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스터디

렌탈스튜디오 창업 준비 및 핵심 전략

by 캐즐 2022. 6. 17.
728x90

렌탈 스튜디오란?

촬영이라는 특수한 목적에 맞는 한 개 이상의 공간을 시간과 인원, 공간대별로 빌려주는 사업을 말합니다. 위치, 상권이나 스튜디오의 컨셉에 따라 달라질 수 있겠지만 프로필, 제품, 인물, 유튜브 촬영, 뮤직비디오, 광고촬영 등 다양한 목적을 가진 고객들이 스튜디오 이용 고객 입니다. 운영 방식은 대체로 예약제를 통해서 진행이 되기 때문에 무인 운영을 통해서 인건비를 절감하고 다른일을 겸업하면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날짜와 시간에 공간을 예약한 후에 당일에 현장에 오신 고객들이 공간을 이용하면 비용을 지불하게 되는 구조입니다. 

렌탈스튜디오 창업 시 확인해야 할 사항.

1. 목표 수익은 어느정도일까?

렌탈스튜디오 창업을 해서 운영을 하다보면 하루 24시간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공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최대 매출은 정해져 있습니다. 내가 들어가는 인건비, 관리비 등 나가는 비용을 고려하여 목표수익은 얼마인지 세우고 창업을 준비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스튜디오 매물 선정, 공간구성, 가격 책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2. 렌탈 스튜디오를 운영하면서 다른 일을 함께 할 수 있을까?

시설과 서비스업으로 운영되는 렌탈스튜디오를 매출의 편차가 발생될 수 있기 때문에 고정적으로 현금이 들어올 수 있는 직장을 다닌 것과 같은 다른 일을 함께 하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만약 직장과 같은 다른 고정적인 일이 없다고 가정을 한다면 렌탈 스튜디오 내에서 다른 어떤 일을 함께 할 수 있는지 고민을 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예약이 비어 있는 시간을 활용해서 스스로 촬영이 가능하면 촬영 대행을 할 수 있고 소소한 강의를 할 수 있는 능력이 된다면 원데이클래스 등을 운영하면서 부가적인 수익이 창출이 가능합니다. 

3. 성실하게 일을 할 수 있을까?

렌탈스튜디오 창업의 진입장벽은 낮지만 공간관리, 정리정돈, 청소, 마케팅, 일정관리 등을 지속적으로 실행을 해야하기 때문에 운영 능력에 따라 매출 및 수익이 달라 질 수 있습니다. 렌탈 스튜디오 운영의 경우 끊임없는 트렌드 파악과 함께 공간을 잘 관리할 수 있는 청소 등과 같은 공간관리를 성실하게 해주셔야 합니다. 또한 마케팅을 통해 창업 이후 신규 고객을 유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성실히 꾸준히 마케팅을 지속해야만 매출로 연결이 될 수 있습니다. 

4. 스트레스를 잘 관리할 수 있을까?

공간을 렌탈하는 사업 또한 사람을 상대하기 때문에 다양한 변수에 따라 스트레스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용하는 사람중에는 친절하게 규정을 준수해서 운영을 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예상하지 못했던 컴플레인을 전화나 온라인을 통해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스튜디오 이용 후 원상복구를 하지 않은 고객, 이용 시간 초과 고객, 예약하지 않은 공간을 이용한 고객 등 사업을 하면서 고객들의 다양한 변수에 잘 대응을 해야 스트레스를 최소화하면서 사업을 원활하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렌탈스튜디오 창업 시 3가지 핵심 전략

1. 공간 컨셉 및 목적 

고객 목적에 맞는 구성을 해야 최대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렌탈스튜디오 공간의 목적인 어떻게 구성되느냐에 따라 방문하는 고객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스튜디오가 사진촬영, 영상 촬영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도 있으며 사진에는 인물사진, 제품사진, 화보사진 등으로 분류 할 수 있으며 영상의 경우 인터뷰, 댄스, 뮤직비디오, 라이브커머스, 유튜브, 방송, 광고 등으로 뷴류가 되어 렌탈스튜디오 창업 할 때 어떠한 공간의 컨셉과 목적을 설정하느냐가 중요합니다. 한개의 공간에서 다양한 컨셉이 구현이 가능하면 고객이 공간을 결정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2. 공간 위치 및 상권 선정

공간 목적에 맞는 주요 고객들이 찾기 쉬운 공간의 위치를 선택해야 합니다. 잠재 고객 대상자들의 업종과 접근성에 따라 방문률이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이러한 공간 위치 및 상권 선정을 할 때 많은 고민이 필요합니다. 

 

3. 시장 규모와 경쟁업체 파악

실제로 동네를 돌아다니면서 경쟁사를 파악하는 방법은 기본이며 네이버 지도에 등록되어 있는 렌탈스튜디오의 현황을 파악 후 경쟁사의 블로그, 인스타그램, 고객 후기 등을 참고하여 공간 컨셉 구성을 달리하거나 가격 책정을 고려하면서 창업을 준비해야 합니다. 

 

렌탈스튜디오 창업 준비시 확인해야할 사항과 함께 공간 매출 선정 기준 또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무인 렌탈스튜디오 창업 시 공간 매물 선정 기준

렌탈 스튜디오 차별화 전략 렌탈스튜디오는 무인으로 운영을 할 수 있으며 공간 하나를 운영을 통해 안정적인 수입을 얻을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렌탈스튜디오 창업 시

startupbrothers.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