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보육전문매니저 요약/이전버전의 표준교재 요약

비즈니스모델(Business Model, BM) 중요성 및 특징

by 캐즐 2022. 2. 22.
728x90

 

2. 비즈니스 모델(Business Model)

가. 비즈니스 모델의 정의

비즈니스모델(Business Model, BM)이란 제품/서비스 및 정보의 흐름에 대한 청사진이고 다양한 비즈니스 주체들에 대한 잠재적 효익 정의입니다. 그리고 누가 사업에 참여하고 이들에게 주어지는 대가는 무엇이며 또 어떻게 돈을 벌 수 있는가 하는 내용이 담겨야 합니다. 비즈니스 모델에는 기업의 고객들과의 관계 규명, 자금의 주요 흐름, 주요 효익의 내용이 담겨야 비즈니스를 제대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모델 정의

나. 비즈니스모델의 중요성

비즈니스 모델은 훨씬 압축적이고 상세한 내용을 담기보다는 핵심적인 내용을 간략하게 표현합니다. 또한 비즈니스모델은 누구든지 쉽게 기억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작은 개념으로 표현해야 하며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서술해야 하며 여러 마디의 말보다는 하나의 그림으로 표현되는 것이 적합할 것입니다. 

 

다. 비즈니스모델 구성요소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많은 고객을 유인할 수 있어야 되며 이를 수익과 연결시킬 수 있을 때 경쟁력 요소가 있는 비즈니즈 모델이 수립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가치 창출을 위한 활동들이 선순환적인 구조를 형성하여 경쟁자들이 쉽게 모방할 수 없게 설계가 되어야지만 지속성 요소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모델 4가지 성공요건

  1. 명확한 가치제안(Value Proposition) : 제품이나 서비스 자체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관점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해결 방안을 제공한다는 의미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목표고객, 고객에게 주어지는 가치 또는 혜택, 경쟁사들보다 가치를 더 전달할 수 있는 이유 등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2. 수익 메커니즘(Revenue Mechanism) : 기업이 비즈니스를 통해 수입을 발생시키고, 이윤을 내며, 또 투자 자본에
    대해 높은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을 뜻합니다.
  3. 선순환 구조(Virtuous Cycle) : 기업의 내부 가치사슬 활동과 외부기업을 포함하는 가치 네트워크의 효과적인 설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객에게의 제품의 신속한 공급과 낮은 가격 등을 추구하고 있어 효과적인 대응을 위해 기업 공급망을 분리하거나 통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4. 모방 불가능성(Inimitability) : 기업이 지속적으로 경쟁우위를 갖는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타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 모방을 전략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방어전략 구축이 필요합니다. 

수익 메커니즘 유형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