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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보육전문매니저 요약/이전버전의 표준교재 요약

내부환경 분석 : 가치사슬(Value chain)분석, SWOT 분석 전략

by 캐즐 2020. 3.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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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내부환경 분석

과거 성과와의 비교, 산업 진화 단계에 따른 평가, 경쟁사와의 비교, 산업 내 핵심성공요인과의 비교를 통해 자사의 강점과 약점을 진단하고 경쟁적 위상을 평가

 

 

(1) 기능별 내부능력 분석

경영전반 : 경영자의 능력, 기업이미지, 기업문화, 정보시스템 등

R&D·기술 : 신제품개발, R&D투자 연구개발인력, 기술개발체제, 경험 및 노하우, 기술 차별성, 특허보유정도 등

생산 : 공장입지, 생산성, 공정혁신, 품질, 설비의 효율성, 원자재 조달, 생산능력, 제품의 다양성 등

인사/조직 : 조직체계 및 인사정책, 인력의 질과 숙련도, 교육훈련 투자, 노사관계 등

재무 : 매출 및 수익, 재무구조, 자본 조달 능력, 자금 운용 능력 등

마케팅 : 브랜드, 가격, 고객, 서비스, 유통 채널, 촉진활동, 영업조직, 시장점유율

글로벌화 : 수출비중, 해외시장기반, 국제적 전문인력

 

 

(2) 가치사슬분석 : 기업의 전략적 단위 활동 구분을 통해 강점과 약점을 파악

본원적활동(주요활동) : 물류투입, 생산 및 운영, 산출물, 마케팅과 판매, 서비스

  • 물류투입 : 원재료나 부품의 구입과 배송 등
  • 생산 및 운영 : 구매한 재료의 조립과 가공
  • 물류산출 : 제조한 제품의 창고 또는 소매점 배송
  • 마케팅과 판매 : 제품의 영업 선전이나 점포에서의 판매활동 등
  • 서비스 : 판매 후의 문의 대응이나 사후 A/S 등

지원활동 : 구매조달(투입요소의 획득), 기술 및 연구개발, 인적자원관리, 기업의 전반관리(하부구조)

  • 구매조달 : 주활동을 지원하는 물건이나 서비스 구입
  • 기술 및 연구개발 : 주활동과 관련된 신제품 및 서비스 개발, 각종 테스트 등
  • 인적자원관리 : 인재채용, 교육, 급여 업무 등
  • 기업 전반관리(하부구조) : 기획, 재무, 경리, 법무, 정보시스템 등

가치사슬(Value chain) 연계 : 가치사슬 내의 연계 공급자나 유통경로의 가치사슬과 기업의 가치사슬의 연계 등

 

다. 스왓분석(SWOT) 분석 및 전략 도출

(1) SWOT 분석 : 기업의 환경 분석과 내부 능력 분석의 결과 종합하여 전략 방안 도출

  • 환경의 기회와 내부적 강점을 활용하여 외부적 환경과 기업의 약점을 최소화
  • 기업이 처한 대내외의 상황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과 기업이 선택 가능한 전략 대안들을 도출하는 역할

(2) SWOT분석을 통한 전략

SO(Strengths, Opportunities), 시장기회선점 및 다각화 전략 : 기회의 이익을 얻기 위해 강점이 이용되는 전략, 기회의 이익을 얻기 위해 강점이 이용되는 전략, 이 경우에는 공격적, 성장 지향적인 전략이 바람직

 

ST(Strengths, Threats), 시장침투 및 제품확충 전략 : 위협을 회피하기 위해 강점을 이용하는 전략, 강점이 많은 기업 임에도 불구하고 환경여건이 불리한 상황, 다른 제품 시장에서 현재의 강점을 활용하는 전략, 즉 다각화 전략이 바람직

 

WO(Weaknesses, Opportunities), 핵심역량강화 및 전략적 제휴 전략 : 약점을 극복함으로써 기회를 활용하는 전략, 시장의 기회는 풍부하나 내부 능력의 취약성으로 기회 활용이 제약받고 있는 상황, 내부 약점의 단기적 개선을 통해 기회를 적극적으로 포착하는 것이 필요

 

WT(Weaknesses, Threats) 철수 및 집중화 전략 : 위협을 회피하고 약점을 최소화하기 위한 전략, 기업의 가장 불리한 상황으로서 환경도 좋지 않고 내부 능력도 취약한 경우, 사업을 축소하거나 전략 방향을 재조정 등의 방어적 전략이 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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