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신사 뜻, 의미와 시작
무신사는 온라인 패션 플랫폼으로 2001년 '무진장 신발 사진이 많은 곳'의 의미로 커뮤니티로 출발하여 2005년 무신사 매거진, 2009년 무신사 스토어 오픈, 2017년 자체 PB브랜드인 무신사 스탠다드 런칭 등 사업 영역을 확대해왔습니다. 무신사는 남성 중심의 패션 커뮤니티로 출발하여 10~30대 남성 고객층을 주로 확보하면서 고객 저변을 여성으로 확대하려고 노력한 결과 과거보다 남여 비중이 축소되었습니다. 자체적으로 여성고객 확대를 노렸던 여성 편집샵 우신사(WUSINA)는 큰 성과를 못 냈지만 스타일쉐어와 29CM를 인수하면서 무신사는 여성 고객 확장의 기회를 얻었습니다. 그리하여 여성 패션 카테고리는 전년대비 92% 성장을 하며 무신사의 성장 동력 확보에 힘을 얻게 되었습니다.
무신사 스탠다드 성장 중
무신사는 높은 시장 점유율을 이용하여 최저가 판매 상품 확보와 함께 각종 브랜드 독점 이벤트 등을 유치가 가능하고 이것이 신규 이용자 유입 및 거래액 확대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로 이어져 지속적으로 성장 중입니다. 자체 PB브랜드인 무신사 스탠다드와 무신사 부티크를 통한 브랜드 직매입 방식의 매출 증가는 수수료 중심의 수익구조를 탈피하고 수익구조를 다변화하여 외형 성장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자체 PB 무신사 스탠다는 가성비 좋은 패션 아이템으로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동안 중개 위주의 사업을 진행했지만 브랜드 직매입 방식은 '무신사 부티크'를 통해서 더욱 확장이 될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이러한 자체 PB는 수수료 중심의 수익구조를 탈피하고 좋은 품질 및 합리적인 가격대로 고객을 확보할 것입니다. 또한 스탠다드를 통해 2030 남성을 타깃으로 한 코스메틱 라인을 출시했는데, 패션 제품처럼 미니멀한 외관 및 베이직한 컨셉이 특징으로 일반적으로 화장품은 의류보다 원가가 더 낮기 때문에, 이익률 제고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29CM 인수로 실적이 레벨업
2021년 무신사가 인수한 스타일쉐어와 29CM의 경우 2020년 기준으로 거래액이 각각 1천억, 1600억으로 추정이 되고 있으며 스타일쉐어와 29CM가 주 고객층이 여성 고객인만큼 무신사의 여성 고객의 거래액의 빠른 상승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29CM 경우 2022년 상반기 거래액이 2500억원으로 알려졌으며 이러한 실적은 무신사 성장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29CM는 4천개의 브랜드가 입점이 되어 있으며 패션 브랜드 이외에도 라이프스타일 전반과 컬처 콘텐츠 등으로 MD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무신사 실적 추이
무신사의 2021년 거래액은 2조 3천억원으로 2020년 대비 40.6% 증가한 4,667억원,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18.8% 증가한 542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2022년 거래액은 2021년 대비 30% 이상 증가한 3조원 규모도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보아 국내 이커머스 시장 성장률을 상회하는 실적을 기록할 전망입니다. 2021년 스타일쉐어와 29CM 인수하여 편입된 매출 실적이 포함도 되고 이 부분의 실적을 제외하더라도 두자릿수 성장을 이어가며 실적을 상회할 것으로 전망이 됩니다.
무신사 파트너스를 통한 투자 현황
무신사는 100% 지분을 가지고 있는 벤처캐피탈 무신사파트너스를 통해 패션 전문 투자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인비저닝파트너스의 ‘인비저닝 클라이밋 솔루션 펀드’에 60억원 출자, 키즈 패션 플랫폼 차일디의 프리A 투자 등에 참여했다. 무신사가 지분율 51%를 확보하고 있는 에이피앤엠 뷰티패션합자조합의 경우, 아모레퍼시픽과 함께 결성한 펀드로 최근 ‘유어네임히얼’에 전략적투자(SI) 진행하였습니다. 지분율 70%를 보유하고 있는 굿네이션의 경우 국내 스트리트 패션 1세대 브랜드인 ‘크리틱’을 보유하고 있으며, 한정판 스니커즈 거래 플랫폼인 ‘솔드아웃’을 운영 중에 있습니다. 또한 무신사의 3PL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는 무신사로지틱스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무신사 패션 전문몰에서 라이프 종합 커머스
무신사는 패션으로 플랫폼에 진입한 10~30대 세대의 소비자들에게 폭넓은 카테고리 상품군을 제공하면서 앱 사용시간 증가 및 거래액 증가를 위해서 뷰티, 건강기능식품, IT 등 상품 카테고리를 확장시키면서 패션 전문몰에서 라이프스타일 종합 쇼핑몰로서의 변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카테고리 확장 초기 단계에서 20~30대 구매력이 있는 목표 고객을 대상으로 상품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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