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바이오 공모주 개요
청약일정 : 2022년 9월 22일(목) ~ 23일(금)
공모 상장일 : 10월 05일(수)
환불일 : 9월 27일(화)
공모가 : 11,000원
청약 주관사 : 하나투자증권
의무보유확약 : 건수 18.23%, 수량 4.18%
유통가능 비율 : 66.75%
수요예측 경쟁률 : 31.93 대 1
선바이오 수요예측 결과
올해 바이오의료 기업의 공모주 상장 수요예측 결과가 좋지 않은 상황에서 선바이오 또한 좋지 않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2016년 코넥스 시장에 상장한 이후 코스닥으로 이전 상장을 추진한 선바이오는 수요예측 경쟁률이 31.93 대 1 로 기대 이하의 성적을 받게 되었습니다. 이번에 주당 공모가는 14,000~16,000 밴드로 설정하였지만 낮은 수요예측 결과로 11,000원 공모가로 확정이 되어 상장을 추진합니다.
선바이오 공모주 기업 소개
이번에 상장하는 선바이오는 국내 유일의 PEGylation 기술 전문 바이오 기업으로 200개 이상의 PEG 유도체 라이브러리 보유하였으며 국내외 특허 출원 및 등록이 42건이 됩니다. 또한 글로벌 기업에 라이선스 아웃 및 PEG 유도체 소재 판매 성과로 인해 3개년 연속 흑자를 기록하였습니다. 또한 PEGylation 기술 응용한 다양한 파이프라인이 확보된 기업입니다.
PEGylation 기술 이란. 뜻
PEG 유도체 소재를 목표 물질의 표면에 화학적 공유 결합으로 부착시켜서 목표 물질의 효과를 높이는 기술로 PEGylation 적용 효과는 혈중 반감기가 증가되고 면역 반응 및 항원성이 감소되고 독성이 완화가 됩니다. 또한 구조적 안정성이 향상이 되어 다양한 제형이 가능합니다.
선바이오 PEGylation 기술 경쟁력
선바이오 PEG 유도체 라이브러리는 약 21종류의 반응기와 200개 이상의 PEG 유도체 소재를 보유하였습니다. 이러한 PEG 유도체는 진단기기 및 의약품, 약물전달 시스템, 의료기기 나노기술 등에 활용이 될 정도로 다양한 PEG 유도체 소재 생산기술 보유를 통해 PEG-SHOP 카탈로그에 등재되어 있습니다.
선바이오와 경쟁사 PEG 유도체 소재의 품질 비교하여 정확한 분자량으로 최종 제품의 품질관리가 용이하며, 높은 활성도로 인해 최종 PEG 제품의 생산 수율이 증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높은 순도로 인해 분리정제에 용이하며 불순물 감소 효과가 있는 등 뛰어난 기술력을 기반으로 우수한 품질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선바이오 공모주 기업은 GMP 생산시설 및 PEG 유도체 분석 및 생산 설비 등을 구축하였으며 글로벌 표준 생산시설 구축을 통해 인정받은 품질 신뢰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처럼 선바이오 기술경쟁력은 지식재산권 확보 역량을 통해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신규 PEG 유도체, 바이오시밀러, 구강건조증 치료제, 연골활액 충진제, 바이오신약, 인공혈액, 통풍치료제 등에 관련하여 특허를 총 42건 출원 및 등록을 한 상태입니다.
글로벌 고객사 확보
선바이오는 차별화된 기술력과 우수한 품질을 기반으로 주요 글로벌 고객사를 확보한 상황입니다. 선바이오 PEG 유도체 소재 공급 및 PEGylation 기술 적용 사례를 확인해보면 INTAS, Thermo Fisher, Reliance, EVONIX, moderna 적용 사례가 있습니다.
사업화 모델
선바이오 공모주는 PEGylation 핵심 기술 기반으로 전문성 극대화와 수익 창출하는 기업으로 PEG유도체 소재 개발 및 생산, 타깃 물질에 적합한 PEGylation 기술 개발, PEGylation 효능 최적화, 완제품 최적화 사업화 모델을 통해 다양한 사업화 가능성이 있는 기업입니다.
PEGylation 파이프라인
선바이오 기업은 20년 업력의 PEGylation 전문 파이프라인이 구축된 기업으로 1998년 PEG 유도체 소재 자체 개발 성공 이후 신약 바이오시밀러, 의료기기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이 가능합니다.
호중구 감소증 치료제
2020년부터 2026년까지 연평균 6.5% 성장할 것으로 전망이 되는 호중구 감소증 치료제 세계 시장에서 선바이오는 PEG 유도체를 사용한 INTAS사 호중구 감소증 치료제의 바이오시밀러 라이선스 아웃을 한 상태입니다. 오리지널 제품과 거의 동일한 효능을 확보한 상태로 가격 경쟁력이 확보한 것이 특징입니다.
구강 건조층 치료제 MucoPEG
구강건조증이란 질환에 의해 타액의 분비량이 감소되어 구강 점막이 건조해지는 질환으로 구강건조증 치료제 세계 시장은 연평균 3.6% 성장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선바이오 구강건조증 치료제는 1회용 패킷 포장으로 편의성이 높고 보습효과가 지속이 됩니다. 2019년 미국 FDA 시판에 승인이 되어 2023년 내 미국 판매를 목표로 잡고 있습니다. 현재 중국 시장 내에서 허가를 진행 중이며 2023년 내 중국 판매를 목표를 하고 있습니다. 선바이오 제품은 PEG 유도체 공유결합이라는 차별적 기술을 적용하여 우수한 구강 건조 완화 효과를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글로벌 제휴 및 라이선스 아웃 현황
유럽에는 호중구 감소증 치료제, 바이오 시밀러를 승인한 상태이며 인도에서는 Intas 사 호중구 감소증 치료제의 매출액 5%를 로열티로 받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구강건조증 치료제 FDA 판매 승인이 획득되었습니다. 앞으로도 글로벌 시장 확대 전략을 꾸준히 진행할 것이며 이밖에 다양한 라이선스 아웃 제품의 품목 확대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선바이오 상장 후 장기적 주가 성장 전망
선바이오 공모주는 이번에 상장 후 앞서 언급한 다양한 사업 이외에 신규 사업으로 인공혈액, 연골활액 충진제, 통풍치료제 등과 관련하여 신규 사업을 준비 중이며 또한 생산시설 확대 계획에도 있습니다.
인공혈액 SBX 사업
한정적 공급량과 수급 불안정을 보이고 있는 헌혈액과 달리 인공혈액은 무한공급이 가능하고 안정적 수급이 가능합니다. 인공혈액은 골든 타임 내 응급처치제 기능을 발휘하는 혈액 대체물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선바이오 산소운반체(SBX)는 적혈구보다 120배 작은 나노 크기로 좁아진 혈관의 미세한 틈으로도 산소가 전달이 가능합니다. 최종적으로 안정성과 반감기가 증가되는 것으로 응급치료에 효과적으로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연골활액 충진제 SynoGEL
관절 연골이 마모가 되어 연골 밑의 뼈가 노출되고 관절 주변의 활액막에 염증이 생겨 통증이 유발이 될 수 있는데 이처럼 활막액 소실로 인한 골관절염은 연골활액 충진제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연골활액 충진제 세계 시장은 연평균 10.1% 성장이 예상이 되며 선바이오 상장 후 장기적 주가 전망에 긍정적으로 기대를 할 수 있습니다. 선바이오 기술력은 기존 제품 대비 점탄성 100배 내구성 3배로 우수하며 점성이 낮아 주사 시 통증이 저하가 되며 투여가 용이합니다.
통풍치료제 xPEX-Uricase
통풍은 요산이 소변을 통해 몸 밖으로 배출되지 못해 혈액에 축적되고 요산 결정체가 관절 내 침착하여 심한 통증과 부기를 통한 염증이 유발이 될 수 있습니다. 매년 통풍치료제 세계 시장은 연평균 13%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이 됩니다. 선바이오는 상장 이후에 5년 이내 비임상 완료 후 기술 이전 목표를 하고 있습니다. 공모주 상장 후 주가로 반영되기는 단기간에 쉽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생산시설 확대 계획
선바이오 공모주는 PEG-filgrastim 미국 시장 진입과 MucoPEG 미국 판매를 위한 생산 CAPA 확대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번 상장으로 조달된 자금을 통해 60억원 이상 시설 자금으로 사용할 계획입니다.
선바이오 상장 후 주가 전망
선바이오 매출 추정액을 확인하면 2022년에는 104억원 매출, 2025년에는 425억원의 매출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PEG 유도체 판매와 Upfront Fee 및 로열티 수익 등을 통해 수익을 얻을 전망입니다. 이번 실적 전망을 통해 선바이오 공모주 상장 후 주가 전망을 긍정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주식 투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노룰스 공모주 상장 후 주가 전망 (0) | 2022.09.26 |
---|---|
모델솔루션 공모주 상장 후 주가 전망 (1) | 2022.09.26 |
알피바이오 공모주 상장 후 주가 전망 (2) | 2022.09.21 |
더블유씨피(WCP) 공모주 상장 후 주가 전망 (2) | 2022.09.20 |
오픈엣지테크놀로지 공모주 상장 후 전망 (0) | 2022.09.1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