번 결정된 가격을 올리게 되면 이탈하는 고객이 많이 발생하게 되므로 가격을 올리기도 쉽지 않게 된다. 원가 절감을 위한 노력이 반드시 병행되어야 한다.
  • 품위/명성 가격(Prestige Pricing) 전략은 고가의 가격정책을 펼치는 방법을 말한다. 기업은 제품의 가격을 높게 설정함으로써 고객의 마음속에 브랜드의 품질 또는 배타성을 각인시킬 수 있다. 
  • 가격 프로모션(Price Promotion) : 일시적으로 가격을 할인해주거나 1+1이벤트, 사은품, 쿠폰 제공하는 방법
  • 낚시가격(Bait and Hook Pricing) 전략은 초기 제품의 가격을 낮게 설정하여 고객들의 구매를 유도한 후, 제품 사용에 필요한 추가 구매품, 교체 부품 또는 소모품에 높은 가격을 설정하여 수익을 얻는 방법을 말한다.(ex. 캡슐커피머신-캡슐, 면도기-면도날, 프린트-카트리지)

※ 비즈니스모델 4가지 성공요소 중 수익매커니즘

 

비즈니스모델 이란 :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린캔버스

2. 비즈니스모델 가. 비즈니스모델의 정의 ○ 비즈니스 모델(business model) : 사업 아이디어를 가지고, 어느 시장에서, 누구에게, 어떤 가치를 어떤 방법으로 전달하고 어떻게 수익을 창출할 것인지

startupbrothers.tistory.com

 

다. 유통전략(Placement strategy)

  • 직접유통방식은 우리 기업이 생산한 제품을 직접 고객에게 판매하는 방식을 말한다.
  • 간접유통방식은 중간상이 개입하여 우리 기업이 생산한 제품을 고객이 원하는 장소와 시간, 제품의 형태로 가공하여 대신 제공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라. 촉진 전략(Promotion strategy)

광고(TV, 라디오), 판매촉진(1+1, 가격할인 등), PR(제품 홍보가 아닌 기업 이미지 홍보), 인적판매(영업 및 방문판매, B2B)

마. 서비스 마케팅 믹스(7P)

서비스마케팅의 믹스는 기존의 4P 모형에 ‘사람(People)+물리적 증거(Physical evidence)+절차(Process)’를 추가한 7P의 개념이 된다.

  • 사람(People) : 서비스에 영향을 주는 모든 인적요소를 말하며 모든 직원, 고객, 서비스 환경 내의 모든 사람
  • 물리적 증거(Physical evidence) : 눈에 보이는 물리적 증거로 시설, 디자인, 간판, 유니폰 등의 외형적 요소
  • 절차(Process) : 제공하는 서비스를 표준화할 것인지, 맞춤화할 것인지, 소비자의 욕구에 맞추어 개별화 및 표준화 정도를 정하는 것이 중요

바. 사이버 마케팅 믹스(5C)

사이버 마케팅 믹스 5C는 콘텐츠(Contents),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개별화(Customization), 연결(Connection)전략, 공동체(Community)의 형성으로서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 소비자와 좀 더 쉽게 강한 연결고리를 만들 수 있으며 적은 비용으로 효과적인 마케팅 활동이 가능하다.

 

6. 창업마케팅 Tips

  1. 게릴라마케팅(Guerilla Marketing)은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을 가지고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신선한 자극을 통해 고객에게 파고들어 치고 빠지는, 즉 짧은 시간에 많은 대중에게 빠르고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펼치는 것을 말한다.
  2. 앰부시 마케팅(Ambush Marketing)은 어떤 공식 스폰서가 후원하는 이벤트에서 공식 스폰서가 아닌 기업이 스폰서인 것처럼 가장하여 마케팅 활동을 펼치는 것을 말한다.(ex. 올림픽, 월드컵 등)
  3. 래핑 마케팅(Wrapping Marketing)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이동성이 커서 많은 대중에게 노출 될 수 있는 차량(버스, 지하철, 택시 등)을 활용하여 광고물을 전면에 도색 하거나 붙이는 것을 말한다.
  4. 입소문 마케팅(Word of Mouth Marketing) : 마케팅 대상의 10% 정도는 특정인, 즉 우리 기업의 핵심 고객이 될 잠재적 고객군이나 여론 형성에 주도적인 사람들을 공략하는 것이다.(ex. 인플루언서 마케팅)
  5. SNS 마케팅 :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블로그 등 소셜미디어 등을 활용하여 마케팅을 진행
  6. 노이즈 마케팅(Noise Marketing) : 기업의 제품 또는 서비스와 관계된 소음(noise)을 조성하여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마케팅 기법이다. 노이즈 마케팅에 활용되는 이슈는 그 내용이 부정적일지라도,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거나 그들의 입에 오르내릴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에 기업의 인지도 제고 측면에서 마케팅 효과를 거둘 수 있다.
  7. 바이럴 마케팅(Viral Marketing) : 기업이 직접 홍보하는 것이 아니라 잠재적 고객들이 자발적으로 홍보하도록 유도하는 방법을 말하며 사람들 사이에서 신속하게 퍼질 수 있는 마케팅 메시지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8. 버즈 마케팅(Buzz Marketing) : 사람들 흥미를 유발하기 위해 각종 이벤트를 펼치거나 선전활동을 의미한다.

 

마케팅전략 계획 수립 단계에서 마케팅믹스 4P가 진행이 되기 전에 상황분석, 시장세분화, 표적시장 설정, 포지셔닝의 STP전략이 실행이 되며 이와 관련한 설명을 함께 공부하시길 바랍니다. 

 

시장 세분화, 목표시장 선정, 포지셔닝 전략 및 분석

4. STP 전략 ‘STP’는 세분화(segmentation), 목표시장 선정(targeting), 그리고 포지셔닝(positioning)의 각 단계별 활동의 줄임말이다. ‘STP 전략’이라 함은 전체시장을 일정한 기준에 따라 나누고(segmentat

startupbrothers.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