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기술창업과 사업계획 수립
1. 기술창업 구상
가. 창업 기회의 발견
(1) 창업의 의도, 기회 평가와 자기진단
· 창업의 목적, 관련 기술, 최종 소비자에게 주는 가치 등을 고려하여 전문가 상담 등을 통해 창업 의도를 명확히 파악
· 창업기회는 경제적요인, 사회문화적 트렌트, 기술적 진화 뿐 아니라 소비자, 트렌드, 시장크기, 시장성장율, 유통구조 등 다양한 요소에 따라 창업 기회를 평가 할 수 있음.
· 창업자의 자질과 의사결정 능력에 따라 성공이 좌우가 되는데 자가진단을 통해서 준비정도를 파악
(2) 창업기회의 발견 방법으로는 PEST분석 방법, 초기 기회 지도 기법 등을 활용하여 환경적 변화와 트렌드를 잘 파악하고 여기에 창업의 목적과 경험을 결합하여 성공의 가능성을 높임
· PEST 분석 기법 : 정치제도적 변화, 경제적 요인, 사회문화적 변화, 기술의 진보에 따른 변화 등으로 분석
· 초기기회지도 기법 : 4분면의 지도(도면) 위에서 창업의 기회를 발견하는 방법으로 어느 분야에서 사업의 기회를 찾는지 유용한 방법
- 핵심요소 도출 : 관심 있는 분야에서의 다양한 조사를 통해 가장 중요한 두가지 요소를 결정하고 축을 이루는 요소를 정의
- 경쟁자들의 위치 표시 : 두 축을 기반으로한 경쟁자들을 포함한 관련된 참여자 모두를 표시
- 기회 분야를 찾고 규정 : 두 축을 기반으로 누구도 선도하지 않은 기회 분야를 찾아서 창업의 아이디어와 가능성에 대해 논의
나. 창업 아이디어 : 기술을 이용할만한 고객의 측면을 고려하여 그 고객에 맞는 창업 아이디어로 승부
(1) 아이디어 함정 : 기술적인면, 비즈니스적인 면, 고객적인 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창업
· 고객에게 줄 수 있는 가치와 혜택 명확화
· 기술지향적인 아이디어만이 능사가 아닌 고객을 정확히 정의하여 비즈니스와 결합(Ex. 방수시계, 스와치 사례)
· 수익지향적인 태도를 지닌 기업으로 인식된 회사는 지속가능한 존재로 인정 받기 어려움
(2) 아이디어의 오류 : 창업교육의 큰 문제점은 단편적인 아이디어를 사업으로 연결로 고객과 전문가의 피드가 부족
· 기능접근과 가치접근 : 고객들이 원하는 가치를 찾고 거기에 맞는 아이디어를 찾는 것이 중요
- 기능접근 : 고객들은 기능만을 원하는 것이 아닌 그 기능으로 인해서 얻을 수 있는 효용가치를 원함
- 가치접근 : 아이디어를 고객들에게 제공했을 때 그로 인해 얻을 수 있는 가치가 무엇인가를 명확히 하여 접근
· 현장중심 아이디어 vs 책상 위의 아이디어 : 아이디어는 현장 중심적으로 발견되어야 하고 그곳에 창업의 기회와 아이디어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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