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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보육전문매니저 요약/이전버전의 표준교재 요약

마케팅 4P 믹스 전략(제품, 가격, 유통, 촉진), 7P

by 캐즐 2020. 3.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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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마케팅 4P 믹스 전략

제품 전략(product strategy), 가격전략(pricing strategy), 유통전략(placement strategy), 촉진 전략(promotion strategy)을 적절히 섞어서 마케팅을 하는 것으로 믹스(mix)라는 개념이 포함.

 

가. 제품 전략(Product strategy) : 목표 시장에서 경쟁사보다 더 나은 제품의 포지셔닝 구축

(1) 물리적 차별화 : 제품의 종류, 디자인, 기능, 성능, 품질, 내구성, 포장, 크기나 규격 등에서 차별화된 요소

(2) 서비스 차별화 : 품질보증 서비스, 고객 상담, 고객 관리, A/S, 주문의 용이성 등의 측면에서 차별화 시도

 

 

나. 가격전략(Pricing strategy) : 제품의 적정 가격을 설정, 할인 여부와 정도, 할부기간 등에 관한 의사결정

→ 고려요소 : 기업의 재무적 목표, 수익성, 고객의 수용성, 경쟁자 진입, 제품·유통·촉진 전략과 일관성

 

★하이테크 제품의 가격 설정 방법

원가 기반 가격 결정 : 제품의 제작과 유통에 소요되는 단위 원가의 일정액 또는 일정비율의 이익 마진을 추가하여 가격을 결정하는 방법

이익률과 손익분기점 : 단위가격 계산 *가격=단위 비용+[(이익률×투자)÷판매량] 손익분기점 결정 *고정비용과 변동비용을 충당하는 판매 수치

시장가격 : 경쟁사의 가격에 따라 자사 제품의 가격을 설정

경매가격 : 경쟁 입찰 정보에 기반한 가격 설정

대체재 가격과 비교 : 자사 제품을 대체할 수 있는 주요 대체재의 가격을 고려

가치 기반 가격 : 고객이 제품에 대해 느끼는 가치에 기반하여 가격 설정

 

(1) 가격 걷어내기(Pricing skimming) : 신제품이 출시되면 가격을 높게 설정하여 이익을 극대화, 이후 점차적으로 가격을 낮춤(ex. 스마트폰)

(2) 침투가격(Penetrating Pricing) : 초기에 가격을 낮게 책정하여 판매량을 극대화하거나 시장점유율을 유지하기 위한 전략. 높은 마진X, 가격을 올리기 쉽지 않음

(3) 품위/명성 가격(Prestige Pricing) : 가격을 높게 설정하여 고객의 마음속에 브랜드 품질 또는 배타성을 각인

(4) 낚시가격(Bait and Hook Pricing) : 초기에 가격을 낮게 설정하여 고객의 구매를 유도하고, 제품에 필요한 추가 구매품, 부품, 소모품에 높은 가격을 책정(ex. 캡슐커피)

(5) 가격 프로모션(Price Promotion) : 1+1이벤트, 사은품, 쿠폰을 제공하는 방법으로 신제품 출시 또는 경쟁사를 끌어오는 경우나 재고를 처리하기 위한 기업이 많이 사용하는 방법

 

 

다. 유통 전략(Placement strategy) : 제품을 고객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제공

(1) 직접유통방식 : 제품을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에서 고객에게 판매하는 방식(ex. 직영점 매장, 온라인

(2) 간접유통방식 : 중간 유통업자가 개입하여 생산한 제품을 원하는 장소와 시간을 원하는 형태로 가공하여 제공

(3) 혼합(직접x간접)방식 : 기업고객에게는 직접 판매하는 경우가 많고, 기업고객보다 고객 수가 훨씬 더 많고 지리적으로 분산되어 있는 소비자에게는 중간 유통망을 통해 간접적으로 판매

 

 

라. 촉진 전략(Promotion strategy) : 기업이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전달

(1) 광고(Advertising) : 대중매체를 활용하여 간접적으로 고객에게 제품 또는 서비스의 내용을 전달(ex. tv, 라디오, 신문, 잡지 등을 통한 광고)

(2) 판매촉진(Sales Promotion) : 제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행사를 기획하여 고객들이 구매를 할 수 있도록 유도(1+1, 무료증정, 샘플 증정, 사은행사)

(3) PR(Public Relations) : 기업이 좋은 이미지를 구축하여 장기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 판매를 유도(수상실적, 인증, 특허, CSR)

(4) 인적/직접 판매(Personal/Direct Selling) : 직접 고객과 대면하여 판매하는 방식으로 B2B 형태로 진행(카탈로그, 우편, 전화, 직접 방문 등)

(5) 전시회(Trade Show) : 공급자, 에이전시, 연구기관이나 주주들, 잠재적인 고객들에게 제품 또는 서비스를 소개

(6) 온라인 기반 촉진 전략 : 웹과 모바일 사용 환경에 기반하여 마케팅을 진행

 

마케팅 촉진 전략별 특성 및 장단점

 

마. 서비스 마케팅 믹스(7P) : 마케팅 4P 믹스 모형에 ‘사람(People), 물리적 증거(Physical evidence), 절차(Process)’를 추가

(1) 사람(People) : 서비스 결과에 영향을 주는 모든 인적요소(직원, 고객, 서비스 환경 내 모든 사람)

(2) 물리적 증거(Physical evidence) : 서비스 성과나 커뮤니케이션을 용이하게 해주는 유형적 요소로 본질적인 것을 외부적 이미지로 전달하고 사람의 성과를 돕는 역할(시설, 디자인, 간판, 유니폼, 제품의 패키지)

(3) 절차(Process) :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표준화, 맞춤화 할 것인지 등 수행하는 과정에서 개별화 및 표준화 정도를 정하는 것(대기시간 관리)

 

 

바. 사이버 마케팅 믹스(5C) : 콘텐츠(Contents),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개별화(Customization), 연결(Connection) 전략, 공동체(Community)의 형성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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