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보육전문매니저 요약/이전버전의 표준교재 요약

기술창업의 발전단계(기업 조직의 발전단계)

by 캐즐 2022. 2. 12.
728x90

 

4. 기술창업의 발전단계

가. F.A. Webster의 발전단계 

1.모험사업준비단계, 2.조직단계, 3.재정적위기 단계, 4.제품도입단계, 5.확장단계, 6.결과단계 순으로 발전단계를 제시하였습니다.

 F.A. Webster의 발전단계 

나. Kazanjian and Drazin의 발전단계

2개 기업의 사례를 통하여 벤처기업의 성장단계를 구분하고 105개 기업을 대상으로 발전경로를 분석하였습니다. 주요문제점이 변함에 따라 조직구조가 변한다는 주장을 하였으며 조직의 성장을 해결하고 이를 제도화함으로써 다음단계로의 성공적인 발전이 가능하다고 보았습니다. 

1.개념화 및 개발단계, 2.상업화단계, 3.성장단계, 4.안정화단계 순으로 발전단계를 제시하였습니다. 

Kazanjian and Drazin의 발전단계
Kazanjian and Drazin의 발전단계

다. Ruhnka and Young의 발전단계

초기 단계일수록 위험이 높고 성장함에 따라 도산의 위험이 급격히 줄어들고 있음을 발견하였습니다. 

1.제1씨앗단계(SEED), 2.제2창업단계(STARTUP), 3.제3성장단계(Second Round), 4.제4확장단계(Third Round), 5.제5회수단계(Exit Stage) 순으로 기업이 발전한다고 보았습니다.

Ruhnka and Young의 발전단계
Ruhnka and Young의 발전단계

라. Van de Ven 등의 분류

교육용 소프트웨어를 대상으로 하여 창업기업의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연구하기 위해서 개발 모형을 설정한 것입니다. 1.사업형성단계, 2.계획단계, 3.계약용역단계, 4.전매품단계, 5.다제품단계 순의 단계를 거친다고 보았습니다. 

Van de Ven 등의 분류
Van de Ven 등의 분류

마. 일반적인 기업 조직 발전단계

1) 연구개발단계 : 새롭고 검증되지 않은 아이디어나 제품을 모형으로 제작하고 그 목표시장을 정하여 경영자원을 조직화하는 단계로 사업을 연구개발하는 단계이기도 합니다. 개인의 자기자금과 가족이나 친지 등으로부터 차입, 비교적 소규모의 정책자금 등이 지원될 수 있습니다. 창업단계 이전의 연구개발 단계에 투자되는 자금을 씨드머니(Seed Money)라고도 합니다.  

2) 창업단계 : 신제품이나 신기술을 기업화고자 구체적으로 사업을 시작하는 단계입니다. 높은 위험이 따르므로 벤처캐피탈도 이 단계에서 투자를 꺼리기도 합니다. 사업계획이 좋을 경우에 벤처캐피탈의 투자를 받기도하고 다양한 지원과 기술 및 경영컨설팅 등을 통해 자금과 경영지원을 받기도 합니다. 

3) 성장단계 : 신제품이나 신기술이 시장에 진입할 수 있게 되고 시장을 점차 확대하면서 성장하는 단계입니다. 설비투자와 마케팅 채널 구성 등으로 성장 자금이 필요하게 됩니다. 성장단계에서는 재무구조도 나쁘고 담보력이 미약한 상태이지만 손익분기점에 놓이게 되고 성장 가능성의 미래가 확실해지면 벤처캐피탈은 적극적으로 투자를 하고자하고 벤처캐피탈을 도입할 수 있는 가장 적절한 시기입니다. 

4) 확장단계 : 기업은 규모를 확대하고 신제품을 추가 및 새로운 시장에도 진출, 다른 업종에서 신규 참가한 회사와 경쟁을 펼치는 단계입니다. 확장 단계에서는 담보력도 있고 금융기관으로부터 자금 조달이 비교적 용이하게 이루어집니다. 확장단계에는 투자를 유리하게 받을 수 있습니다. 

5) 성숙단계 : 주식을 거래소에 상장할 수 있는 단계로 이 시기에 주식이 공개시장에 상장되면 벤처캐피탈은 보유 주식을 매각함으로써 자본이득을 얻게 됩니다. 

 

※ Greiner의 기업성장 5단계

위의 기술창업 발전단계와 함께 봐야할 내용으로 이전에 언급한 Greiner의 기업성장 5단계 내용도 다시한번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창의성, 지시, 권한위양, 조정, 협력 단계 순으로 기업이 성장한다고 보았습니다. 

 

 

기술창업의 성장전략 : TPM 이란? 죽음의계곡 이란

3) 기술창업의 단계별 성장전략 창업단계 : 자료수집 및 분석, 선행기술조사, 연구개발자금 활용, 연구소 등록 등 각종 정부지원 제도의 혜택 등을 위해 관련 제도를 활용하여 외형적인 요건을

startupbrothers.tistory.com

 

※ 주식 공개 상장 사례 

위에서 언급한 기업 조직이 발전단계 중 주식이 공개시장에 상장되는 사례에 대해서 공유를 합니다. 

 

아셈스 공모주 청약 : 상장 주관사 한국투자증권(상장일, 수요예측, IR 등)

아셈스 공모주 청약 일정 현재 국내 증시가 좋지 않은 상황에서 LG에너지솔루션 청약을 위해 마련했던 현금을 다른 주식의 공모주를 알아보다가 눈에 들어왔던 '아셈스 공모주 청약'에 관하여

startupbrothers.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