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투자

새빗켐 공모주 상장 후 주가 전망

by 캐즐 2022. 7. 25.
728x90

새빗켐 공모주 개요

청약일정 : 2022년 7월 26일(화) ~ 27일(수)
공모 상장일 : 8월 4일(목)
환불일 : 7월 29일(금)
공모가 : 35,000원
청약 주관사 : 한국투자증권

수요예측 경쟁률 : 1670.9 대 1

의무보유확약 : 건수 42.37%, 수량 37.71%

유통가능 비율 34.18%

새빗켐 공모주 개요
새빗켐 공모주 개요

 

새빗켐 공모주 수요예측 결과

새빗켐 상장 관련하여 공모주 수요예측 결과 기관경쟁률 1,670.9 대 1이라는 높은 기관 경쟁률의 관심을 보였고 공모가도 공모밴드 25000원~30000원 상단을 초과한 35000원의 공모가로 확정이 되었습니다. 신청 물량의 97.49%가 밴드 상단을 초과를 제시하였으며 상장 후 시가총액은 확정된 공모가 기준으로 1664억이 될 전망입니다. 공모가를 5천원이나 올린 것이 아쉽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높은 흥행을 기록할 것 같습니다. 

새빗켐 공모주 수요예측 결과
새빗켐 공모주 수요예측 결과

 

새빗켐 공모주 기업 소개

새빗켐은 2차전지 리사이클링 토탈 솔루션을 지향하는 기업입니다. 폐수처리 약품 사업을 시작으로 전자 산업에서 발생되는 액상 폐기물 재활용 사업, 고상 폐기물에서 유가 금속을 회수하는 도시광산 사업까지 재활용 분야의 모든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LG화학, 캠코 합작사 장기 구매 수주 계약 MOU 체결을 바탕으로 액상형 전구체 시장을 선점하였으며 고순도 정제기술 유가금속 회수 및 고객 맞춤 튜닝 기술을 가지고 있는 세계 최고 수준의 재활용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영업이익률 16.6%로 동종업계 2배가 되며 배터리 재활용 사업의 경우 최근 년 114% 성장할 정도로 빠른 경영성과를 보이고 있는 기업입니다. 

새빗켐 공모주 기업 소개
새빗켐 공모주 기업 소개

 

전기차 배터리 수급 전망

전기차 시장 성장에 따른 배터리 수요량 증가와 함께 유럽을 주도로 한 주요 국가의 재활용 관련 규제 강화로 글로벌 기업들의 배터리 리사이클링 사업 투자가 강화되고 있습니다. EU는 배터리 재활용 규제 시장에서 2030년부터 배터리 원료 중 코발트 12%, 니켈과 리튬 4% 등 재활용 원료 사용이 의무이며 폐배터리 수거 비율을 현재 45%에서 2025년 65%, 2030년 70%로 상향하였습니다. 새빗켐과 밀접한 협력을 가지고 있는 LG화학과 LG에너지솔루션의 경우 배터리 리사이클링 업체와 향후 10년간 재활용 황산니켈 공급 계약 체결하였으며 2030년까지 연구개발 9조 7천억원을 투자할 계획을 발표하였습니다.  

전기차 배터리 수급 전망
전기차 배터리 수급 전망

 

배터리 리사이클링 성장성

전세계적으로 배터리 리사이클링 시장은 순환경제 구축의 핵심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성장이 빠르게 증가함에 따라 폐배터리 발생도 빠르게 증가할 전망입니다. 배터리 순환경제는 폐배터리를 수거하여 유가 금속을 회수 후 신규 배터리 제조에 다시 사용하는 비즈니스로 이번에 상장하는 세빗켐의 경우 해당 비즈니스의 핵심 경쟁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장의 성장됨에 따라 기대되는 효과는 원가 경쟁력 확보, 안정적인 원재료 수급, 친환경 등이며 이처럼 배터리 리사이클링 시장은 필연적으로 성장할 수 밖에 없습니다. 

배터리 리사이클링 성장성
배터리 리사이클링 성장성

리사이클링 솔루션

세빗캠은 2차 전지와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첨단산업에 리사이클링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폐배터리 사업의 경우 포스코케미칼, LG화학, 엘앤에프 주요 기업의 전구체 공정의 핵심소재와 양극재 재활용의 필수 소재를 납품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에서 발생되는 식각 공정에서 발생한 폐산에서 인산, 질산나트륨 회수 후 비료업체에 판매를 하고 있는데 SK하이닉스, LG디스플레이를 주요 거래처로 가지고 있어요. 리사이클링 솔루션으로 2021년 매출액은 333억원이 발생하였으며 이중 68.3% 폐배터리 재활용사업에서 발생이 되었으며 30.4%는 폐산 재활용 사업으로 발생이 되었습니다. 

리사이클링 솔루션
리사이클링 솔루션

새빗켐 사업 실적

최근 3개년 연평균 매출액 46%, 영업이익 88%, 당기순이익 119% 성장하였습니다. 2022년 1분기 매출액은 102억, 영업이익은 34억으로 2분기~4분기 또한 좋은 실적을 발생할 것으로 기대가 되고 있어서 2022년에도 최고 실적을 달성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향후 실적 또한 폐배터리 전용 공장 증설에 따라 전구체 복합액 생산량 증가 및 고순도 탄산 리튬 등 고부가 제품이 본격화될 예정이오니 실적 성장 속도는 빨라질 것이며 새빗켐 주가 전망도 장기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새빗켐 사업 실적
새빗켐 사업 실적

 

전기차 폐배터리 리사이클링 기술 경쟁력

리사이클링 산업은 까다로운 인허가와 고도의 기술력을 필요로 하는 산업으로 한번 진입을 제대로 하게 되면 안정적인 공급망 확보가 되며 새빗켐의 경우 고회수율 달성과 고순도 제품 생산기술 및 인프라 확보로 인해 다른 경쟁사 대비 기술 우위를 확보한 상태입니다. 이러한 기술 경쟁력은 LG화학과 같은 견고한 네트워크 기반한 메이저 고객사를 확보한 상태이며 추가적으로 고객사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이 됩니다.  

전기차 폐배터리 리사이클링 기술 경쟁력
전기차 폐배터리 리사이클링 기술 경쟁력

 

전구체 복합액 리사이클링 기술

새빗켐은 업계 최고 수준의 95% 유가금속 회수율과 원가경쟁력, 하이니켈 맞춤 설계 기술을 확보하였습니다. 공정 간소화를 통해 매출 원가율을 68% 달성하였으며 고객 맞춤 설계로 LG화학과 같은 대형 고객사를 확보하였습니다. 

  • 침출, 중화 공정 기술 : 침출 공정 반복 투입을 통해 니켈, 코발트, 망간 이온화 및 불순물을 제거하여 유가금속 회수율 극대화합니다. 
  • 용매추출 공정 기술 : 불순물 제거 후 니켈, 코발트, 망간 혼합액 형태로 제조하여 니켈, 코발트, 망간을 동시에 회수하여 제품화를 할 수 있는 기술로 전구체 제조 공정 간소화를 가능케 합니다. 
  • 튜닝공정 기술 : 고객사 규격에 부합하는 농도 기술을 통해 하이니켈 공정에 즉시 투입 가능한 맞춤형 전구체 복합액 제조를 하는 기술입니다. 

전구체 복합액 리사이클링 기술
전구체 복합액 리사이클링 기술

 

전구체 복합액 제조 기술

고상제품 대비 높은 활용성과 우수한 원가 경쟁력을 갖춘 전구체 복합액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액상 형태의 전구체 소재는 고상제품 대비 간소화된 공정, 전구체 제조 공정에 즉시 투입 가능한 형상으로 제조합니다. 이에 따라 전구체 제조공정에 직접 투입이 가능하며 고상제품 대비 제조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농축 및 건조 공정이 불필요합니다. 

전구체 복합액 제조 기술
전구체 복합액 제조 기술

기술 경쟁력에 따른 실적 성장세

동종업계 평균 2배 수준의 수익성은 새빗켐의 기술 경쟁력에서 비롯됩니다. 대형 고객사 요구에 맞춤화된 제품 생산으로 우량한 고객사를 확보하여 높은 매출 성장률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수한 원가 경쟁력 기반하여 업계 평균 영업이익률인 8%에 비해 2배 수준의 높은 영업이익률을 확보하였습니다. 

기술 경쟁력에 따른 실적 성장세
기술 경쟁력에 따른 실적 성장세

 

새빗켐 주요 고객사

새빗켐 공모주가 주목받는 이유는 업게 최고 수준의 배터리 리사이클링 사업 기반한 밸류 체인에 합류가 되어 이들과 전략적인 협력 관계가 구축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LG화학 49%와 고려아연 51%로 설립이 된 한국전구체주식회사와 2024년부터 10년간 전구체 복합액 납품 MOU 체결을 하였으며 안정적인 원재료 수급 및 공급망을 확보한 상태입니다. 이를 통해 전구체 제조사, 양극재 제조사로 연결이 된 2차전지 리사이클링 밸류체인에 합류가 되었습니다. 

새빗켐 주요 고객사
새빗켐 주요 고객사

 

새빗켐 주가 전망

새빗켐 공모주 탄산리튬, 친환경 리사이클링 등 신규 사업 다각화 및 전구체 복합액 대규모 공급 본격화로 급성장을 견인할 것을 목표로 세웠습니다. 이번에 새빗켐 공모주 상장을 통해 모집된 자금으로 LG화학 조인트벤처 용 물량 및 전구체 복합액 제3공장 설비 증설, 탄산 리튬 제조 설비 증설, 태양광 폐패널 재활용 기술 개발 등에 활용될 전망입니다. 폐배터리 리사이클링 사업은 2024년부터 LG화학에 10년간 전구체 복합액 납품 예정이며 물량 소화를 위한 Capa 증설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새빗켐 주가 전망
새빗켐 주가 전망

고순도 탄산리튬 추출 공정 개발

탄산리튬은 하이니켈 양극재의 주요 원재료인 리튬을 탄산 리튬 형태로 회수합니다. 새빗켐은 고순도 탄산리튬 추출이 가능한 공정 기술 개발 및 특허 등록 완료 후 2023년부터 제조를 시작할 예정입니다. 새빗켐은 2차 전지 양극재 소재인 황산니켈, 황산코발트, 망간, 탄산리튬 총 4가지 소재를 회수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였습니다.  

고순도 탄산리튬 추출 공정 개발
고순도 탄산리튬 추출 공정 개발

2차전지 밸류체인 핵심 LG화학과의 협력

독보적인 튜닝 공정 기술로 고객 맞춤 농도 조절로 LG화학의 까다로운 납품 조건을 모두 충족하였습니다. 한국전구체 주식회사를 통해 LG화학에 10년간 전구체 복합액 납품 및 원자재 매입처를 확보한 만큼 향후 높은 성장성이 기대되는 배터리 리사이클링 기술 관련 시장을 선점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2차전지 밸류체인 핵심 LG화학과의 협력
2차전지 밸류체인 핵심 LG화학과의 협력

전구체 복합액 CAPA 증설

현재보다 2024년에는 CAPA를 3배 정도 확장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2021년 기준 6천톤의 CAPA를 2024년에는 18,000톤을 목표로 증설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존 전구체 복합액, 재활용 양극재 사업뿐 아니라 태양광 폐패널 리사이클, 고순도 탄산리튬 회수, 재활용 양극재 리사이클링 사업 등을 진행함에 따라 2024년부터 매년 1천억원의 매출 증대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공모주 새빗켐 상장 후에도 주가는 긍정적으로 흘러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전구체 복합액 CAPA 증설
전구체 복합액 CAPA 증설

건식 폐배터리 리사이클링

세빗캠은 기존 방식대비 압도적인 방전 기간 단축이 가능한 폐배터리 공정 기술을 개발하였습니다. 현재 판매된 전기차 배터리의 노후화 진행에 따라 2030년까지 폐배터리 발생량은 10배 이상이 증가할 전망이며 이러한 새빗켐의 방전 공정 기술은 다른 경쟁사 대비 건조에 필요한 대규모 토지가 불필요하며 기존 방식 대비 방전까지 일주일까지 단축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건식 폐배터리 리사이클링
건식 폐배터리 리사이클링

태양광 패널 리사이클링

신재생에너지로 태양광 누적 설치량도 점점 늘어남에 따라 태양광 리사이클링 중요성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새빗켐은 태양광 폐 패널 신사업을 추진하면서 폐 패널에서 주요 유가금속을 회수하여 2024년까지 상용화하는 것을 목표로 가지고 있습니다. 새빗켐은 태양광 패널 리사이클링 공정은 은, 염화은, 질산나트륨, 실리콘과 같은 주요 금속을 회수하는 것을 목표로 회수한 실리콘 중 일부는 실리콘 잉곳 제조사에 판매할 예정입니다. 

태양광 패널 리사이클링
태양광 패널 리사이클링

해외시장 진출

해외에 진출이 되어 있는 새빗켐의 메이저 고객사와 해외 현지에서 검점을 구축하여 배터리 순환 경제를 구축할 예정입니다. 또한 해외 현지 업체에 기술을 이전 후 원재료 수급망 계약 체결을 통해 기술 이전을 통한 글로벌 거점을 확보할 예정입니다. 

해외시장 진출
해외시장 진출

새빗켐의 사업 비전

새빗켐은 이번 공모주 상장으로 글로벌 리사이클링 토탈 솔루션 기업으로의 비전을 바탕으로 원자재 가격 상승 리스크 해소, 자원 보유국에 대한 의존도 감소, 폐배터리의 친환경 처리, 2차전지 포함 리사이클링 토탈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새빗켐의 사업 비전
새빗켐의 사업 비전

 

2차전지 배터리 리사이클링 관련 기업으로 새빗켐과 일주일 간격으로 상장하는 성일하이텍 공모주에 대한 정보도 함께 공유합니다. 

 

성일하이텍 공모주 상장 후 주가 전망

성일하이텍 공모주 개요 청약일정 : 2022년 7월 18일(월) ~ 19일(화) 공모 상장일 : 7월 28일(목) 환불일 : 7월 21일(목) 공모가 : 50,000원 청약 주관사 : KB증권, 대신증권, 삼성증권 의무보유확약 : 건수 38

startupbrothers.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