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투자

한국조선해양 주가 전망, 배당금, 목표주가

by 캐즐 2022. 1. 14.
728x90

2022년 1월 3일 현대중공업 그룹에서 2022년 수주와 매출 가이던스를 발표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 현대중공업 그룹의 조선사 중 한국조선해양 주식을 가장 선호하고 있으며 현대중공업 그룹의 조선사 중간지주회사로 지주회사 성격의 할인율을 인해 호불호가 갈리고 있는 상황이지만 이미 이러한 사항은 주가에 반영이 되어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향후 조선주 빅사이클을 기대하며 조선주 주가 전망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으며 그중 지분 구조상 많이 연계되어 있는 선호하는 주식인 한국조선해양 주가 전망 및 목표주가 그리고 배당금에 대해서 공부해봤어요.

2022년 수주 가이던스

현대중공업 조선 계열사들의 수주 가이던스는 2021년 대비 22%가 감소한다고 발표하였지만 2021년에는 이례적인 수준으로 수주가 나왔기 때문에 2022년의 경우 수주가 줄 수밖에 없었을 것입니다. 이미 2년치 이상의 일감을 확보한 상황에서 향후 지속적으로 안정적인 수주 목표 설정을 했다는 것 자체가 향후 선박 수요와 선가 모두 조선주 주가에 긍정적으로 보는 전망이 많이 나옵니다.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의 2022년 수주 가이던스는 각각 113억 달러, 46억 달러, 그리고 36억 달러로 설정되었습니다. 2021년 수주 성적 대비로는 각각 -23%, -16%, -25% 감소한 수준입니다. 하지만 2021년 수주 량이 이례적으로 폭증했기 때문입니다. 2021년에 해당 그룹의 수주실적은 2020년 대비 120% 증가했으며, 이는 연초에 제시했던 가이던스를 49% 초과하는 수준입니다. 이는 현대중공업 그룹사들이 2021년 대규모 수주로 인해서 충분한 일감을 확보했음에도 불구하고 비교적 높은 수준의 수주 목표를 설정했다는 점으로 향후 조선주 주가 전망에 긍정적으로 보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현대중공업 경영진 신년사에서도 안전, ESG, 친환경, 생산물량 증가에 집중이 되어 있다는 점이 앞으로의 행보에도 기대가 될 수 있습니다.

통상임금 관련 패소 이슈

2021년 연말에 현대중공업에서 통상임금 관련 소송에서 패소하여 4분기 실적발표에서 대규모 충당금 설정이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4분기 실적은 충당금으로 인해 시장 기대를 크게 하회할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4분기에서는 대규모 손실임에는 분명하지만 지난 조선업 장기 불황으로 인해 현대중공업 그룹사들이 경쟁사 대비 자본 훼손을 최소화하여 자본 규모가 경쟁사와 대비 비교적으로 건전하게 유지가 되었습니다. 조선사들이 후판 가격 급등에 따른 대규모 충당금으로 손실을 인식했던 2021년 2분기에도 현대중공업 그룹의 계열사들은 약 -5% 훼손에 그쳐서 잘 대비를 하였습니다. 결론적으로 통상임금 관련 비용으로 현대중공업 조선 계열사들의 밸류에이션에 미치는 영향을 크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그동안 보수적인 회계처리로 후판 가격 하락시에 회계적인 환입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것도 감안할 필요가 있습니다.

년도별 신조선가 추이

2020년 코로나로 인해서 전세계 선박 수요가 급감하여 선가는 하락하였으나 수주 상황이 2020년 하반기에서부터 강한 회복세를 보이며 2021년 초부터 강한 반등을 시작하여 상승세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현대중공업 그룹사에서 수주한 컨테이너 선박은 최근 시장가 대비로 10% 이상의 프리미엄이 붙어 있습니다. 최근 현대삼호중공업이 수주한 15000TEU급 선박은 이중연료 추진 사양이 더해져 더 많은 프리미엄이 더한 것으로 추정합니다.


현대중공업 그룹 :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주요 선박 : VLCC, 탱커, P/C, 컨테이너선, 벌크선, OBO선, Ro-Pax ship, Ro-Ro ship, PCTC, LNGC, LPGC, 드릴쉽, 반잠수식 시추선
LNG선 : 환경친화적인 LNG연료에 대한 전세계 주요국들의 지속적인 수요 증가로 해상 물동량 확대되어 LNG선 수요 견조할 전망입니다.
탱커선(VLCC 등) : IMO환경규제 축족을 위한 DF 사용 장착 탱커선 수요 기대를 하며 전세계 탱커선 전체 대비 15년 이상의 노후선이 35% 이상이 되어 교체 수요가 지속될 전망입니다.
컨테이너선 : 아시아 간 루트 및 주요 래인 중심으로 물동량이 증가함에 따라 주요 운임 상승세가 지속 중이며 이와 함께 IMO 환경 규제 충족을 위한 DF사양 장착 대형 컨테이선의 수요가 기대가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환경 규제 적용에 따른 영향

경기회복에 따른 해상 물동량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전세계 선박이 고령화로 인해 교체 발주 수요와 강화되는 IMO 환경규제 이산화탄소 배출 관련 환경규제 영향으로 향후 신조 발주 증가가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한국조선해양 주가 전망 

개인적으로 조선주 중 가장 선호하는 주식은 한국조선해양입니다. 한국조선해양은 현대중공업 그룹의 3개사인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현대중공업의 중간지주회사입니다. 지주회사라 여러가지로 가치가 많이 훼손이 되었지만 현재의 주가가 과대 낙폭이라 생각하고 향후 조선주 사이클에 어떠한 조선주가 수주를 해도 주가 상승에 영향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였습니다.

한국조선해양은 조선 자회사들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수행하며 R&D 및 엔지니어링 기능을 통합후 전문 회사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국조선해양 경우 120일선 아래, 9.5만원 아래에서 꾸준히 모아갈 계획입니다.

 

한국조선해양 목표주가 

한국조선해양 목표주가의 경우 증권사들의 발표에서 절반은 슈퍼사이클이 올것이라고 믿고 나머지 절반은 보수적으로 관망을 하는 것 같습니다. 긍정적으로 전망하는 관점은 2022년 4분기부터 재무적인 실적에 반영이 될 것이라는 의견과 보수적으로 보는 곳은 좋아질 것은 분명하지만 2022년이 아닌 2023년 이후가 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보수적으로 관망하는 투자의견은 매수의견이지만 목표주가의 경우 현재의 한국조선해양 주가랑 큰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한국조선해양 배당금

조선업의 경우 오랫동안 수주 상황이 좋지 않아서 5년 이상 적자에 시달려 배당금을 지급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었습니다. 한국조선해양 배당금의 경우 2014년부터 현재까지 배당금이 지급되고 있지 않은 상황입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