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녀공장 공모주 개요
- 청약일정 : 2023년 5월 25일(목) ~ 5월 26일(금)
- 공모 상장일 : 6월 8일(목)
- 환불일 : 5월 31일(수)
- 공모가 : 16,000원
- 청약 주관사 : 한국투자증권, 유진투자증권
- 기관경쟁률 : 1800.47 대 1
- 의무보유확약 : 건수 37.14%, 수량 38.57%
- 유통가능비율 : 17.13%
마녀공장 공모주 수요예측 결과
지난 5월 22일, 23일 국내외 1917개 기관이 참여하여 진행이 된 마녀공장 수요예측 결과가 올해 공모주 상장 최고의 경쟁률인 약 1800대 1을 기록하였습니다. 수요예측 결과 마녀공장 공모가 밴드인 12,000~14,000원을 넘어서 제시한 곳이 절대적인 다수인 90% 되었기 때문인데 마녀공장 공모가도 16,000원으로 확정했습니다. 심지어 17000원을 제시한 곳도 65% 이상이 되었습니다. 많은 기관투자자가 마녀공장 공모주가 시장성, 수익성, 성장성 등이 모두 갖추었다는 평가를 받게 되었습니다.
마녀공장 공모주 소개
이번에 코스닥에 상장하는 마녀공장은 글로벌 스테디셀러 제품 보유 기업으로 대표적으로 10초에 1개씩 팔려 총 400만병이 팔린 1등 클렌징 오일 제품인 '퓨어클렌징 오일', 130만병 판매실적을 기록하는 비피다 바이옴 콤플렉스 앰플, 200만병 판매실적을 기록하는 갈락토미 나이아신 에센스를 보유한 기업입니다.
마녀공장 핵심 실적 지표
마녀공장 공모주는 2019년부터 2022년까지 매출액 기준 실적 성장률이 3개년 평균 54%, 2022년 영업이익률 24.1%, 2022년 당기순이익률 17%의 실적을 기록하였습니다. 또한 2022년 기준 진출해 있는 국가가 65개국이며, 이러한 해외 매출 비중은 55.3%입니다.
마녀공장 상장 후 시장성 분석
코로나 종식 선언 후 리오프닝으로 다시 주목 받는 화장품 시장으로 향후 7~8년간 글로벌 화장품 시장 전망은 연평균 5% 이상 상승할 것으로 전망이 됩니다. 마녀공장 상장 후 향후 화장품 시장은 글로벌 선진 시장 중심의 화장품 소비 확대를 전망이 되며 또한 안전성, 효과 중심의 제품 선호 트렌드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이 됩니다.
글로벌 화장품 시장 트렌드
코로나 엔데믹 이후 안전하고 높은 효과의 화장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늘어났으며 이에 따라 무해한 성분, 환경, 동물까지 고려한 '클린 뷰티' 비중이 확대할 것으로 전망이 됩니다. 글로벌 클린 뷰티 시장은 2023년 약 8조원에서 2028년 48조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이 됩니다.
화장품 시장의 변동성
최근 화장품 시장 내에서는 기술력 있는 OEM을 통해 경쟁력 있는 제품 개발, 제품 리뷰와 사용자 경험 중시 방향으로 변동이 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브랜드보다 제품 경쟁력이 중요해진 화장품 시장으로 변화하는 고객 니즈에 따라 유연하게 대처하는 기업들의 경쟁력 강화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Manyo(마녀공장) 브랜드 경쟁력
Manyo 브랜드는 최적화 원료 선정 및 효능 입증, 제품 기획 및 컨셉 도출, 온오프라인 마케팅 전개, 강력한 콘텐츠 제작 등 원재료 소싱부터 마케팅까지 글로벌 스테디셀러 제품을 창조하는 브랜딩 역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원재료 원료 선정 및 효과 인증
마녀공장은 친환경, 자연주의 원칙에 기반하여 엄격한 원료 선정 및 소비자 편의성을 고려하여 선정했다고 합니다. 마녀공장 주요 제품 임상 결과 엄격한 원료 선정 및 임상 결과를 통해 입증된 제품 효과를 바탕으로 판매 역량을 꾸준히 향상해왔습니다.
제품 기획 및 콘텐츠 제작 능력
마녀공장은 제품을 돋보이게 해줄 컨셉 선정을 통해 고유의 정체성을 부여하였으며 이러한 것을 바탕으로 다양한 마케팅 채널과 전략에 따라 차별화된 마케팅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트렌드한 제품 기획과 매력적인 콘텐츠 제작 능력을 바탕으로 판매 실적을 꾸준히 확대했습니다.
글로벌 온라인 및 오프라인 판매망 확보
마녀공장 2022년 매출액이 1018억원으로 이중 온라인 비중이 66.6%로 온라인 채널 비중이 높습니다. 국내에서는 자체 온라인몰과 함께 올리브영, 쿠팡,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해외에서는 아마존, Qoo10, 쇼피, 라쿠텐 등에서 좋은 실적을 보이고 있습니다. 온라인에서 높은 인지도를 바탕으로 오프라인 내에서도 꾸준히 실적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Manyo 소비자가 선택한 브랜드
마녀공장은 제품 전체 수장 이력 총 106회 이상이 되며 각종 어워드 1위를 기록한 것이 31회 이상이 될 정도로 소비자가 선호하고 신뢰를 바탕으로 주요 판매 채널 어워드 상위 랭크를 가지고 있습니다.
글로벌 판매 채널에서 인정한 Manyo
마녀공장은 아마존, 페이오니아, 큐텐, 라쿠텐 등 글로벌 온라인 판매채널에서 높은 만족도와 좋은 판매실적을 글로벌 온라인 판매 채널에서 인정받고 있습니다.
마녀공장 스테디셀러 창출 역량
정확한 수요 창출을 파악한 후 제품을 출시하고 매력적인 콘텐츠 마케팅을 전개로 마녀공장만의 스테디셀러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향후 마녀공장 공모주 상장 후에도 이러한 스테디셀러 창출 역량을 바탕으로 성공 가능성을 높게 보는 것이 이번 수요예측에도 드러난 것 같습니다.
마녀공장 매출 실적
마녀공장은 설립 이후 연평균 성장률 40.1% 고속 성장을 시현하였으며 2022년에는 매출액이 1018억원이 달성이 되었습니다. 공모주가 상장되는 2023년에는 글로벌 시장 온라인 및 오프라인 판매 채널 확대 역량을 바탕으로 매출 실적일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이 됩니다. 이에 따라 상장 후 마녀공장 주가 전망 또한 긍정적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마녀공장 포트폴리오 구축
마녀공장은 클렌징, 앰플/세럼, 스킨케어 등 주요 뷰티 제품 카테고리별 안정적인 매출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2022년 매출 기준으로 앰플/세럼은 36.7%, 클렌징 35.5%, 스킨케어 21.5%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마녀공장 수익성 성과
2022년 마녀공장 영업이익은 245억원으로 영업이익률은 24.1%입니다. 당기순이익은 173억원 당기순이익률은 17%입니다. 매년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이 최근 4개년 평균적으로 120% 이상 상승하는 높은 수익성을 시현하고 있습니다. 향후 마녀공장 상장 후에도 이러한 수익성은 계속 좋아질 것으로 전망이 되고 있습니다. 마녀공장은 다른 경쟁사 화장품 기업 대비 높은 수익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경쟁력입니다.
마녀공장 해외 시장 실적 성과
마녀공장은 화장품 강국 일본 시장 중심으로 연평균 124% 해외 매출 성장을 시현하고 있으며 현재 일본시장 매출 비중이 높지만 미국, 중국, 유럽 등 글로벌 65개국에 진출한 만큼 향후 해외 매출액 비중이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전망이 되고 있습니다.
마녀공장 주가 전망
마녀공장은 '클린뷰티' 트렌드에 발맞춰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재정립하고 있으며 기존 시장 강화와 함께 신규 국가 진출을 확대하여 글로벌 브랜드로 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마녀공장은 소비자들에게 피부를 향한 진심과 마녀공장만의 아이덴티티를 통해 글로벌 종합 화장품 브랜드로 성장하는 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녀공장 브랜드 리뉴얼 전략
마녀공장은 최신 트렌드를 반영하여 리브랜딩을 진행 중에 있으며 지속가능한 뷰티 기업으로 포지셔닝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Manyo는 자연주의 유래 좋은 성분 기반한 '기능성 더마 코스메틱 브랜드'이며, OUR Vegan은 제조 공정부터 패키징까지 친환경적이고 윤리적인 '비건 컨셔스 뷰티' 지향 브랜드입니다. Banilla boutique는 오프라인 시장 진출 및 '향 바디 케어' 브랜드입니다. No MERCY는 색조까지 강한 '토탈케어' 브랜드입니다.
마녀공장 신규 제품 출시 로드맵
마녀공장은 소비자 수요와 시장 트렌드에 부합하는 다양한 신규 제품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마녀공장 공모주 상장 후에는 더욱 높은 실적 성장세가 기대가 됩니다.
국내 시장 확장 가능성
마녀공장은 브랜드 컨셉 강화를 위한 오프라인 마케팅 전략과 함께 화장품 커뮤니티 채널 사전 제품 체험단 운영 및 제품별 광고 모델을 활용하여 온라인 마케팅 전략을 다각화할 전망입니다. 기존 Manyo와 함께 서브 브랜드 확장을 통해 국내 시장 저변을 확대할 전망입니다.
글로벌 시장 확장 가능성
마녀공장은 일본 내에서 높은 매출 실적을 이미 기존하고 있으며 2022년 10월 마녀공장 일본 법인 설립을 토대로 보다 적극적인 마케팅으로 고속으로 성장이 될 전망입니다. 무엇보다 국내, 일본 시장의 성공 레퍼런스를 기반으로 유럽, 중국, 미국, 동남아, 인도, 중동 등에서 K콘텐츠 확장과 함께 온오프라인 채널을 적극적으로 공략할 전망입니다. 마녀공장 공모주는 이번 상장 후 향후 지속가능한 성장 전략의 핵심은 글로벌 시장 확장력에 있다고 생각됩니다. 글로벌 실적이 어느 정도 나오느냐에 따라 향후 마녀공장 주가 전망도 이에 좌우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마녀공장 공모주 투자 포인트
이처럼 마녀공장 공모주는 높은 매출 실적과 높은 이익률, 스테디 셀러 보유 역량 능력,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와 같은 내적인 역량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외적으로 국내, 일본 시장의 성공을 기반으로 다른 나라 국가에서도 높은 매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이 됩니다. 상장 후 마녀공장 주식은 지속적으로 주가 흐름을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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