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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 컨설턴트 활동

사업자등록증 업종 추가 및 발급 방법

by 캐즐 2023. 9.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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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자등록증 이란

사업자등록증 이란?

사업자등록이란 납세의무자에 해당하는 사업자를 정부의 대장에 수록하는 것을 말하며, 부가가치세법상의 사업자등록증은 세적에 관한 일종의 증표라 할 수 있다. 신규로 사업을 개시한 자는 사업장마다 사업개시일로부터 20일 내에 사업장 소관 세무서장에게 필요한 구비서류를 첨부하여 사업자등록신청서를 제출, 등록하도록 하고 있는 바, 이 때 세무서장이 교부의 결격사유가 없이 정당하게 제출한 신청자에 대하여 신청일로부터 7일 내에 등록번호를 기재하여 교부하는 증서를 사업자등록증이라 한다.

사업자등록증이란
사업자등록증 이란

홈택스 내 통합설치 프로그램

홈택스 내 사업자등록 신청, 정정, 휴폐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납세자 개인정보 및 정보보안을 위해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합니다. 

  • 보안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설치되지 않은 경우에는 아래의 '다운로드'버튼을 눌러서 PC에 저장한 후 저장된 파일을 실행하고, 반드시 새로고침을 하거나 다시 접속해 주시기 바랍니다.(순서:다운로드-> 실행-> 새로고침)
  • PC사양, OS 및 브라우저 버전에 따라 프로그램 설치가 안 되는 경우 126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홈택스 내 통합설치 프로그램
홈택스 내 통합설치 프로그램

사업자등록정정(개인)

개인사업자의 사업자등록사항을 정정 신청하는 민원입니다. 상호명, 소재지 등 정정하고자 하는 항목에 내용을 직접 입력하세요. 공동사업자 구성원 및 지분율 변경은 세무서를 방문하여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정정(개인)
사업자등록정정(개인)

업종코드 목록조회

업종코드 전부 또는 일부를 입력하거나 업종의 주요 키워드를 입력하시고 조회를 클릭하세요.

사업자등록증 업종코드 목록조회
업종코드 목록조회

 

업종선택

(업종입력방법) <업종코드>검색클릭 후 업종 조회 및 선택 → ② 「등록하기클릭 → ③ 목록 확인 후 업종 등록을 클릭

업종선택
업종선택

사업자등록증에 업종을 추가하는 이유는 사업의 범위를 확장하거나 새로운 업종을 시작하는 경우에 해당 업종을 추가로 등록하기 위해서입니다. 예를 들어,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는 사업자가 전자상거래업 외에 의류 제조업을 부업으로 시작하는 경우 의류 제조업을 사업자등록증에 추가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의류 제조와 관련된 세금계산서 발행, 부가가치세 신고 등의 세무 처리를 원활하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업종에 따라 정부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경우가 있으므로, 지원금 신청을 위해 업종 추가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업종 추가는 홈택스를 통해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업종선택
업종선택

사업자등록증 업종추가 조회 확인

  • 사업자등록신청(정정신고)의 '접수증'은 [(세무대리인)인터넷접수목록조회]에서 <민원접수번호>를 클릭하여 나오는 [민원신청결과상세조회]에서 출력할 수 있습니다.
  • 사업자등록신청(정정신고) 후 증빙서류 추가제출은 [(세무대리인)민원처리결과조회]에서 <비고>의 「첨부추가」를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 사업자등록신청(정정신고)을 통한 '사업자등록증' 출력은 [(세무대리인)민원처리결과조회]에서 처리상태가 '처리완료' 일 때 <발급번호>를 클릭하여 출력가능합니다.
  • 신고․납부기한 연장신청의 ‘처리완료’는 신청서에 대한 처리 완료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승인 여부는 관할세무서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사업자등록증 업종추가 조회 확인
사업자등록증 업종추가 조회 확인
사업자등록증 업종추가 조회 확인

사업자등록증 발급 처리 완료

사업자등록증 업종 추가를 한 후 재발급을 신청을 바로 할 수 있습니다. 민원처리결과 조회를 처리상태에서 처리완료로 표기가 되고 있습니다. 

사업자등록증 발급 처리 완료
사업자등록증 발급 처리 완료

사업자등록증 재발급 방법

사업자등록증 재발급은 국세청 홈택스를 통해 온라인으로 간단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먼저, 홈택스에 접속하여 공동인증서 또는 금융인증서로 로그인을 합니다. 로그인 후 상단 메뉴의 민원증명에서 '사업자등록증 재발급'을 선택합니다.

재발급 신청 화면에서는 사업자등록증 재발급 사유를 선택하고, 기본 인적사항을 입력합니다. 신청이 완료되면, '민원증명 처리결과 조회'에서 발급된 사업자등록증을 조회하고 출력할 수 있습니다. 세무서에 직접 방문하여 사업자등록증을 재발급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신분증과 사업자등록증 원본을 지참하고, 세무서에서 재발급 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하면 됩니다. 재발급 신청 후에는 접수증을 수령하고, 약 3~4일 후에 발급 완료 문자를 받으면 세무서에 방문하여 사업자등록증을 수령하면 됩니다.

사업자등록증 발급 처리 완료
사업자등록증 발급 처리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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