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투자

물적분할 인적분할 이란? 상장 후 주식 가치 훼손 금지 방안

by 캐즐 2022. 2. 9.
728x90

 

물적분할로 인한 주가 하락

최근 대통령 선거철 시즌에서 국내 증시 관심사에는 기업의 물적분할 상장 관련한 내용이 이슈가 되었습니다. 물적분할의 대표적인 사례로 2020년 9월 LG화학의 배터리 사업부문의 물적분할이 발표가 되어 LG화학 주가는 큰 폭으로 하락이 되었습니다. 같은 기간에 2차전지 ETF 지수가 59.5% 상승한 점을 고려하면 LG화학 주가는 배터리 사업의 물적분할과 함께 LG에너지솔루션 상장이 주가에 안 좋은 영향을 주게 되었습니다.

LG화학 물적분할 사례LG화학 물적분할 사례
LG화학 물적분할 사례

콘텐츠 사업 대장주인 CJ ENM 또한 2021년 11월 콘텐츠 제작부문의 물적분할 추진을 공시한 후 약 30%까지 주가가 하락을 했습니다.

물적분할 후 LG화학, CJ ENM 주가 추이

물적분할 문제점

우리나라에서는 물적분할을 진행할 시 100% 자회사로 모회사에 속하는 기업을 만들기 때문에 연결 재무상 변화가 없다는 이유로 주주의 이익과 권리가 침해된 것이 아니라고 합니다. 하지만 물적분할 후 존속법인인 모회사 주주에게는 신설법인에 대한 의결권이 사실상 없어지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의결권이 없기 때문에 상장전까지 경영상 의사결정에도 참여할 수 없으며 신설회사가 상장을 결정한다면 주주의 가치 훼손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LG화학 사례에서처럼 이미 시장에서 많은 관심을 받는 상황에서 투자 핵심 요인으로 작용한 사업부문을 물적분할 후 주식을 상장하게 되면 모기업에 대한 투자 포인트는 자회사로 옮겨가게 되고 모회사의 할인율은 확대될 수 밖에 없습니다.

물적분할 문제점

이처럼 지주회사가 된 존속법인은 지속적으로 개인 투자자로부터 소외를 받으며 투자 매력도가 떨어지고 있으며 복잡한 사업구조와 지배구조로 인해 투자포인트가 희석될 소지가 있는 지주회사보다는 직접 사업을 영위하는 자회사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이 됩니다. 지주회사는 상장 자회사의 주가 상승을 전혀 반영하지 못했고 고스란히 NAV 할인율 확대로 이어졌습니다.

 

물적분할, 인적분할 이란

앞서 설명한 것처럼 물적분할이란 모회사(존속법인)이 자회사(신설회사)의 지분을 100% 보유하게 되는 것이고 인적분할이란 기존의 주주가 모회사(존속법인)과 자회사(신설법인) 두 회사 지분을 동일하게 보유하게 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지분 10%를 보유한 A회사가 A(존속), B(신설) 회사로 분할을 한다고 가정을 하게 되면 인적분할을 할 경우 보유지분은 A(존속) 10%, B(신설) 10%로 동일하게 됩니다. 물적분할을 선택하더 라도 여전히 A(존속) 지분 10%로 B(신설)에 대한 영향력을 보유한 것으로 보이지만 주주의 권리인 의결권을 신설법인에는 보유하지 못하기 때문에 주주가치가 훼손이 되는 것입니다.

물적분할과 인적분할의 비교
물적분할과 인적분할의 비교

물적분할의 이유

그럼에도 LG화학에 이어서 CJ ENM, SK이노베이션, 만도, 포스코 등의 기업이 물적방식을 선택하는 이유는 신규 대규모의 자금조달과 함께 안정적인 지배구조를 확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적분할 후 상장 규제

우선 물적분할 후 주식 상장과 관련하여 여러가지 금지법을 포함한 규제방안이 언급이 되고 있습니다. 첫째 기업의 물적분할 후 상장을 금지시키는 방법입니다. 둘째 물적분할을 반대할 경우 주식매수청구권을 행사하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셋째 물적분할 후 상장 시 모회사 주주에게 신주인수권을 부여하는 방안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다양한 규제책 중 상법개정을 통한 주식 매수청구권 행사 범위를 확대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언급이 되고 있습니다. 

물적분할 후 상장 관련 대책
물적분할 후 상장 관련 대책

LG화학 주가 전망 및 목표주가

LG에너지솔루션 주식이 물적분할 후 상장이 되었으며 현재의 주가는 과도하게 하락이 되었다는 전망이 우세합니다. 또한 다양한 사업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는 만큼 현재 주가 상황은 어렵지만 장기적으로 투자하기 좋은 주식이라고 생각됩니다. 개인적으로 LG화학 우선주는 배당 매력이 높다고 생각이 됩니다. 

 

LG화학 주가 전망, 배당금, 목표주가 (LG에너지솔루션 주식 상장)

LG에너지솔루션 주식 상장 후 LG화학 주가 전망은? LG에너지솔루션이 상장을 하게 되면 기업가치가 100조원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향후 전세계 1위 2차 전지업체인 중국의 CATL과 기업

startupbrothers.tistory.com

CJ ENM 주가 전망 및 배당금

콘텐츠 제작 사업부가 물적분할을 공시한 후 주가가 많이 하락하였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공부한 내용 또한 함께 공유합니다. 

 

 

CJ ENM 주가 전망 및 배당금, 티빙 관련주 주식, 물적분할 등

CJ ENM 주가 전망 요약 CJ ENM 주가는 물적분할 이슈와 함께 주가는 고점 대비 30~40% 이상 빠진 상태입니다. 네이버와의 협력과 오리지널 콘텐츠의 인기로 티빙의 가입자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며 OTT

startupbrothers.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