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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사업계획 수립과 비지니스모델
1. 기술창업 구상
가. 창업기회의 발견
○ 창업의 자가 진단 방법 : 적성 및 자질, 경험 및 지식, 업무수행능력
○ 거시환경 분석(PEST분석) 기법
- 정치 제도적 변화(Political and Regulatory Changes)
- 경제적 요인(Economic Forces)
- 사회적 요인(Social Cultural Trends)
- 기술적 진보(Technological Advances)
나. 창업아이디어 : 기술 중심이 아닌 고객의 관점
○ 기능접근 VS 가치접근 : 사람들은 기능을 원하는 것이 아니라 그 기능으로 인해서 얻을 수 있는 가치를 원함
다. 아이디어 개발 프로세스
○ 마인드맵은 '생각의 지도(Mind Map)'라는 뜻으로 사고력 중심의 두뇌계발 프로그램' 및 '생각을 정리하는 기법'으로 불리기도 하며 방사향 구조로 표현하고 약도를 그리듯 꼬리에 꼬리를 물으면서 표현
○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 어떤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 일체의 판단이나 비판을 배제하는 분위기에서 머릿속에 떠오르는 다양한 생각과 아이디어를 쏟아 냄으로써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기법
- 비판금지 : 어떠한 아이디어라도 비판이나 평가는 하지 않는다.
- 자유분방 : 자유분방하게 아이디어를 내놓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 질보다 양 : 가능한 많은 아이디어가 나오는 것이 중요하다.
- 결합과 개선 : 이미 제안된 아이디어들을 결합하여 개선된 아이디어를 창출한다.
○ 브레인라이팅(Brain Writing) : 브레인스토밍의 문제점을 보완하고자 만들어진 창의적 사고 기법으로 말 대신 글로 기록하여 교환화여 검토함. 무임승차 효과를 제거하여 전 참가자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지만 브레인스토밍보다 아이디어 양이 적을 수 있고 참가자 간에 서로를 자극하는 동반 상승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 브레인스토밍, 브레인라이팅, 마인드맵과 관련하여 이전에 다룬 내용을 함께 공유드립니다.
○ 디자인씽킹 : 사용자의 니즈를 이해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찾아내기 위해 공감적 태도를 활용하는 일종의 복잡한 문제 해결에 대한 논리 추론적 접근 방법
- 공감하기(Empathize) : 사용자가 놓여진 상황 문화적 환경 등을 전범위적으로 함께 느끼고 공감하는 단계임 이 단계에서는 관찰과 인터뷰 등이 진행되고 이를 기록하고 분석하는 문화기술적 분석(ethnographic analysis)을 포함한 사용자 중심 연구 기법을 활용한다
- 문제 정의하기(Define) : 공감하기 단계에서 얻은 다양한 의견들 속에서 리얼하고 가치 있고 영감을 주는 문제를 찾아내는 단계
- 아이디어 도출(Ideating) : 찾아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많은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는 단계 다양한 아이디어 도출 방법과 여러 가지의 아이디어의 정렬방법 스케치하기, 브레인스토밍, 마인드맵, 스캠퍼 방법 등 우리 팀에 가장 적합한 형태의 방법을 선택하여 아이디어를 도출함
- 시제품(Prototype) 만들기 : 디자인 컨셉을 제대로 평가하기 위해 디자인 결과물이 동작하게 될 환경과 동일한 상황에서 프로토타입을 만드는 단계로 프로토타입은 잘 구현되거나 일부만 구현될 수도 있지만 이때 중요한 것은 기본적인 경험의 흐름을 보여 줄 수 있어야 함
- 테스트(test)하기 : 완성된 프로토타입을 기반으로 실제 동작을 하는지 본인의 아이디어가 구현 가능한지를 테스트해보는 단계 실제로 일반 기업에서는 시제품에 가까운 목업(mockup)을 제작한 후 Usability Test(사용성 평가)를 진행하기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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