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투자

청담글로벌 공모주 상장 및 주가 전망

by 캐즐 2022. 5. 22.
728x90

청담글로벌 공모주 개요

청약일정 : 2022년 5월 24일(화) ~ 25일(수)
공모 상장일 : 6월 7일(화)
환불일 : 5월 27일(금)
공모가 : 6,000원
청약 주관사 : KB증권, 대신증권
의무보유확약 : 건수 2.2%, 수량 16.4%
유통가능 비율 : 41.35%
수요예측 경쟁률 : 24.79:1

 

청담글로벌 공모주 수요예측 결과

최근 국내 주식 시장 침체 속에 청담글로벌은 공모가를 당초 제시한 가격 하단인 8400원보다 대폭 할인하여 공모가 6천원으로 승부수를 펼쳐 이번에 공모주 상장을 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기관 투자자 대상 수요예측 결과 24.8대 1로 머물면서 당초 제시한 공모가 밴드 범위 밖 하단으로 공모가를 확정하였습니다. 청담글로벌 상장 후에도 좋은 실적을 기대하기도 하지만 최근 중국 시장 내에서 LG생활건강, 아모레퍼시픽 등을 포함하여 화장품 관련주가 좋지 않은 상황이 이번 수요예측 결과에도 반영된 것 같습니다. 

청담글로벌 공모주 수요예측 결과

청담글로벌 공모주 기업 소개

청담글로벌은 빅데이터를 통해 글로벌 브랜드들의 기업 가치를 만드는 이커머스 플랫폼으로 브랜드 소싱부터 제품 발굴까지 인허가 해결 및 마케팅을 제공하고 있으며 중국 주요 이커머스 기업인 징동닷컴, 알리바바(티몰&타오바오) 1차 벤더이기도 합니다. 국내 유일 코스메틱 이커머스 플랫폼인 '바이슈코'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러한 사업이 추후 중국 시장을 중심으로 더 큰 성장성이 기대되고 있고 또한 영유아 제품 및 건강기능식품 등 다양한 제품 카테고리 확장을 통해 향후 청담글로벌 공모주 상장 후 주가 또한 지속적인 성장성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청담글로벌 공모주 기업 소개
청담글로벌 공모주 기업 소개

글로벌 이커머스 산업 성장은 지속

전세계적으로 이커머스 산업은 중국 시장을 중심으로 가파르게 성장 중에 있으며 이러한 시장 성장 요인으로는 디지털 전환에 따른 온라인 소비 증가, 다양한 이커머스 기업의 등장, MZ세대 핵심 소비층으로 부각, 인플루언서 영향력 확대 등이 있습니다. 2020년 기준으로 이커머스 글로벌 시장 비중으로 중국 시장이 50% 비중이 넘었으며 이러한 중국 주요 이커머스 기업인 징동닷컴과 알리바바 매출은 추이는 평균 28% 이상 성장을 하며 글로벌 시장 성장 대비 상회하는 실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청담글로벌 시장 : 글로벌 이커머스 산업 성장은 지속
청담글로벌 시장 : 글로벌 이커머스 산업 성장은 지속

이커머스 산업 트렌드의 변화

이커머스 플랫폼 기업은 미래 기술인 빅데이터, AI, 머신러닝 기술을 맞춤형 소비 트렌드에 따라 데이터 활용도는 증가하는 반면 브랜드사는 데이터 활용이 어려움에 있습니다. 이러한 이커머스 주요 기업들의 데이터 활용에 따라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구매 선택지와 쉽고 빠른 상품 구매, 개인 취향 분석 서비스, 라이브 커머스 등 콘텐츠 이용을 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청담글로벌 공모주 상장 : 이커머스 산업 트렌드의 변화
청담글로벌 공모주 상장 : 이커머스 산업 트렌드의 변화

청담글로벌 공모주 : 브랜드사와 이커머스 기업의 솔루션 제공

이번에 공모주 상장을 하는 청담글로벌은 빅데이터 수집, 데이터분석 및 트렌드 파악, 제품 현지화 및 마케팅, 브랜드 및 제품 소싱을 통하여 브랜드사에게는 이커머스 데이터 공유, 신속한 소비자 트렌드 분석, 제품 판매 극대화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커머스 기업에게는 수많은 글로벌 브랜드의 안정적인 공급, 소비자 선택의 폭 확대를 통해 고객 락인 효과를 일으킬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청담글로벌 공모주 : 브랜드사와 이커머스 기업의 솔루션 제공
청담글로벌 공모주 : 브랜드사와 이커머스 기업의 솔루션 제공

728x90

청담글로벌 비즈니스 솔루션

브랜드사에게는 중국 이커머스 시장에 원활하게 진입을 할 수 있도록 브랜드 발굴, 사전 인허가 대응, 메인 채널 판매 및 마케팅, 데이터베이스 구축 역할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청담글로벌은 중국 시장에 대한 높은 이해도와 영업망을 바탕으로 브랜드사가 안정적인 시장 진출을 할 수 있도록 제품 소싱 및 발굴부터 인허가 취득 및 서류 준비까지 직접적으로 대응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 시장 진출 후 이커머스 채널 내에 마케팅 및 판매를 지원하고 이러한 결과를 모니터링 및 결과 데이터 구축을 통해 새로운 사업 기회로의 확대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선순환 구축 시스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청담글로벌 비즈니스 솔루션
청담글로벌 비즈니스 솔루션

국내 유일의 징동닷컴 1차 벤더

중국 이커머스 대표기업 중 하나인 징동닷컴의 1차 벤더로 중국 시장의 높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독보적인 화장품 공급 역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징동닷컴은 중국 이커머스 2위 기업으로 최대규모의 자체 물류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으며 2021년 매출액인 185조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징동닷컴은 나스닥에 상장되어 있으며 시가총액이 4월 기준으로 약 108조원의 기업입니다. 

국내유일의 징동닷컴 1차 벤더
국내 유일의 징동닷컴 1차 벤더

다양한 브랜드의 중국 진출 교두보

국내 중소 브랜드의 제품을 중국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시키며 35개 이상의 브랜드사와 신규 계약 성사를 시켰습니다. 대표적으로 중국 프리미엄 마스크팩 시장에서 '원진이펙트 마스크팩'은 2021년 월평균 500만장이 판매가 되었으며 타오바오 탑10 브랜드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글로벌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해서 매출 비중을 높이고 있으며 스킨케어 중심의 매출에서 헤어, 바디, 향수 비중을 증대시켜서 제품군의 다양성을 확보하였습니다. 

중국시장에 다양한 브랜드 해외 진출 교두보중국시장에 다양한 브랜드 해외 진출 교두보
중국시장에 다양한 브랜드 진출 교두보

다양한 채널을 통한 마케팅 인프라 지원

중국 내 왕홍(인플루언서)들을 통해 동영상, 라이브방송, 사용후기 업로드 등을 통해 마케팅을 지원하고 있으며 징동, 티몰 등 중국 현지 플랫폼을 통하여 국내 브랜드 파트너사들의 제품을 전세계 공급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지역별 판매 데이터를 기반으로 맞춤 제품 공급 및 큐레이션으로 고객사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채널을 통한 마케팅 인프라 지원
다양한 채널을 통한 마케팅 인프라 지원

공모주 상장 후 청담글로벌 주가 전망

청담글로벌 공모주 상장 후 마련한 자금으로 현재의 사업 내에서 알리바바, 징동닷컴의 사업을 확대 할 계획에 있으며 국내외 신규 플랫폼 진출을 타진할 계획입니다. 또한 현재 뷰티 중심의 카테고리에서 영유아 제품, 건강기능식품, 패션, 생활용품, 전자제품의 매출 확대를 준비하고 있으며 자회사를 통한 글로벌 의료미용 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기존 채널에서  더 나아가 '바이슈코' 앱 출시의 글로벌 버전을 오픈하여 D2C 크로스보더 사업 확대를 할 계획입니다. 

공모주 상장 후 청담글로벌 주가 전망
공모주 상장 후 청담글로벌 주가 전망

청담글로벌 상장 후 공급 플랫폼 확장 계획

청담글로벌은 글로벌 제품 소싱 역량을 기반으로 아마존, 이베이 등 글로벌 플랫폼 진출 역량을 확보한 상태입니다. 향후 알리바바(티몰, 타오바오) 직권 수권 취득을 통해 2022년부터 본격적인 공급을 할 예정이고 징동닷컴 동남아, 중동, 유럽버전 플랫폼 공식 공급사에 선정되었습니다. 아마존, 이베이, 큐텐 등 글로벌 메가 플랫폼 진출을 계획하고 있으며 이러한 역량을 기반으로 국내 플랫폼 진출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청담글로벌 상장 후 공급 플랫폼 확장 계획

청담글로벌 공모주 상장 후 신규 카테고리 확대 계획

시장 트렌드 분석 데이터를 기반으로 선정한 상품 판매로 매출 급성장이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 영유아 제품 시장 규모는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이에 대응하여 징동닷컴과 영유아 제품 1차 공급사(벤더)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2021년 9월부터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건강기능식품 시장 규모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중국 및 동남아시장의 총판 계약이 완료가 되었으며 이 또한 2021년 9월부터 제품 공급을 하고 있습니다. 

청담글로벌 공모주 자회사 '바이오비쥬'

이번에 상장하는 청담글로벌 공모주는 '바이오비쥬'라는 자회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HA필러 및 보톡스 기업으로 2022년부터 본격적으로 성장을 할 전망입니다. 다양한 생산 설비 확보를 통해서 중국 내 다수의 Key Doctor 국내로 초빙하여 당사 제품 소개 및 시현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중국 내 판매 및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청담글로벌 공모주 자회사 '바이오비쥬'
청담글로벌 공모주 자회사 '바이오비쥬'

D2C 플랫폼 런칭 및 확장을 통한 청담글로벌 주가 전망

청담글로벌은 국내 유일 코스메틱 이커머스 플랫폼 '바이슈코'를 운영하고 있으며 글로벌 시장의 프리미엄 화장품 유통구조를 최소화하고 합리적인 가격으로 고객과 직접 연결하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바이슈코에서 검수, 패키징, 고객 직배송의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기존 직구와는 달리 온디멘드 주문 기반하여 최저가 설정 및 3일 내 빠른 배송의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청담글로벌 상장 후 D2C 플랫폼 런칭 및 확장
D2C 플랫폼 런칭 및 확장을 통한 청담글로벌 주가 전망

2021년 6월 런칭 이후 월 평균 50% 이상 급성장하고 있으며 글로벌 뷰티 플랫폼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2022년 4분기 내 국내 회원수 10만명 유입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같은 기간 내 미국 버전 또한 약 10만명 고객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청담글로벌 상장 후 D2C 플랫폼 런칭 및 확장
청담글로벌 상장 후 D2C 플랫폼 런칭 및 확장

청담글로벌 실적 추이를 통한 청당글로벌 주가 전망

청담글로벌 2019년 연결기준 매출 370억원, 영업이익 11억원을 기록한 뒤 2020년 매출은 770억원, 영업이익 37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2021년에는 매출 1443억원, 영업이익 97억원으로 2020년도 대비 87%, 165% 급증하였습니다. 화장품 뷰티 제품을 위주로 매출 실적하고 있는 상황에서 향후 카테고리 확대, 글로벌 브랜드와의 협업, D2C플랫폼의 성장 등을 고려할 때 현재의 실적이 더욱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으며 향후 청담글로벌 주가 전망을 긍정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청담글로벌 실적 추이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