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투자

모델솔루션 공모주 상장 후 주가 전망

by 캐즐 2022. 9. 26.
728x90

모델솔루션 공모주 개요

청약일정 : 2022년 9월 26일(월) ~ 27일(화)
공모 상장일 : 10월 07일(금)
환불일 : 9월 29일(목)
공모가 : 27,000원
청약 주관사 : KB증권
의무보유확약 : 건수 8.41%, 수량 8.12%
유통가능 비율 : 15.23%
수요예측 경쟁률 : 1726.78 대 1

모델솔루션 공모주 개요
모델솔루션 공모주 개요

모델솔루션 수요예측 결과

이번에 공모주 상장하는 프로토타입 제작 업체인 모델솔루션이 지난주 수요예측 결과 공모가 밴드인 24,000원 ~ 27,000원 밴드 사이에서 참여기관 84% 이상이 공모가 밴드 이상의 가격을 제시하였습니다. 이번에 공모가는 최종적으로 27,000원으로 결정하였습니다. 기관 경쟁률이 1725.78 대 1이 나올 정도로 높은 관심을 받았으며 현재 주식 시장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매우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27,000원을 훨씬 초과한 3만원 이상의 공모가를 제시한 기관의 비율도 90% 이상이 되었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주식 시장이 좋지 않아서 그런지 공모가를 27,000원으로 확정한 것 같습니다.

모델솔루션 공모주 수요예측 결과
모델솔루션 공모주 수요예측 결과

프로토타입 이란?, 예시

프로토타입(Prototype)이란 제품 개발 단계에서 디자인과 엔지니어링 관점의 검증 및 개선 또는 최종 의사결정을 위해 제작하는 시제품입니다. 유사한 의미로 프로토타이핑(Prototyping)을 들 수 있는데 제품 개발 단계에서 목적에 맞는 타입과 정밀도의 프로토타입을 반복하여 제적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프로토타입의 예시는 크게 Design(디자인) or Functional 2가지 종류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Design 프로토타입 : 초고품질, 고부가가치 제품 개발 단계의 디자인 및 엔지니어링 검증용 프로토타입
  • Functional 프로토타입 : 소량생산 제품의 엔지니어링 검증용 프로토타입 또는 고부가가치 소량생산 제품의 최종 부품

프로토타입 이란?, 예시
프로토타입 이란?, 예시

제조업 밸류체인(Value chain)의 프로토타입

프로토타입은 제품 개발에서 양산까지 제조업 상의 밸류체인 사이클에서 활용되는 주요 서비스로 1) 개발 제품의 디자인 컨셉 검증 프로토타입, 2) 디자인, 엔지니어링 검증 및 의사결정용 프로토타입, 3) 양산위험 최소화를 위한 시생산 및
소량 양산용 프로토타입 등으로 구불할 수 있습니다. 

제조업 밸류체인(Value chain)의 프로토타입
제조업 밸류체인(Value chain)의 프로토타입

모델솔루션 공모주 상장 투자 포인트

이러한 제조업 밸류체인 내에서 글로벌 최고의 탑티어로 꼽히는 모델솔루션 공모주 기업은 연 평균 매출액 성장률이 18.2%이며 3년간 평균 영업이익률이 14%입니다. 부채비율, 유동비율 모두 양호한 편이며 최근 3년간 연평균 고객수가 400개 이상이 될 정도로 높은 신뢰를 받고 있는 기업입니다. 

모델솔루션 공모주 상장 투자 포인트
모델솔루션 공모주 투자 포인트

모델솔루션 상장 후 주가 전망

최고 품질의 고객 맞춤형 Design/Functional 프로토타입 on-stop 제품 개발 및 생산솔루션을 가지고 있으며 유럽, 미국 거점 확대를 통한 CM사업 확대 및 자체 제품 개발 등을 추진 중에 있으며 글로벌 사업역량 강화를 통한 강력한 신성장 동력을 확보한 상황입니다. 이처럼 세계 최고의 프로토타입을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으로 향후 시장이 커질 것으로 전망이 되는 만큼 모델솔루션 상장 이후에도 주가 전망 또한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모델솔루션 상장 후 주가 전망
모델솔루션 상장 후 주가 전망

사업의 히스토리

1993년에 회사가 설립이 된 이후 고품질 Design 및 Functional 프로토타입 사업 기반 구축하며 시장 진입을 점차 확장해왔습니다. 2010년 들어와서 QDM 사업을 확대하면서 고객 포트폴리오 확장 및 강화하였으며 한국타이어에 인수되어 내부 정비 및 관리시스템 구축을 통해 품질 프로토콜이 강화되어 기업이 성장해왔습니다. 이처럼 High-Fidelity 프로토타입을 핵심으로 금형/사출성형, 소량생산까지 확장하며 지속 성장해 왔으며 공모주 상장 후에도 CM사업 확대, 자체 디자인 개발 및 제품을 확대할 예정이며 글로벌 거점 확대를 통해 지속적인 주가 성장 스토리를 만들어갈 전망입니다. 

모델솔루션 히스토리
모델솔루션 히스토리

모델솔루션 사업 포트폴리오

모델솔루션은 고부가가치 산업군에 필요한 High-Fidelity 프로토타입과 사출성형/소량생산 서비스를 공급한 기업입니다. 크게 2021년 매출 기준으로 크게 2가지 사업 영역인 약 45%를 차지하는 디자인 프로토타입 사업 영역과 약 47%를 차지하는 QDM 사업 영역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 약 8% 사업 영역을 차지하는 Functional 프로토타입 사업도 있습니다.

  • Design 프로토타입 : 초정밀 가공 기술과 복잡 다양한 후공정 노하우가 필요한 초고품질 프로토타입으로 실제 양산품과 동일한 외부적 요소(Design & Working) 검증하는 역할을 합니다.(사례 : IT, Medical, 헬스케어 등 High-tech 산업)
  • QDM (Quick Delivery Mold) : QDM(신속금형) 제작, 사출성형 및 소량생산 솔루션으로 디자인/데이터 변경 수요에 유연한 대응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례 Robotics, 항공‧우주, 중대형 의료기기 분야 등)
  • Functional 프로토타입 : 개발 제품에 구동성(Workability)을 부여하는 기능(Function) 중심 초정밀 프로토타입으로 맞춤형 소량생산 제품의 부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사례 소모성 의료기기, 헬스케어, 소비재 등)

모델솔루션 사업 포트폴리오
모델솔루션 사업 포트폴리오

주요 경쟁력 : CMF 디자인

제조업 밸류체인에 필수적인 CMF 디자인을 프로토타입 프로젝트 기반 데이터 수집을 통해 내재화, 자산화를 축적화하고 수익화를 하는 과정에 있으며 이러한 효과는 점점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CMF 디자인
CMF 디자인

주요 경쟁력 : 초단납기

모델솔루션은 높은 품질로 빠른 납기를 통해 고객사들에게 제품 개발 리드타임 단축, 비용 효율성 극대화 가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빠른 제품 개발은 고객사 기업의 시장 경쟁력 및 생존력 강화로 이어지기 때문에 고객사에 신뢰성을 높일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초단납기
초단납기

주요 경쟁력 : 글로벌 기업 고객사 보유

국내 삼성전자, LG전자, 현대차그룹 등을 포함하여 글로벌 기업인 구글,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인텔, 필립스 등 누구나 아는 인지도가 높은 글로벌 탑 티어 고객사 네트워크를 보유하여 그만큼 높은 신뢰도를 구축한 기업으로 인정받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요 경쟁력 : 글로벌 기업 고객사 보유
주요 경쟁력 : 글로벌 기업 고객사 보유

경영 실적

모델솔루션은 2021년부터 매출이 턴어라운드 하며 성장을 가속화할 전망이며 영업이익률 높은 점차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며 높은 수익성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경영 실적
경영 실적

모델솔루션 사업 분야 시장 전망

최근 글로벌 제조업 변화의 트렌드를 확인하면 지난 2년간 평균 출시 제품 품목수는 42% 증가하였으며 제품 수명주기는 단축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제품 개발 및 양산이 신속화가 됨에 따라 효율화를 위한 투자가 증가가 될 전망입니다. 이처럼 소비 패턴과 제조 패러다임 급변에 따라 제품 개발 수요 및 다품종‧소량생산 수요 확대 될 전망입니다. 

모델솔루션 사업 분야 시장 전망
모델솔루션 사업 분야 시장 전망

개인 맞춤형 생산 확대, 소비 교체 사이클 단축, 환경 친화성 증대 그리고 제조와 서비스의 융합, 생산과 소비의 스마트화, 글로벌 융합 리쇼어링 등 미래 생산과 소비의 변화의 요인에 따라 산업별 패러다임은 진화하고 제품 개발 수요 및 다품종 소량 생산 수요는 확대될 전망입니다. 

제조업 패러다임의 변화
제조업 패러다임의 변화

프로토타입 시장 성장에 따른 상장 후 전망

제조업 패러다임 변화에 따라 글로벌 프로토타입 시장규모는 2021년에서부터 2031년까지 연평균 11% 성장이 될 것으로 전망이 됩니다. 디자인 프로토타입은 안정적인 수요 성장과 고부가가치 분야로 연평균 8%, Functional 프로토타입은 고정밀도 제품 및 산업 분야의 수요 성장 전망에 따라 연평균 13% 성장이 기대가 됩니다. QDM 사업 분야는 증가하는 소량 생산 수요에 따른 성장이 기대가 되며 연평균 11% 성장이 될 것으로 전망이 됩니다. 

프로토타입 시장 성장에 따른 상장 후 전망
프로토타입 시장 성장에 따른 상장 후 전망

High-Fidelity 프로토타입 및 맞춤형 소량생산 수요는 글로벌 제품 개발 선도 시장이자 글로벌 디자인 트렌드 선도 시장인 북미 및 유럽을 중심으로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이 됩니다. 또한 이밖에 아시아 국가 등의 나라에서 진입장벽이 낮은 3D 프린팅 기술 기반 PoC 프로토타입 위주의 시장 형성이 될 것으로 전망이 됩니다. 

글로벌 프로토타입 시장
글로벌 프로토타입 시장

상장 후 성장 전략

모델솔루션은 실리콘밸리 현지 법인과 유럽 시장 글로벌 거점 확대 전략을 통해 성장성과 수익성이 높은 시장을 공략할 예정입니다. 미국 시장은 글로벌 점유율 33%의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단일 시장으로 Design 프로토타입 및 CNC 정밀가공의 높은 시장 수요를 집중적으로 공략할 예정입니다. 유럽 시장에서는 글로벌 점유율 27%의 디자인 트렌드 선도 시장으로 다양한 산업 분야의 디자인 수요로 유럽 내 글로벌 디자인하우스와의 협업을 기반으로 시장 확대를 할 예정입니다. 

상장 후 성장 전략
상장 후 성장 전략

고객 포트폴리오 확장

모델솔루션은 하드웨어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팅 플랫폼 사업 영역에서 글로벌 스타트업 시장에 대응하는 성장 잠재력 확보를 기반으로 최신 하드웨어 트렌드 센싱, 유망 스타트업 소싱, 설계 및 양상 지원 등을 통해 혁신 기업으로 수주를 확대하여 고객 포트폴리오를 확장하는 성장 전략을 펼칠 것입니다. 

고객 포트폴리오 확장

CM 사업 분리 및 강화

CM(Contract Manufacturing) 사업은 제조 역량이 부족한 기업에게 전략 적 생산 외주를 선택하게 하여 개발부터 생산까지의 제조업 밸류체인을 제공하는 솔루션입니다. 이에 따라 모델솔루션은 CMF/디자인, 엔지니어링, 프로토타입 및 QDM 사업을 기반으로 CM 사업 본격화할 전망입니다. 

CM 사업 분리 및 강화
CM 사업 분리 및 강화

CAPA 확대 및 운영 효율화 추진

모델솔루션의 각 사업부 확장 및 재배치를 통해서 경영 효율 개선 및 성장성을 강화할 전망입니다. 이에 따라 사업장을 단순화하여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핵심 사업부 운영 안정성을 확보할 전망입니다. 

CAPA 확대 및 운영 효율화 추진
CAPA 확대 및 운영 효율화 추진

하드웨어 자체 브랜드 개발

수많은 고객사를의 프로토타입을 개발 한 역량을 바탕으로 제품 개발 프로토타이핑 단계에서 Killer Item & Target Market Sensing, 하드웨어의 Usability 및 Feasibility를 고려하여 제품 개발 및 사업화 추진, 실제 현장에서의 Pilot 테스트 진행을
통해 제품 양산 및 상용화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신성장 동력을 확보하여 향후 상장 후에도 장기적으로 주가를 우상향 할 수 있는 그림을 만들어낼 계획입니다. 

하드웨어 자체 브랜드 개발
하드웨어 자체 브랜드 개발

모델솔루션 중장기 성장 전략

모델솔루션은 개인 맞춤형 제품 수요 증가, 제품 라이프사이클 단축, 개발 및 생산 주기 단축과 같은 시장의 수요에 따라 Total DaaS & MaaS 솔루션을 기반으로 제조업 패러다임 변화를 선도하는 Product Innovation Designer로 기업을 성장 시킬 계획입니다. 

중장기 핵심 성장 전략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