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블유씨피 공모주 개요
청약일정 : 2022년 9월 20일(화) ~ 21일(수)
공모 상장일 : 9월 26일(월)
환불일 : 9월 23일(금)
공모가 : 60,000원
청약 주관사 : KB증권, 신한금융투자
의무보유확약 : 건수 5.8%, 수량 4.24%
유통가능 비율 : 39.63%
수요예측 경쟁률 : 44.25:1
더블유씨피 공모주 수요예측 결과
이번에 IPO를 준비 중인 2차전지 분리막 기업 더블유씨피(WCP)는 국내외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 결과 공모가 밴드 범위인 8만원~10만원보다 낮은 밴드 하단 미만 공모가를 제시한 기관이 대다수였습니다. 이에 따라 더블유씨피의 확정 공모가는 6만원으로 대폭 하향하여 상장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에 이어서 공모가 기준으로 2022년 두번째로 높은 시총 규모인 더블유씨피는 수요예측 결과가 좋지 않았지만 2차전지 관련 기업인만큼 향후 주가 전망을 꾸준히 지켜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리튬이온 배터리 분리막이란
분리막은 리튬이온 배터리를 구성하는 소재 중 안정성 확보와 성능 극대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것으로 2차 전지의 과열과 점화를 먹는 핵심소재입니다. 리튬이온만 통과시키는 절연소재의 미세다공성 필름으로 주로 폴리에틸렌, 폴리프로필렌 같은 합성수지를 사용하여 제조를 합니다. 분리막 기술은 다공성, 내구성, 얇은 두께와 같은 기술을 동시에 만족시켜야 합니다. 분리막은 2차전지 원가 구조 중 양극재 다음으로 가장 많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분리막 기술의 현황 및 특징
분리막 기술은 제조 방식에 따라 건식과 습식으로 분리할 수 있으며 현재 분리막 시장은 습식공정만을 통해 제조가 가능한 상황이며 이러한 공정은 분리막 표면에 코팅층을 형성시켜서 내열성이 향상된 세라믹 코팅 분리막이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분리막 공급망(Value chain)
현재의 분리막 공급망의 주요 시장은 전기차에 공급되는 프리미엄 분리막 시장으로 고품질 및 대량생산 역량으로 바탕으로한 소수 업체가 독과점하는 상황으로 삼성SDI, LG에너지솔루션, 파나소닉, SK ON 등 주요 배터리 제조사들에게 납품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공모주 상장을 하는 더블유씨피는 2차 전지용 분리막 제조를 하는 전문기업입니다.
분리막 기술의 응용 분야
다공성 필림을 제조하는 분리막의 핵심기술은 기술 플랫폼으로 수처리, 전기전자, 에너지, 헬스케어, 석유화학 등 다양한 사업 영역에 적용이 가능합니다.
더블유씨피 공모주 기업 소개
일본증시에 상장이 된 W-SCOPE는 2005년에 설립이 되었으며 2007년부터 출차연신 설비 양산으로 시작으로 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2008년 IT분야에서의 분리막 기술을 중국시장에 최초로 제시하였으며 전기차 분리막은 2010년부터 미국 시장에서 판매가 시작이 되었습니다. WCP(더블유씨피)는 2016년에 우리나라에 설립이 되었으며 LG화학, 삼성SDI에 판매를 본격적으로 하면서 2차전지 분리막 시장을 선도하기 시작하였습니다.
WCP 분리막 생산능력
2021년 기준 더블유씨피 분리막 생산능력은 8.2억m2/년 이며, 대부분 삼성SDI 전용 Line으로 운용하고 있습니다.
WCP 공모주 주요 제품
더블유씨피는 열안정성을 향상한 2세대 코팅 습식 분리막을 주력 생산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은 습식 분리막과 코팅 분리막으로, 경쟁사 대비 분리막 강도가 높고 분리막 파손의 위험성이 낮은 것이 특징입니다. 공모주 상장이 진행되는 더블유씨피는 세계 최대 수준인 5.5m 광폭 생산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분리막 업계의 최고 수준의 단위 시간당 생산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업계 최고의 생산성 및 원가 경쟁력
더블유씨피 WCP 공모주는 원단 부분에서 '개별 연신 공정'으로 Line speed와 수율 우위, 광폭 생산기술을 통한 높은 생산성의 특징을 가진 독자적인 공정기술을 바탕으로 높은 생산성 및 원가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독자적인 코팅 Slurry 조성 및 Binder 기술에서의 원가 및 물성 경쟁력 우위에 따라 생산공정 비용 절감이 가능하며 ‘코팅 생산기술’에서의 원가 경쟁력 또한 우위에 있어서 코팅 균일성 및 고속 코팅 안정성 확보에 따라 생산성 및 수율 극대화가 가능합니다.
이익 극대화
더블유씨피는 2019년에서부터 손익분기점이 넘기 시작한 후 2020년부터 점차 영업이익을 극대화 중에 있으며 분리막은 규모의 경제와 생산성 향상이 수익성이 향상 중에 있습니다. 이번 공모주 상장 이후에도 매출액이 늘어나고 이익 또한 점차 늘어남에 따라 장기적으로 주가 전망이 우상향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더블유씨피는 전기차 시장이 빠르게 성장함에 따라 2차전지 배터리 시장이 폭발적으로 자연스럽게 성장이 되고 있으며 소재 산업 분야 또한 단기간에 빠르게 성장하는 중입니다.
장기 FCST 협약을 통한 설비 증설
WCP 주요 고객사 수요에 따라 확대 증설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분리막 공급 부족에 따른 공급자우위 시장 지속 전망입니다. 추가 설비 증설은 중장기 계약을 통한 수주 가시성이 확보가 되었으며 또한 고객사와의 협력이 강화됨에 따라 향후 2차전지 배터리 시장이 성장함에 다라 추가 증설 가능성 또한 높아지고 있습니다. 가동률이 높아질수록 제품 가격 및 비용 구조 개선 효과 또한 기대할 수 있습니다.
주요 전기차 배터리사에 대한 매출 확대 가능
전기차 배터리 시장의 경우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는 시장으로 향후 배터리 제조사의 추가 확대 증성을 통해 추가적으로 고객사 확보 가능성 또한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늘어날 배터리 수요에 맞춰서 2차전지 배터리 업체들도 공격적으로 Capa를 증설 중에 있는 상황에서 글로벌 분리막 시장은 2025년 약 160억m2 규모로 급증하고 2024년부터는 초과수요 시장이
도래할 전망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고단가의 코팅제품 매출 비중 증가
Non 코팅 제품 대비 상대적으로 단가가 높은 2세대 코팅 습식 분리막 제품의 판매 증가로 견조한 더블유씨피는 매출이 점차 성장할 것으로 전망이 됩니다.
생산성 향상으로 향후 성장성 기대
'개별 연신 공정'을 통한 높은 수율 확보, 듀얼코팅, 양면 코팅 등의 설비를 통한 제조원가를 절감, 수계 슬러리를 이용한 코팅 분리막 생산으로 비용 절감, 세계 최대인 5.5m 광폭 제조설비 생산기술을 통한 높은 생산성이 더블유씨피의 생산능력의 특징으로 볼 수 있으며 공모주 상장 후 더블유씨피 주가 전망의 핵심은 생산성 향상이 수익성 확보의 핵심으로 현재 경쟁사 대비 단위 시간당 생산성이 약 1.7배가 높습니다.
더블유씨피 상장 후 전망
2차전지 소재 기업들은 설비 투자 확대를 통한 규모의 경제 효과로 분리막 시장의 과점 구조는 점차 공고해질 전망입니다. 이 중 더블유씨피는 경쟁사 대비 낮은 Shutdown 온도 및 높은 Meltdown 온도의 물적특성 구현으로 높은 수준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있으며 Tier-1 수준의 EV용 분리막 제조기술로 분류되어, 5대 배터리 제조사에 납품 가능한 수준의 제품 Spec을 보유한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WCP 공모주 기업은 상장 후에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해볼 계획입니다.
'주식 투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선바이오 공모주 상장 후 주가 전망 (1) | 2022.09.23 |
---|---|
알피바이오 공모주 상장 후 주가 전망 (2) | 2022.09.21 |
오픈엣지테크놀로지 공모주 상장 후 전망 (0) | 2022.09.15 |
KB스타리츠 공모주, 케이비스타리츠 배당주 주식 상장 (0) | 2022.09.12 |
대성하이텍 공모주 상장 후 주가 전망 (0) | 2022.08.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