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기술창업의 단계별 성장전략
- 창업단계 : 자료수집 및 분석, 선행기술조사, 연구개발자금 활용, 연구소 등록 등 각종 정부지원 제도의 혜택 등을 위해 관련 제도를 활용하여 외형적인 요건을 갖추는 것이 필요합니다.
- 제품개발단계 : 정부 출연 연구개발 자금을 확보, 고용보험 지원제도 활용, 특허 등록, 벤처기업 등록, 관리시스템 구축 등의 전략이 필요합니다.
- 사업화 단계 : ISO인증, NET인증, 이노비즈인증, 경영혁신 중소기업 인증, 유망 중소기업 인증 등 해당 기술을 이용한 제품의 신뢰성을 제고시켜 구매력을 창출하는 전략입니다.
- 성장단계 : 병역특례기업 신고, 외국인 고용, 투자유치 및 IPO 등 시장으로부터 제품의 성능을 인정받아 성장의 발판을 마련하고 시장 점유율 증가가 뚜렷하게 나타나는 시기입니다.
4) Greiner의 기업성장 5단계
Greiner는 기업의 성장 단계는 진보의 시기로부터 시작해서 변혁의 시기로 끝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이러한 기업 발전에 있어 기업의 나이, 규모, 진보의 단계, 변혁의 단계, 해당 산업의 성장률을 핵심 요인으로 파악하였으며 창의성, 지시, 권한위양, 조정, 협력 단계 순으로 기업이 성장한다고 보았습니다.
- 창의성 : 제품과 시장을 창출하는 단계로 종업원 상호 간의 커뮤니케이션은 빈번하나 비공식적으로 이루어진다.
- 지시 : 능력 있고 지도력 있는 리더십 하에서 안정적인 성장기를 맞이하는 단계로 기능별 조직구조가 도입이 되고 점차 공식적으로 이루어지고 제도화가 됩니다.
- 권한위양 : 권한분산형의 조직구조를 도입함으로써 영업활동을 하고 있는 관리자들에게 많은 책임이 부과가 됩니다.
- 조정 : 공식 제도를 사용하고 최고 경영자가 새로운 제도를 설치 운영하는 책임을 맡는 것이 특징으로 분권화도니 사업부들은 제품별 팀으로 통합이 됩니다.
- 협력 : 형식주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개인 상호 간 강력한 협력 체제를 강조하는 단계입니다.
5) TPM 이란? (Technology Product Market,기술-제품-마케팅)
1단계 기회의 평가 단계를 거치면서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치명적 결함이 발견되면 해당 아이디어들은 탈락을 하게 됩니다. 2단계 정보조사에서는 기회 개발 목적으로 1단계에서 살아남은 제품들의 아이디어를 정교하고 매력적으로 가다듬습니다. 그다음 사업화 전략 수립을 통해서 비즈니스 모델이 구축이 됩니다. TPM이란 이러한 프로세스가 일회성이 아니라 반복되고 보완되면서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6) 죽음의 계곡(Death Valley)
통상적으로 사업화 과정에서 2번의 죽음의 계곡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이유로는 기술과 시장 간의 차이가 커서 기술 활용도가 낮고 사업 실패 확률도 37~54% 수준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실패 원인으로 기술개발 실패, 자금조달 부족, 판로 확보 미흡 등이 있으며 제조업보다 서비스업에서 실패율이 높은 결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죽음의 계곡(Death Valley), 일명 데스밸리라고도 부릅니다.
죽음의계곡(데스밸리)과 유사한 의미로 캐즘이 있으며 캐즘은 죽음의 계곡 이후의 단계로 초기 시장에서는 성공하였지만 대중 주류 시장에는 진입을 못하고 실패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죽음의 계곡과 캐즘의 비교 설명은 아래를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창업보육전문매니저 요약 > 이전버전의 표준교재 요약'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술창업의 발전단계(기업 조직의 발전단계) (0) | 2022.02.12 |
---|---|
기술 창업의 유형 및 창업 종류 (0) | 2022.02.11 |
창업 성공 요인 및 준비 절차 : 사업타당성 분석, 사업화 계획 (0) | 2022.02.08 |
기술창업의 정의와 특징, 죽음의 계곡과 캐즘의 뜻 (0) | 2022.02.06 |
N15·엔피프틴 초기창업패키지사업, 오픈이노베이션 전담인력 채용 (0) | 2022.01.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