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투자

이마트·신세계 주가 전망, 배당금, 목표주가(SSG닷컴 주식 상장 관련주)

by 캐즐 2022. 1. 12.
728x90

 

물적분할 상장 SSG닷컴

2022년에는 다양한 업종에서 주식 상장이 예정이 되어 있습니다. 이마트, 신세계백화점 등을 거느리고 있는 유통업계 대기업인 신세계그룹에서도 SSG닷컴이 상장이 예정이 되어 있습니다. SSG닷컴 상장 관련주로 가장 많은 지분을 가지고 있는 이마트와 신세계의 주가 전망과 목표주가에 대해서 스터디를 해봤습니다. 최근까지 확인이 된 SSG닷컴 주식의 지분 구조의 경우 이마트가 65.1%, 신세계가 34.9%로 확인이 됩니다. 

설립 당시에는 이마트의 온라인 배송 서비스로 시작해서 그런지 이마트가 지분의 100%를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이후 신세계의 온라인 쇼핑몰 사업 부분인 신세계몰이 물적분할 방식으로 설립이 되었고 2019년 3월에 이마트몰은 신세계몰을 흡수 합병한 후에 사명을 SSG닷컴으로 변경하여 현재와 같은 지분 구조가 되었습니다. 이마트와 신세계 모두 물적분할 방식을 통한 상장을 진행했기 때문에 SSG닷컴이 IPO 상장을 할 때에도 SSG닷컴의 주식을 배정 받으려면 개인 돈을 넣어 공모주 청약을 해야 하는 방식이 되었습니다. 

 

SSG닷컴 주식 전망

이마트와 신세계는 유통업체 중 온라인 시장에 대비를 다소 늦게 하였지만 2016년 1월부터 당일배송, 2019년 6월에 새벽배송 서비스를 게시하였고 신선식품 유통에 강점이 있는 이마트를 활용하여 SSG닷컴 거래액을 크게 확장시켰습니다.  이커머스 사업을 강화하기 위해 신선식품 배송 사업을 강화하기 위해 네이버와 전략적 제휴를 체결하였으며 옥션, G마켓 이커머스를 보유한 이베이코리아 인수를 완료하였습니다. 

최근 신세계 그룹에서 인수한 이베이코리아, W컨셉, SSG닷컴이 온라인 상에서 어떠한 시너지를 발휘할지가 변수가 될 것입니다. 서로 다른 별도의 플랫폼에서 유기적인 연결을 통해 소비자의 유입을 집중시키고 주문 상품에 대한 풀필먼트에서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지가 관건이 될 것입니다. 단기적으로는 무리한 통합보다는 서로 다른 플랫폼을 운영하면서 신규 고객 유입 및 거래액 성장에 대한 전략이 우선시가 될 것으로 전망이 됩니다. 

이마트와 신세계의 주력 상품은 식품과 패션으로 다른 상품 카테고리 대비 침투율이 낮은 수준입니다. 특히 식품 사업 부분에서는 이커머스 시장성이 많이 상승할 것으로 전망이 되며 특히 장보기 활동은 활발한 사회활동과 구매력이 높아지는 30대 중반부터 소비 비중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마트 주가 전망

2022년에는 단계적으로 일상회복이 시작이 되면 이커머스, 할인마트, 트레이더스 사업이 2021년 대비 둔화가 될 것으로 전망이 됩니다. 하지만 올해부터는 '스타벅스코리아'가 'SCK컴퍼니' 법인으로 바뀌어 연결 편입으로 인해서 올해 이마트 영업이익 실적은 크게 증가할 전망입니다. SSG닷컴 상장 관련주 주식으로 최대 주주이지만 상장 자회사 디스카운트 우려가 시장에서 계속 부각이 되는 만큼 기업 가치 훼손은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이마트 목표주가 

증권사들의 이마트 주가 전망치는 여전히 긍정적이며 여전히 매수의견은 BUY입니다. 이마트 주식을 한 때 보유했던 주주로서 코로나19 저점에서 주가가 회복한 이후 계속 박스권 내에 있으며 증권사 목표주가 또한 크게 변함없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마트 주식의 PER, PBR 밴드 또한 저점에서 박스권 구간 내에 있습니다. 

 

 

 

이마트 배당금

이마트 배당 정책은 주주의 수익률에 대한 예측가능성을 높이며 안정적인 배당을 위해서 [연간 영업이익 X 15%] 통해서 환원 재원을 마련하고 환원 재원이 주당 2천원이 미달이 될 경우 최소 금액으로 2천원의 이마트 배당금을 지급하기로 하였습니다. 

 

 


 

신세계 주가 전망

2022년 백화점 사업의 성장률은 2021년 대비 둔화가 될 전망이지만 명품과 패션에서의 수요 증가에 힘입어서 전년 대비 높은 성장률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신세계 사업 중 면세점 부분에서는 시내 면세점 성장과 해외여행 재가 가능성을 높게 보고 실적이 개선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신세계는 인천공항 면세점에서 가장 큰 영업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해외여행이 다시 재개되면 다시 실적 개선이 일어나 신세계 주식의 주가 전망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신세계 목표주가

증권사들의 신세계 목표주가 또한 BUY 매수 의견을 유지하고 있으며 백화점 실적은 여전히 좋고 코로나 거리두기가 다시 완화가 될 때 쯤 면세점 사업 부분의 성장 가능성으로 다시 주목받아 주가가 회복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

신세계 배당금 

자산처분 등을 통한 재원은 미래 투자 및 재무구조 개선 등을 위해 사용이 되고 [연간 영업이익 X 10%] 통해서 환원 재원을 마련하고 환원 재원이 주당 1500원 미달이 될 경우 최소 금액으로 1500원의 이상의 신세계 배당금 주는 것으로 이마트 배당 정책과 유사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