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투자

위니아에이드 공모주 상장 후 주가 전망

by 캐즐 2022. 6. 14.
728x90

위니아에이드 공모주 개요

청약일정 : 2022년 6월 14일(화) ~ 15일(수)
공모 상장일 : 6월 23일(목)
환불일 : 6월 17일(금)
공모가 : 16,200원
청약 주관사 : 신한투자증권
의무보유확약 : 건수 1.06%, 수량 1.39%
유통가능 비율 : 33.28%
수요예측 경쟁률 : 955:1

위니아에이드 공모주

위니아에이드 수요예측 결과

이번에 레이저쎌과 함께 공모주 청약을 진행하는 위니아에이드 공모주 수요예측 결과 공모가 희망 밴드 14,200~16,200원 범위 상단인 16,200원으로 확정이 되었습니다. 위니아에이드 공모주 수요예측에는 국내외 1225개 기관 투자자가 참여하여 경쟁률 955대 1을 기록하였습니다. 전체 참여 기관 1225개 기관 961개 기관이 공모가 희망범위 상단 이상 가격을 제시하였습니다.   

위니아에이드 수요예측 결과
위니아에이드 수요예측 결과

위니아에이드 기업 소개 

2015년 (주)대유위니아서비스 법인이 설립이 되었으며 위니아 유통부문, 대우전자서비스 사업 부문을 합병하여 회사명을 위니아에이드로 변경하여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위니아에이드 공모주는 크게 종합 가전제품의 유통 및 물류사업과 함께 '애플' 제품의 공인 A/S 서비스 등의 Care 서비스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종합 가전제품의 유통, 물류, 케어 서비스 3축의 원스톱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유통 채널 확대, 글로벌 물류 인프라 확장, 케어 범위 확대 등을 통해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장할 계획입니다. 

위니아에이드 기업 소개
위니아에이드 기업 소개
위니아에이드 기업 소개
위니아에이드 기업 소개

위니아에이드는 모회사 위니아의 관계사로 여러 관계사의 가전, 유통, 물류 역할을 수행하는 원스탑 플랫폼 비즈니스모델을 수립하여 지속성장 기반의 경쟁력을 확보한 상태입니다. 

위니아에이드 기업 소개
위니아에이드 기업 소개 

 

위니아에이드 ONE-STOP 플랫폼 라인업

2021년 사업부문별 매출 비중은 유통사업부문 28.4%, 물류사업부문 31.9%, 서비스사 업부문 39.2%, 기타사업부문 0.5%입니다. 

  • 종합가전 유통사업 : 전국 227개 점포망 활용 가전 유통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방생활가전, 에어가전, 미식 가전 등 종합 가전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향후 독자 개발 상품 판매 및 렌탈 사업 등 다양한 사업 확대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 국내 물류 및 국제 물류 사업 : 전국 배송/설치 거점 기반 자가 물류 및 3PL 배송 설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전세계 15개국 해외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국제 물류사업을 영휘하고 있으며 향후 고객 맞춤형인 4PL 서비스를 확대 추진할 계획에 있습니다.
  • Care 서비스 : 애플 ASP 사업, 단말교체 프로그램, 가전 서비스, 컨택센터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전국 주요 89개 거점에 서비스 센터를 두어 네트워크를 구축한 상태입니다. 
  • 생활 밀착형 사업 : WINIA 24 Clean Shop 가맹점 개설 및 관리, 마스크 및 에어가전 필터 등 Clean 비즈니스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위니아에이드 ONE-STOP 플랫폼 라인업
위니아에이드 ONE-STOP 플랫폼 라인업

위니아에이드 유통인프라 경쟁력

국내 4대 가전 유통망으로 CAGR 9%,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김치냉장고 인지도 1위 제품을 보유한 역량으로 다양한 가전 라인업을 확대 및 가전 구독 렌탈 확장에 대한 사업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유통사업 부분의 매출의 경우 지속적인 유통점 확장을 통해 총 2018년에는 920억원이고 2021년에는 매출액이 1380억원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위니아에이드 유통인프라 경쟁력위니아에이드 유통인프라 경쟁력
위니아에이드 유통인프라 경쟁력

위니아에이드 종합물류 사업의 경쟁력

위니아에이드는 국내에 물류 거점 창고 27개를 운영하면서 물류 사업 영역별인 생산, 공장, 판매, 회수 역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국낸 하루 배송할 수 있는 시스템과 전문인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국제 사업 부문의 경우 전세계 7개 권역, 15개국 해외 네트워크를 확보한 상황에서 현지 전문인력 및 파트너와 종합 물류 서비스 역량을 보유하였습니다. 주요 메이저 선사와의 계약을 통한 운송 역량 또한 확보한 상황입니다. 위니아에이드 물류사업의 경우 2018년 매출액이 664억원이었으며 2021년 매출액은 1553억원으로 약 2.5배 성장하였습니다. 이처럼 이번에 상장하는 위니아에이드 공모주는 견고한 인프라와 네트워크 기반하여 대량 물류 경험으로 종합 물류 경쟁력을 확보하였습니다. 

위니아에이드 종합물류 사업의 경쟁력위니아에이드 종합물류 사업의 경쟁력
위니아에이드 종합물류 사업의 경쟁력

위니아에이드 국내 1위 Care 서비스 위탁 대행

국내 최초이면서 국내 최대 규모인 애플(apple) 공인된 A/S 파트너로 아이폰, 아이패드, 맥북, 애플워치 등의 제품을 연간 38만건의 케어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국 30개 AASP 보유하고 있으며 전문 기술자 104명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또한 축적된 서비스 기술력을 바탕으로 KT 통신사와 전략적 제휴를 통해 단말 교체 프로그램인 리퍼비시 전문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밖에 테팔, 드롱기, 일렉트로눅스, 소니, 위니아 등의 국내 진출한 해외 브랜드와의 긴밀한 협력 관계 구축을 통해 전국 A/S센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전문 엔지니어 또한 786명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위니아에이드 케어 서비스의 경우 2018년 매출액은 181억원이었지만 2021년에는 1905억원으로 약 10배 정도 빠르게 성장하였습니다. 

위니아에이드 국내 1위 Care 서비스 위탁 대행

위니아에이드는 유통플랫폼, 물류플랫폼, 서비스플랫폼 등을 보유한 역량을 바탕으로 제조, 판매, 소비에 이르기까지 전체 라이프 사이클을 수행할 수 있는 플랫폼 순환구조를 구축하였습니다. 

위니아에이드 공모주 상장 후 주가 전망
위니아에이드 공모주 상장 후 주가 전망

위니아에이드 공모주 상장 후 주가 전망
위니아에이드 공모주 상장 후 주가 전망

위니아에이드 공모주 상장 후 주가 전망

위니아에이드 유통 플랫폼 확장 

현재 업계 1위 대비 유통채널 수는 58% 수준이지만 지속적으로 확장하여 75% 수준으로 끌어올릴 계획입니다. 무엇보다 구독 및 렌탈 사업을 강화하여 현재 유통 매출 중 1% 미만의 매출 실적을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향후 20% 이상 비중을 높일 계획에 있습니다. 딤채 김치냉장고 인지도를 바탕으로 소형가전 사업을 확대하여 기획부터 개발, 제조, 유통, 물류, Care에 이르는 사업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위니아에이드 유통 플랫폼 확장
위니아에이드 유통 플랫폼 확장

위니아에이드 물류플랫폼 확장 

현재 한국과 미국에만 구축되어 있는 물류 인프라를 신규투자를 통해 2023년부터 멕시코, 중국, 태국 등에 투자하여 글로벌 물류 인프라 구축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확장된 물류 플랫폼 인파라를 통해서는 W&D(창고 및 운송) 및 창고/항만 투자를 진행할 계획으로 향후 위니아에이드 공모주 상장 이후에 좋은 매출 실적을 가져다주어 주가 성장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창고 사업의 경우 현재 가전제품 창고 운영 및 관리를 할 수 있는 상온창고 수준에서 향후에는 Fresh chain 및 풀필먼트 임대사업과 가전 외 창고 운영 품목을 다각화하면서 창고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확충할 계획입니다. 또한 운송 사업의 경우 현재 Dry Cargo 운송 및 중계 운송사업 수준이라면 향후 식품, 특수화물 등 운송 품목을 다각화하고 직접 운송 사업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위니아에이드 물류플랫폼 확장
위니아에이드 물류플랫폼 확장

위니아에이드 Care 서비스 플랫폼 확장

애플 고객서비스뿐 아니라 위니아에이드 공모주 상장 이후에는 Care서비스의 경우 중고 IT/가전 온라인 플랫폼 및 품질보증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중고IT 가전매입, 수리, 재판매 사업 진출을 하여 중고거래 플랫폼 업무 제휴를 통한 거래 제품 품질 보증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밖에 확장된 인프라를 바탕으로 국내 서비스로봇 업체 대상 대행사업, 유아가전, 뷰티 가전 서비스 시장 진입을 계획을 하고 있으며 가정환기시스템, 냉난방기, 세탁가전, 매트리스 등 케어 제품군을 확대하여 홈케어 서비스에 본격적으로 진입을 할 예정입니다. 

위니아에이드 Care 서비스 플랫폼 확장
위니아에이드 Care 서비스 플랫폼 확장

위니아에이드 공모주 상장 후 투자 계획 

이번 IPO를 통해서 위니아에이드는 물류창고 매입 등의 인프라 투자, 유통 서비스의 시설투자, 운송·물류·렌탈 시스템 등의 IT 고도화, 소형가전 사업에 투자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단기적으로 2023년에 시설투자 계획이 중점으로 진행되는 만큼 이번 위니아에이드 상장을 통해서 투자금을 모집할 계획에 있습니다. 

위니아에이드 공모주 상장 후 투자 계획
위니아에이드 공모주 상장 후 투자 계획 
위니아에이드 공모주 상장 후 투자 계획
위니아에이드 공모주 상장 후 투자 계획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