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보육전문매니저 요약/이전버전의 표준교재 요약

비즈니스 모델이란? 정의와 유형, 구성요소

by 캐즐 2020. 4. 9.
728x90

 

 

가. 비즈니스 모델의 정의

비즈니스 모델이란 가치를 창조하고 전파하여 어떻게 수익으로 변환하는지를 체계적으로 묘사하는 것으로 돈을 버는 메커니즘(시스템)의 기술을 말하는 것이다. 

첫째. 제품·서비스 관련한 정보의 흐름에 대한 다양한 비즈니스 주체들의 각 역할 정의.

둘째. 다양한 비즈니스 주체들에 대한 잠재적 효익 정의.

셋째. 누가 비즈니스에 참여를 하고 이들에게 주어지는 대가는 무엇이며 어떻게 돈을 벌 수 있는가에 대한 내용. 즉 수익 출처가 담겨야 한다.

 

나. 비즈니스 모델의 중요성

(1) 핵심적인 내용을 간략히 표현하고 기업이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구제적인 방법을 서술한다.

(2) 여러의 서술로 된 말보다는 하나의 그림으로 표현되는 것이 적절하다.

(3) 누구든 쉽게 기억될 수 있도록 충분히 작은 개념으로 표현해야 한다.

(4) 수익모델의 지속적인 개발이 이루어질 때만이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하다.

 

 

다. 비즈니스 모델의 구성요소 : 명확한 가치제안, 수익 매커니즘, 선순환구조, 모방불가능성

(1) 명확한 가치제안

· 고객의 관점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충족시킬 수 있는 니즈를 제공한다.

· 고객 니즈가 충족되지 못한 고객 군을 발견하여 가치 제안의 기회로 포착한다.

· 현재 이용되지 않은 서비스와 제품의 잠재적 고객들을 발굴하는 것도 중요하다.

 ※ 명확한 가치제안을 위한 전제 조건

목표 고객은? 목표 고객층 선택 : 시장의 매력도와 기업의 시장 내 경쟁능력 등을 고려하여 고객층을 선택한다.

고객에게 주어지는 혜택은? 주요 고객가치의 선택 : 타깃 고객층에서 제공되는 고객의 주요 가치나 혜택을 결정을 한다.

경쟁사들보다 더 나은 이유는? 독특한 차별적 능력의 선택 : 타깃 고객에 대해서 다른 경쟁사보다 줄 수 있는 차별화는 기업 내부 및 협력사 관련 요인들과 관계가 있는데 이를 핵심능력이라고 한다.

 

 

(2) 수익 메커니즘

· 수입을 발생하고 이윤을 내며 투자 대비 높은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이다.

· 단순한 제품 판매 및 서비스 제공을 통해서 이윤을 획득하는 구조에서 벗어나 다변화된 수익 메커니즘이 필요하다.

 

★ 고객가치 전달 방식 / 수익 메커니즘의 유형

상품의 서비스화 : 핵심기능을 서비스 형태로 제공하여 사용량을 기반으로 과금(pay-per-use)하여 지속적인 수익 획득 흐름을 창출

면도기-면도날 : 2가지 형태의 제품이 결합될 때 완성품이 되는 제품을 만들어 주력제품의 가격은 낮게 책정해 매출 규모를 늘리고, 부속 소모품의 가격은 높게 책정해 수익을 획득(ex. 면도기, 프린트)

역 면도기-면도날 : 마진율이 높은 제품의 가격을 높게 책정해 수익률을 높이고 사용가치를 높이는 부가제품 및 서비스의 가격은 낮게 유지한다. (ex. 애플(아이팟-아이튠스)

프리미엄 : 기존 서비스는 무상으로 제공하고 다수의 고객을 확보하고 업그레이드에 대한 비용을 추가 부과하여 수익을 창출(ex. 스카이프, 어도비)

분할 : 묶음으로 제공하던 기능과 서비스를 나눠 제공하면서 별도 과금하거나, 한 제품에 대한 이용시간을 분할하여 다수의 사람의 이용률을 높여 사용료를 분담

양면시장(플랫폼) :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에게 직접적으로 이용료를 받지 않고 광고주 등 제 3자로부터 수익을 창출(ex. 구글)

 

 

(3) 선순환 구조

· 기업의 내부 가치사슬 활동과 외부기업을 포함하는 네트워크의 효과적인 설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 제품의 신속한 공급과 낮은 가격 등의 고객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을 위해 공급망을 분리하거나 통합한다.

 

(4) 모방 불가능성

· 비즈니스 모델 모방을 전략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방어전략 구축이 필요하다.(ex 비즈니스 모델 특허등록)

· 핵심요소의 지속적인 진화를 통해서 기존 기업의 모방에 대응할 수 있음

· 이전 단계 모델에서 축적된 다양한 역량을 활용하여 진화하여 경쟁기업의 모방 의지를 꺾음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