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Lean Canvas(린 캔버스)
린 스타트업(Lean Startup)은 창업기업의 경우 인적자원과 물적 자원이 한계가 있기 때문에 시장에 대한 가정을 점검하기 위해 빠른 프로토타입을 만든 후 고객 개발론을 사용하여 실제 고객과 만나는 횟수를 높여서 시행착오를 줄이고 시장에 대한 잘못된 가정을 최대한 빨리 검증하고 실패 위험을 회피하고자 하는 방법입니다.
린 캔버스(Lean Canvas)는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와 린스타트업 모델을 창업기업에 적합하게 만든 것으로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는 모든 경영활동 기업을 대상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린 캔버스는 오직 창업기업에게만 적용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졌습니다.
린스타트업 프로세스는 아이디어의 발굴을 통해 최소 가능 제품(MVP, Minimum Viable Product)을 빠르게 만들고 (Build) 구축된 제품 혹은 서비스를 통해 시장에서의 반응을 측정(Measure) 한 후 그 고객의 측정 평가 결과(Data)를 통해 부족한 점을 배워서(Learn) 반복적으로 보완하거나 혹은 사업의 방향을 조기에 전환(Pivot)함으로써 실패의 부담을 낮출 수 있도록 고안된 프로세스입니다.
※ 린 캔버스 구성요소
1. 문제(Problem)
-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를 최대 3개까지만 작성합니다.
- 기존 대안들은 무엇인가?
- 기존 대안들에 대해 느끼는 문제 또는 새롭게 발생되는 문제들은?
- 모든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 것이 오히려 패착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가정
- Supply Side와 Demand Side 모두 다른 문제가 존재한다
2. 고객 세그먼트 (Customer Segments)
- 주요 고객은 누구이며 어떤 특징을 가진 사람들인지 연령, 소득, 지역, 취미 등 다양한 기준으로 세분화한다.
- 타깃 고객으로 생각하는 특정한 고객(회사)을 예시로 작성.
- Supply Side와 Demand Side 모두 존재할 수 있다
- 원활한 시장 진입을 위해 초기에 목표로 할 수 있는 이상적인 고객 집단의 특징은?
3. 고유의 가치 제안 (Unique Value Proposition)
- 고객을 주목시키고 타제품들로부터 경쟁력 있고 차별화 할 수 있는 설득력 있는 메시지는?
- 고객에게 가치를 제안할 수 있는 것은 문제 해결에서 더 나아가 줄 수 있는 고유의 ‘가치’에 집중
- 하나의 문장으로 만들어내는 것이 좋음
- 간략하고 직관적이며 흥미를 일으킬 수 있는 차별적인 메시지를 제공한다.
- 숫자를 활용하는 것은 주목시키는 효과
- We are X for Y로 표현이 가능할 수 있을까?
- Supply Side와 Demand Side 모두 존재할 수 있다
4. 솔루션(Solution)
- 우리는 앞서 얘기한 문제들을 어떻게 해결하는가?
- 3개의 문제를 얘기했다면 3개의 솔루션으로 매칭하여 작성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제 작동원리나 방법, 활용/제공하는 것들은?
- 핵심적인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은?
- Supply Side와 Demand Side 모두 존재할 수 있다.
5. 채널(Channels)
- 어떤 경로들을 통해 고객에게 도달되는가?
- 고객을 만나는 접점은 어디인가?
- 특정한 유통점 이름을 작성하는 것도 좋음
6. 수익 흐름 (Revenue Streams)
- 매출 모델, 고객 생애가치, 매출 총이익 구성은?
- 어떻게 매출을 만들어내는가? 그 방법은 무엇인가?
- 단순 판매인가? 중계 수수료인가? 사용량만큼 과금하는 방식인가?
- 유료화, 유료 서비스의 정책은 어떻게 되는가?
- 가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7. 비용구조(Cost Structure)
- 제품을 위해 어떤 비용들이 발생되는가? 얼마 정도가 예상되는지? 고객 획득 비용, 인건비, 인프라, 유통비 등
- 고유의 가치제안, 솔루션들을 미루어 보았을 때, 우리가 핵심적으로 확보하게 될 자원을 떠올려보라. 이를 기반으로 우리가 핵심적으로 지출하게 될 비용은 무엇인가?
8. 핵심지표(Key Metrics)
- 측정, 관리, 개선의 대상이 되는 핵심 지표는? ex 사용자 유치, 사용자 활성화, 사용자 유지, 매출, 추천
- 모든 지표가 다 의미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유의미한 지표랑 구분한다.
- '해당' 비즈니스 흥망을 결정하게 될 맹점이 되는 지표는 무엇인가?
- ex) 일 가입 증가율, 월 활성화 유저수, 체류시간, 유료 전환율
9. 경쟁우위 (Unfair Advantage)
- 앞서 이야기한 고유의 가치제안으로 인해, 어떤 불공정한(Unfair) 이점을 만들어내는가?
- 대체재 대비 뛰어난 점은 무엇인가?
- 가격이 저렴한가? 보다 높은 퍼포먼스를 만들어내는가? 품질이 우수한가?
- 경쟁자들이 쉽게 카피하거나 흉내 낼 수 없는 것인가
- 잠재적인 경쟁자들에게 진입장벽으로 존재할 수 있는 특징인가?
※ 비즈니스모델 캔버스 양식 구성요소 및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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