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투자

에이치와이티씨(HYTC) 공모주 상장 후 주가 전망

by 캐즐 2022. 7. 27.
728x90

에이치와이티씨 공모주 개요

청약일정 : 2022년 7월 28일(목) ~ 29일(금)
공모 상장일 : 8월 9일(화)
환불일 : 8월 2일(금)
공모가 : 15,000원
청약 주관사 : 신영증권, 유진증권, 현대차증권

수요예측 경쟁률 : 1480.78 대 1

의무보유확약 : 건수 6.6%, 수량 6.08%

유통가능 비율 39%

에이치와이티씨 공모주 개요
에이치와이티씨 공모주 개요

에이치와이티씨 수요예측 결과

7월 21일, 22일 양일간 진행한 에이치와이티씨 공모주 상장과 관련하여 수요예측 기관경쟁률이 1480.78:1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에 따라 에이치와이티씨 공모가는 공모밴드 13,000원~15000원 상단인 15,000원으로 확정이 되었습니다. 기관의 수요예측 신청 수량의 99.6%가 희망 밴드 상단 이상으로 공고가가 제시되었습니다. 새빗켐의 경우 공모가를 올려서 상장 절차를 진행하는데 이번에 에이치와이티씨의 경우 다행히 공모가를 올리지는 않았네요.

에이치와이티씨 수요예측 결과
에이치와이티씨 수요예측 결과

에이치와이티씨 공모주 기업 소개

HYTC 공모주 기업은 2차전지 장비용 초정밀 부품을 생산하는 기업으로 소모품성 제품으로 향후 전기차 판매 수요 증가에 따른 생산 확대로 이어져 안정적인 실적을 낼 것으로 전망이 됩니다. 높은 품질을 제공하는 만큼 고객사들이 점점 다변화가 되고 있으며 정밀 가공 영역 확대를 통한 향후 지속적인 성장이 되는 기업입니다. 

에이치와이티씨 공모주 기업 소개
에이치와이티씨 공모주 기업 소개

HYTC는 2000년 한영정공 설립을 정밀금형 사업을 시작하였으며 2006년부터 현재의 에이치와이티씨의 사명을 사용하여 사업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2015년 삼성SDI 2차 전지 부품 공급 계약을 시작으로 2017년 LG화학 재연마 가공 연간 계약을 통해 2차 전지 초정밀 부품 생산 시장에 진입을 하였습니다. 고객사들의 해외 진출됨에 따라 중국, 폴란드, 미국 지역에 법인이 설립이 되었고 관련 글로벌 네트워크를 빠르게 확장하여 많은 투자금이 들어감에 따라 상장하게 되었습니다. 

해외 영업의 경우 주요 고객사인 삼성SDI가 현재 글로벌 생산 라인에 대한 부품 조달을 국내에서 총괄하고 있기 때문에 HYTC에서도 국내 삼성 담당 팀이 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모든 제품군에 있어서 선 발주 후 생산 방식으로 거래하고 있으며, 출고 전 설계된 치수대로 제품이 제작되었는지 검사한 이후 고객사에 납품이 이루어집니다. 고객사 사이트 내 반입은 일반적으로 에이치와이티씨가 담당하고 있으나, 삼성SDI의 경우 해외 공장으로부터 발주된 부품에 대하여 당사가 삼성SDI의 국내 지정장소로 운송을 수행하며, 이후 해외 공장으로 운송은 삼성SDI가 직접 수행하고 있습니다.

.

에이치와이티씨 공모주 기업의 사업 소개

HYTC 사업은 표준 규격으로 설정된 부품의 대량 생산이 아닌, 고객사의 요구사항에 맞추어 생산되는 수주 접수 생산방식으로 생산 실적의 산출에 대한 기준 수립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동일 명칭의 제품의 경우에도 사용되는 원재료 및 제품의 크기에 따라 소요 시간에 대한 편차가 존재하며, 품목별로 거치는 공정 순서 및 제조 공정의 다양함이 존재하여 생산 능력과 가동률을 산출하기 힘든 상황입니다. 당사는 필요에 따라 외주 조립업체와의 계약을 통해서 외주 가공을 수행하고, 부품의 생산계획, 자재발주, 가공, 조립, 검수, 포장 등의 과정을 거쳐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2차전지 초정밀 부품의 중요성

초정밀 부품 기술의 경쟁력은 전기차 배터리 품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에이치와이티씨는 극판 공정 초정밀 부품인 KNIFE UNIT, KNIFE SPACER 가지고 있으며 커터널 직진도 개선, 수직, 수평, 광폭, 소폭, 웨어러블 등 라인에 맞춰 생산하고 있습니다. 6인치 구조 PX-SHAFT는 최초 개발하여 기존 3인치 구조에서 향상하여, 동일 시간 대비 생산 능력 2배 향상된 결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2차전지 초정밀 부품의 중요성
2차전지 초정밀 부품의 중요성

조립공정 초정밀 부품의 경우 원형권심은 빗감김 등 기존 4%대 불량률을 1% 이하로 개선되고 있으며 CUTTER 조도 기준치 향상 기술을 통해 기존 불량률 500ppm에서 200ppm으로 감소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3-JAW 특수 지그류 부품을 통해 한 개가 마모 및 파손될 경우 3개 부품을 새로 만들어 조립해야 하는 비효율성 개선 및 생산품질 향상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에이치와이티씨 매출 구성의 변화

HYTC 2021년 매출 비중은 조립공정은 51.3%, 극판공정 부품 22.7%, 장비용 금형 6.3%, 기타 19.7%가 발생되고 있으며 매출 처 별 주요 비중은 삼성SDI 향이 60%, LG에너지솔루션 향이 8.9%, SK 온 향이 6% 수준입니다. 2차전지 산업이 성장됨에 따라 매출 실적이 점점 좋아질 것으로 보고 있으며 이러한 부분이 매출 실적에도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에이치와이티씨 매출 구성의 변화
에이치와이티씨 매출 구성의 변화

 

2차전지 극판공정 중 초정밀 부품

  • KNIFE UNIT : 전지 사이즈에 맞춰서 필요한 전극 사이즈를 일정한 규격으로 잘라주는 제품입니다.
  • KNIFE SPACER : KNIFE UNIT에 조립되어 극판의 절단 규격을 결정하는 부품입니다.
  • PX-SHAFT : 사용자가 설정한 장력으로 극판을 단일 Roll 형태로 감아주는 부품입니다. 

2차전지 극판공정 중 초정밀 부품
2차전지 극판공정 중 초정밀 부품

2차전지 조립공정 중 초정밀 부품

  • 초음파 혼 : 초음파 진동을 이용하여 배터리 Tab을 용접하는 제품입니다.
  • ANVIL : 초음파혼과 Set로 받침대 역할을 합니다.
  • CUTTER : 배터리 사이즈에 맞춰 극판을 자르는 부품입니다.
  • 권심 : 와인딩 장비에서 양, 음극 극판과 분리막을 동시에 결속하여 젤리롤 형태로 감아주는 부품입니다.
  • 절연판 금형 : 원통형 배터리 절연판을 만드는 금형 절연 역할을 하는 상,하,Washer 절연판 생산하는 역할을 합니다. 

2차전지 조립공정 중 초정밀 부품
2차전지 조립공정 중 초정밀 부품

HYTC 상장 후 사업전략 

End-User Capacity 확장에 따른 소모품형 초정밀 부품 출하량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이 됩니다. 2차전지 산업 성장이 됨에 따라 배터리 사용량은 필히 증가할 수 밖에 없으며 이에 따른 소모품 사용량은 증가할 것으로 전망이 됩니다. 가동률 향상으로 제품교체주기 감소됨에 따라 부품 수요는 증가할 것입니다. 재구매 시기는 점차 단축이 될 것이며 초정밀부품 사용 증가로 제품 발주 시기 단축 및 발주량 증가할 것입니다. 

HYTC 상장 후 사업전략
HYTC 상장 후 사업전략

에이치와이티씨 상장 후 사업전략

주요 생산 공정 및 기술 내재화를 통한 고객사들의 니즈를 충족을 통해서 생산 내재화를 통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HYTC는 최신 장비를 보유하고 있으며 외주가공에 최적화가 되어 고객사들이 요청한 Spec 제품 설계를 효과적으로 진행하여 높은 신뢰를 바탕으로 상장 후에도 지속적으로 좋은 실적을 낼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에이치와이티씨 상장 후 사업전략
에이치와이티씨 상장 후 사업전략

 

에이치와이티씨 주가 전망

HYTC 상장 이후에도 글로벌 2차전지 배터리 업계의 성장에 따른 실적 동반 성장이 됨에 따라 장기적으로 에이치와이티씨 주가 전망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으며 이러한 결과가 수요예측에도 반영이 되었을 것입니다. 점점 글로벌 배터리 업체의 CAPA 증설 계획 구체화가 되고 있으며 '25년 EV용 배터리의 Shortage 발생 등 시장의 성장 랠리는 시작될 것입니다. 

에이치와이티씨 주가 전망
에이치와이티씨 주가 전망

 

HYTC 고객 포트폴리오

현재 삼성SDI 향 고객 비중이 높은편이며 LG에너지솔루션, SK온 또한 비중 차이는 적지 않아 산업이 성장됨에 따라 고객군의 다양성도 증가가 될 것이며 기존 고객사가 해외 생산라인에 공급이 됨에 따라 글로벌 시장 또한 확대가 될 전망입니다. 

HYTC 고객 포트폴리오
HYTC 고객 포트폴리오

 

에이치와이티씨 상장 후 신규 사업

신규 비즈니스 영역 확대를 위한 Overhaul 시간 단축 기술 개발 진행 중에 있습니다. 고객사에서 고속화에 발맞춘 발전된 생산성 향상의 니즈는 끊임없이 이어짐에 따라 노칭 금형의 기술을 개발 중에 있으며 노칭 금형이란 양극, 음극판의 탭 형상을 타발하여 각각의 극판 형태로 만드는 프레스 방식 금형을 말합니다. 이에 따라 노칭금형 전문 엔지니어링 그룹을 구성하였으며 장비 성능 테스트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이처럼 고객사의 니즈에 따라 와인딩 방식에서 스태킹 방식 배터리까지
커버리지를 확대할 전망입니다. 

에이치와이티씨 상장 후 신규 사업
에이치와이티씨 상장 후 신규 사업

외형 확장을 통한 추가 성장 기회

이번에 HYTC 공모주 상장을 통해 마련된 자금은 노칭금형공장 및 해외법인신설을 통해 사업의 외형 확장이 투입이 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헝가리, 미국 법인이 신설이 될 것이며 생산 능력 확충에 따라 에이치와이티씨 매출 실적 또한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이 됩니다. 

외형 확장을 통한 추가 성장 기회
외형 확장을 통한 추가 성장 기회

에이치와이티씨 연구개발

지속적 R&D 투자를 통한 지적재산권 확보 및 후발주자에 대한 높은 진입장벽 구축한 상태입니다. 권취장치, 2차전지용 전지 시트의 와인딩 장치 등 약 20건의 지적재산권 확보를 하였으며 고객사와 공동 연구를 통한 지속적인 제품 개발 중에 있습니다. 에이치와이티씨는 향후에도 분리막 중심부 이탈 발생 저하, 소재구도 변경, 짓점 방식을 적용한 권심홀더 개발 등을 연구를 통해 관련 기술을 추가적으로 확보할 계획입니다. 

에이치와이티씨 연구개발
에이치와이티씨 연구개발

에이치와이티씨 상장 후 전망

이번 에이치와이티씨 공모주 상장 후에도 기존 고객사에 대한 매출 규모는 상승할 것이며 기존 고객사 이외에도 적극적인 신규 고객사가 유치될 것입니다. 또한 2차전지 밸류체인에 들어간 만큼 2차전지 전공정의 고부가 가치 제품 생산을 위한 제품 다변화 전략과 함께 노칭금형 비즈니스를 중장기 성장전략으로 도약을 준비하고 있는 기업니다. 

에이치와이티씨 상장 후 전망
에이치와이티씨 상장 후 전망

최근 공모주 상장하는 기업들 중 좋은 수요예측 결과를 받는 기업들은 2차전지 관련 공모주들이 좋은 평가를 받는 것 같습니다. 에이치와이티씨와 비슷한 시기에 상장하는 새빗켐, 성일하이텍 공모주 상장 정보도 함께 공유드립니다. 

 

새빗켐 공모주 상장 후 주가 전망

새빗켐 공모주 개요 청약일정 : 2022년 7월 26일(화) ~ 27일(수) 공모 상장일 : 8월 4일(목) 환불일 : 7월 29일(금) 공모가 : 35,000원 청약 주관사 : 한국투자증권 수요예측 경쟁률 : 1670.9 대 1 의무보유확

startupbrothers.tistory.com

 

성일하이텍 공모주 상장 후 주가 전망

성일하이텍 공모주 개요 청약일정 : 2022년 7월 18일(월) ~ 19일(화) 공모 상장일 : 7월 28일(목) 환불일 : 7월 21일(목) 공모가 : 50,000원 청약 주관사 : KB증권, 대신증권, 삼성증권 의무보유확약 : 건수 38

startupbrothers.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