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스터디

무인 렌탈스튜디오 창업 시 공간 매물 선정 기준

by 캐즐 2022. 6. 18.
728x90

렌탈 스튜디오 차별화 전략

렌탈스튜디오는 무인으로 운영을 할 수 있으며 공간 하나를 운영을 통해 안정적인 수입을 얻을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렌탈스튜디오 창업 시 무턱대고 창업을 할 경우 실패를 할 수도 있습니다. 실패를 줄이고 창업을 성공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본인이 운영하는 공간을 다른곳과 차별화된 전략을 통해서 운영을 해야 합니다. 

  • 스튜디오 특색 : 촬영하기 쉽고 우리 스튜디오만이 가지고 있는 차별화된 고유한 특징
  • 차별화된 가격 : 스튜디오 규모와 컨셉을 고려한 합당한 가격 책정
  • 경험 서비스 : 공간에서의 좋은 경험까지도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

차별화된 특색의 렌탈스튜디오

적합한 매물 공간 선정 기준

무인으로 운영할 수 있는 렌탈스튜디오를 차별화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적합한 스튜디오 공간의 매출을 선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매출 선정 기준으로는 충분한 공간, 층수 및 엘리베이터, 층고, 소음 정도, 공급되는 전력량, 자연광 여부, 주차공간, 교통 및 편의시설, 화장실, 집이나 회사와의 거리 등의 기준을 통해서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선정 기준이 창업 성공에 절대적이지는 않지만 차별화되기 운영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고려되는 전략으로 볼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충분한 평수와 대기실을 위한 여유 공간

개인쇼핑몰, 사진, 프로필 사진 등과 같이 사진 촬영이 주가 되는 스튜디오의 경우 룸 하나의 7~15평이면 충분하고 룩북이나 1~2대의 촬영 장비가 필요한 소규모 유튜브 촬영은 룸 하나 당 최소 15평 이상이 필요합니다. 여러대의 카메라를 세팅하기 위해서는 공간의 깊이감을 살펴봐야 하며 렌즈로부터 피사체를 또렷이 담을 수 있는 카메라 내 이미지 센서까지 거리 측정을 통해 촬영을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한 평수가 나오는지 잘 확인을 해야 합니다. 

층수와 엘리베이터 여부

렌탈 스튜디오를 이용하는 많은 고객들은 많은 촬영 장비 등을 포함하여 많은 짐을 가지고 방문할 수 있기 때문에 스튜디오가 위치한 건물 내의 층수와 엘리베이터 여부가 매우 중요합니다. 한 장소에서 지속적으로 촬영하는 경우 장소를 선정 기준으로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렌탈 스튜디오 창업 시 이를 잘 고려해야 합니다. 

 

층고 

층고가 높으면 공간이 더 넓어 보이는 효과를 가져갈 수 있습니다. 스튜디오 천장에 상시등이 있더라도 스튜디오를 방문하는 고객들이 별도로 조명을 세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촬영 대상을 중심으로 양 옆에 조명 스탠드를 길게 올려서 위에서 아래로 조명을 세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튜디오 층고의 높이는 3m~5m가 적절합니다. 

 

소음정도

영상 촬영의 수요가 점점 높아지기 때문에 공간 외부에서 발생되는 소음 정도가 매우 중요합니다. 외부 차량 소리 및 주변 공사 예정이 되어 있는지도 확인을 해야 하며 스튜디오 위아래 층이 어떠한 것으로 운영이 되고 있는지 매우 중요합니다. 필요한 경우 방음공사를 해야하며 큰 창이 있는 경우 방음창 또는 2중, 3중 창을 덧대야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공급되는 전력량

계약 전력은 전기를 공급하는 사업자인 한국전력과 사용자 간에 사용할 전력을 미리 계산을 해서 계약한 수용 전력입니다. 모든 전기기구인 표시되어 있는 전기수치를 합산하여 계약이 되도록 되어 있습니다. 촬영 중 차단기가 내려가거나 과열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확인을 해야합니다. 전기를 증설하는 방법에는 한국전력공사 고객센터에 연락하여 '전기 사용계약 변경 신청서' 작성 후 계약 전력을 증설하는 방법이 있으며 증설하고자 하는 계약전력이 클 경우에는 현장 방문 후 공사업체에 전기 사용 신청서 접수 및 상황에 따라 배전반 교체를 할 수 있으며 접지공사, 계량기 교체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임대 계약을 통해서 스튜디오를 운영하는 경우에는 임대차 계약 전에 사용할 장비와 시설의 전력량을 합산을 해서 해당 매물의 계약 전력이 사용할 계약 전력을 수용하는지 한번 확인을 해보셔야 합니다. 

자연광 여부

개인 쇼핑몰, 인물 촬영은 자연광 채광을 선호합니다. 자연광이 들어오는 스튜디오 경우 장시간 영상 촬영 시 시간대별로 달라지는 빛이 다르기 때문에 편집할 때 어려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간대별, 하절기 및 동절기별로 채광의 깊이나 들어오는 빛의 양이 다르기 때문에 사전에 매물을 보러 가셔서 이 부분을 꼭 확인을 해야 합니다. 

인물 촬영시 많이 활용되는 자연광

주차 공간

대중교통을 통해서 스튜디오를 방문을 하는 고객들도 있지만 많은 짐을 가지고 올 경우 자가 차량을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주차공간이 있는지 확인을 해야합니다. 만약 주차공간을 보유하고 있지 않은 곳이라면 인근 주차 시설을 가지고 있지 않은 매물이라면 인근의 다른 공영주차장 및 유료주차장을 있는지 확인을 통해 방문하는 고객에게 안내를 해 드려야 합니다. 

 

교통편과 주변 편의시설

스튜디오 근처의 지하철역이나 버스 정류장에 걸어서 얼마나 걸리는지 확인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오르막길이나 내리막길이 고객들이 방문을 하는데 걸림돌이 되는지 파악을 해야 합니다. 또한 편의점, 음식점, 카페 등과 같은 주변의 편의시설이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도 확인을 해야합니다. 

 

집이나 회사와의 거리

렌탈스튜디오의 경우 무인 운영이 가능은 하지만 오프라인으로 운영을 해야 하기 때문에 나의 생활 반경인 집이나 회사와의 거리도 매우 중요합니다. 무인 렌탈스튜디오로 운영을 한다지만 정리 정돈 및 청소 등의 관리가 자주 필요하기 때문에 창업자가 거주하고 있는 집이나 일을 하는 회사와의 거리 또한 고려를 하여 매물을 선정해야 합니다. 

 

화장실 시설

냉온수가 나오는지 물 빠짐이 원활한지 수압이 어떤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또한 화장실이 스튜디오 내부에 있는지 외부에 있는지, 건물 내부에 있는지, 외부에 있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남녀 화장실이 분리가 되어 있는지 같이 있는지도 확인을 해야합니다. 

 

※ 무인 렌탈스튜디오 창업 준비 전 확인 사항

무인 렌탈스튜디오 창업시 공간 매물 선정 뿐 아니라 목표수익, 성실성, 스트레스 관리, 공간 컨셉, 위시 및 상권, 경쟁업체 파악 등에 관하여 확인해야 할 사항을 아래와 같이 스터디해봤습니다. 

 

렌탈스튜디오 창업 준비 및 핵심 전략

렌탈 스튜디오란? 촬영이라는 특수한 목적에 맞는 한 개 이상의 공간을 시간과 인원, 공간대별로 빌려주는 사업을 말합니다. 위치, 상권이나 스튜디오의 컨셉에 따라 달라질 수 있겠지만 프로필

startupbrothers.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