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비즈니스 모델의 정의
비즈니스 모델이란 가치를 창조하고 전파하여 어떻게 수익으로 변환하는지를 체계적으로 묘사하는 것으로 돈을 버는 메커니즘(시스템)의 기술을 말하는 것이다.
첫째. 제품·서비스 관련한 정보의 흐름에 대한 다양한 비즈니스 주체들의 각 역할 정의.
둘째. 다양한 비즈니스 주체들에 대한 잠재적 효익 정의.
셋째. 누가 비즈니스에 참여를 하고 이들에게 주어지는 대가는 무엇이며 어떻게 돈을 벌 수 있는가에 대한 내용. 즉 수익 출처가 담겨야 한다.
나. 비즈니스 모델의 중요성
(1) 핵심적인 내용을 간략히 표현하고 기업이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구제적인 방법을 서술한다.
(2) 여러의 서술로 된 말보다는 하나의 그림으로 표현되는 것이 적절하다.
(3) 누구든 쉽게 기억될 수 있도록 충분히 작은 개념으로 표현해야 한다.
(4) 수익모델의 지속적인 개발이 이루어질 때만이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하다.
다. 비즈니스 모델의 구성요소 : 명확한 가치제안, 수익 매커니즘, 선순환구조, 모방불가능성
(1) 명확한 가치제안
· 고객의 관점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충족시킬 수 있는 니즈를 제공한다.
· 고객 니즈가 충족되지 못한 고객 군을 발견하여 가치 제안의 기회로 포착한다.
· 현재 이용되지 않은 서비스와 제품의 잠재적 고객들을 발굴하는 것도 중요하다.
※ 명확한 가치제안을 위한 전제 조건
목표 고객은? 목표 고객층 선택 : 시장의 매력도와 기업의 시장 내 경쟁능력 등을 고려하여 고객층을 선택한다.
고객에게 주어지는 혜택은? 주요 고객가치의 선택 : 타깃 고객층에서 제공되는 고객의 주요 가치나 혜택을 결정을 한다.
경쟁사들보다 더 나은 이유는? 독특한 차별적 능력의 선택 : 타깃 고객에 대해서 다른 경쟁사보다 줄 수 있는 차별화는 기업 내부 및 협력사 관련 요인들과 관계가 있는데 이를 핵심능력이라고 한다.
(2) 수익 메커니즘
· 수입을 발생하고 이윤을 내며 투자 대비 높은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이다.
· 단순한 제품 판매 및 서비스 제공을 통해서 이윤을 획득하는 구조에서 벗어나 다변화된 수익 메커니즘이 필요하다.
★ 고객가치 전달 방식 / 수익 메커니즘의 유형
상품의 서비스화 : 핵심기능을 서비스 형태로 제공하여 사용량을 기반으로 과금(pay-per-use)하여 지속적인 수익 획득 흐름을 창출
면도기-면도날 : 2가지 형태의 제품이 결합될 때 완성품이 되는 제품을 만들어 주력제품의 가격은 낮게 책정해 매출 규모를 늘리고, 부속 소모품의 가격은 높게 책정해 수익을 획득(ex. 면도기, 프린트)
역 면도기-면도날 : 마진율이 높은 제품의 가격을 높게 책정해 수익률을 높이고 사용가치를 높이는 부가제품 및 서비스의 가격은 낮게 유지한다. (ex. 애플(아이팟-아이튠스)
프리미엄 : 기존 서비스는 무상으로 제공하고 다수의 고객을 확보하고 업그레이드에 대한 비용을 추가 부과하여 수익을 창출(ex. 스카이프, 어도비)
분할 : 묶음으로 제공하던 기능과 서비스를 나눠 제공하면서 별도 과금하거나, 한 제품에 대한 이용시간을 분할하여 다수의 사람의 이용률을 높여 사용료를 분담
양면시장(플랫폼) :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에게 직접적으로 이용료를 받지 않고 광고주 등 제 3자로부터 수익을 창출(ex. 구글)
(3) 선순환 구조
· 기업의 내부 가치사슬 활동과 외부기업을 포함하는 네트워크의 효과적인 설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 제품의 신속한 공급과 낮은 가격 등의 고객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을 위해 공급망을 분리하거나 통합한다.
(4) 모방 불가능성
· 비즈니스 모델 모방을 전략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방어전략 구축이 필요하다.(ex 비즈니스 모델 특허등록)
· 핵심요소의 지속적인 진화를 통해서 기존 기업의 모방에 대응할 수 있음
· 이전 단계 모델에서 축적된 다양한 역량을 활용하여 진화하여 경쟁기업의 모방 의지를 꺾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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