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보육전문매니저 요약/이전버전의 표준교재 요약

기술 창업의 유형 및 창업 종류

by 캐즐 2022. 2. 11.
728x90

2. 기술창업 모형

주요 내적 요인으로는 대학, 기업, 자금지원 기관, 창업 네트워크 등이 있으며 외적 요인으로는 정부지원기관, 전문 컨설턴트 등이 있습니다. 

  • 대학 : 전문지식과 기술을 이전하거나 컨설팅을 지원하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 기업 : 기업 사내벤처 활동을 통하여 스핀오프 형태로 창업에 도전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창업교육기관 : 기술창업가를 대상으로 창업과 관련된 교육을 주관하는 곳입니다. 
  • 투자지원기관 : 자금을 지원하는 곳으로 엔젤, 벤처캐피탈, 은행, 신용보증기관, 정부기관 등이 있습니다. 
  • 정부 및 지자체 : 창업 관련 법령, 법규에 따라 성장 단계별로 지원정책을 개발하고 많은 지원 서비스를 수행합니다. 
  • 컨설턴트 : 창업 성장 단계별로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고 기업 성장을 지원하는 전문가 집단을 의미합니다. 

 

3. 기술창업의 유형

가. 창업의 유형

창업의 종류에는 다양한 유형의 형태로 분류를 할 수 있습니다. 업종에 따른 분류로는 제조업 , 음식 및 서비스업, 도소매 유통업 등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창업자의 창업동기를 중심으로 창업 유형을 살펴보면 생계형, 기회형, 방법형 등의 종류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배경을 중심으로 창업하는 경우에는 기술형, 경력형, 취미형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창업의 유형
창업기업의 유형

기술창업은 '소수의 예비 기술창업인이 혁신적인 기술 아이템을 상업화하기 위해 기업을 설립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특화된 기술을 앞세워 독창성과 경쟁력을 기반으로 글로벌 기업이 되기 위한 혁신적인 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 기술창업의 유형

1인 창조기업은 창의성과 전문성을 갖춘 1인 또는 5인 미만의 공동사업자로서 상시 근로자 없이 사업을 영위하는 자를 말합니다. 창업의 유형 중 기술창업이란 제조업 등의 형태로서 신기술 또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산 또는 서비스하는 기업으로 고위험, 고성장의 성장 패턴을 보이고 있습니다. 

창업 종류, 창업 유형
창업기업의 유형

과거 HP,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같은 기업들은 1과 2사분면의 고성장/변혁적 창업 유형에 속하는 기업으로 기술과 전문성으로 기반으로 높은 성장을 추구하여 경제적으로나 사회적으로 큰 변화를 일으키는 기업입니다. 최근에는 소호(SOHO)형 창업이 늘어나면서 기술창업 기업이 성장해도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지 못하는 경향이 많아졌습니다. 

창업 유형
창업 유형

 

기술창업 유형과 함께 기술창업의 정의와 특징이 유사한 내용이기 때문에 반드시 다시 확인해보시면 좋습니다. 

 

기술창업의 정의와 특징, 죽음의 계곡과 캐즘의 뜻

기술창업의 정의와 특징 가. 창업의 정의 창업이란 영리를 목적으로 개인이나 법인회사를 새로 만드는 일이며 창업자가 사업 아이디어를 갖고 자원을 결합하여 사업 활동을 시작하는 일이라고

startupbrothers.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