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보육전문매니저 요약/이전버전의 표준교재 요약

4차 산업혁명이란, 특징, 실리콘밸리 창업 성공요인

by 캐즐 2022. 2. 13.
728x90

 

5. 기술창업의 성공요인

가. 실리콘밸리 기술창업의 성공요인

  1. 기업가정신이 높은 우수한 인력의 원활한 공급
  2. 리스크에서 고수익을 기대하는 벤처캐피털의 자본공급
  3. 정부, 지방, 협회 등이 지원하는 인프라의 완비와 긴밀하게 연결된 기업 간 네트워크 형성
  4. 스핀오프(Spin-off), 산학협동, 창업 활성화 등을 통해 기술이 재창출될 수 있는 여건 구비
  5. 실패를 사업경험이자 자산으로 인정하는 풍토가 조성
  6. 자유로운 업종 전환과 재창업이 가능

 

나. 기술창업의 성공요인

Stuart and Abetti(1987)는 첨단기술기업의 성공요인으로서 ①능력 있는 창업가, ②시장과 기술에 대해 전문성을 지닌 팀의 존재 유무, ③안정된 시장, ④연구개발에 대한 신중한 투자, ⑤방만하지 않은 경영, ⑥조직과 전략의 정상적인 균형 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기술창업의 특징처럼 기업가의 과거 경험이 창업기업의 성공과 강한 상관관계를 갖으며 성공 가능성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 기술창업가 특성 : 심리적 특성(성취욕구, 내부적 통제 위치, 위험감수성향, 모호함에 대한 인내, 자기 확신성), 배경적 특성(가정환경, 교육 수준, 성, 연령, 창업 경영 경험, 관련사업 경험이나 지식), 타인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능력 등
  • 기술능력 : 특허 및 재산적 지식, 지식재산권 및 기술, 품질인증, 기술능력, 기술 전문성, 특허, 라이센스, 저작권 영업비밀 등의 기술자원이 포함
  • 네트워크 : 위험을 감소시키고 사회적 관계를 통해 시장 거래비용보다 낮은 비용으로 필요자원을 획득하고 유통채널에의 접근, 정보획득, 혁신과 같은 혜택을 얻을 수 있음

기술창업의 성공요인

6.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술창업(4차 산업혁명 이란)

가. 4차 산업혁명 특징

4차산업혁명 이란 디지털 혁명(3차 산업혁명)에 기반하여 물리적 공간, 디지털공간 및 생물학적 공간의 경계가 희석되는 기술융합시대라고 하였습니다.  

4차산업혁명 이란
각 산업혁명의 특징
4차산업혁명 이란

4차 산업혁명 특징은 획기적인 기술적 진보, 파괴적기술에 의한 산업 재편, 전반적인 시스템의 변화 등 여러분야의 혁신 기술이 융합되어 있는 산업구조로 모든 영역에서 큰 변화를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주요 특징으로는 데이터, 지식자원이 산업의 새로운 경쟁력 원천으로 부각될 전망이고 플랫폼 시스템이 기업 경쟁력에 영향을 크게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4차 산업혁명 특징
4차 산업혁명 특징

나. 4차 산업혁명 기술기반 창업 생태계의 변화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스마트카, 로봇, 음성인식, 빅데이터 등 인공지능과 ICT 융합 기술관련 창업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이 됩니다. 혁신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창업 기업은 질 높은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이 될 것이며 기업가치 10억 달러를 의미하는 유니콘 창업기업도 증가가 될 전망입니다. 

4차 산업혁명이란
4차 산업혁명이란

 

다. 4차 산업혁명시대 기업가정신

산업 사이클이 더욱 빨라짐에 따라 평생직장의 개념이 사라지고 기존 일자리 소멸 및 새로운 일자리의 탄생 등 일자리 변화가 계속 일어날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전문성과 창의성을 필요로한 일자리는 늘어날 전망이며 개방형 구조가 확대되면서 기업의 동태적 역량을 높이는 것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 주요 기술

라. 4차 산업혁명 시대 주요 기술

  1. 인공지능 : 영상인식 및 처리, 음성인식 통번역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낼 수 있는 기술로 사회문화적 측면에서 광범위한 파급효과를 가져올 전망입니다.
  2. 빅데이터와 클라우드 : 특징으로 크기(Volume), 속도(Velocity), 다양성(Variety), 가치(Value)로 정형화된 데이터가 아니라 엄청난 규모의 비정형적인 데이터가 생성되고 있습니다.
  3. 자율주행 자동차 : 운전자가 브레이크, 핸들, 가속페달 등을 제어하지 않아도 도로 의상 황을 파악해 자동으로 주행하는 자동차입니다.
  4. AR / VR (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Virtual Reality, 가상현실) : 두기술 모두 실시간으로 현실 세계와 상호작용이 가능한 기술로 AR은 실제 현실에 가상의 3D 객체를 더해 보여주는 방식이고, VR은 모두 허구의 상황이 제시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5. 생체 인터넷(Internet of Biosignal, IoB) : 생체인터넷 이란 몸에 착용 가능한 다양한 센서들(Sensors)이 건강 관련 생체정보 데이터들을 실시간으로 감지하고 분석해 사용자들에게 모바일 기기나 착용용 기기(WCs)에 제공하여 건강을 유지하게 하는 것을 말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기업 정보

4차 산업혁명 주요 기술인 빅데이터 및 클라우드 서비스 관련 주요 기업인 미국 시총 2위 기업인 마이크로소프트에 대한 기업 정보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주가 전망, 주식 배당금 및 배당일, 목표주가

마이크로소프트(MSFT), 클라우드 서비스 Azure 지속 가능한 고성장 Wedbush의 Daniel Ives 애널리스트는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서비스 Azure가 앞으로도 고성장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전망하였습니

startupbrothers.tistory.com

 

테슬라 기업 정보

전기차 및 자율주행 기술 중 가장 앞서있는 회사로 평가받는 테슬라에 대한 기업 정보입니다. 

 

테슬라 주가 전망 폭락·급락해도 주식 매수하는 이유(로봇, 인공지능, 자율주행 등)

4분기 실적을 통한 테슬라 주가 전망 2021년 4분기 실적 발표를 통해서 테슬라(TSLA)는 여전히 견고한 실적 성장세를 발표하였습니다. 하지만 이와 함께 2022년에도 여전히 공급망 병목 현상은 지속

startupbrothers.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