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보육전문매니저 요약/이전버전의 표준교재 요약

비즈니스모델 캔버스와 린캔버스, 구성요소 의미

by 캐즐 2020. 4. 9.
728x90

 

3. 비즈니스모델TOOL

가.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 9가지 빌딩 블록과 4가지 비즈니스 영역을 바탕으로 구성

4가지 영역은 제품에 대한 개념을 설명하는 ‘무엇을’, 타깃 고객을 선정하기 위한 ‘누구에게’, 제품의 필요자원, 전략 등을 포함하는 ‘어떻게’, 그리고 예상 비용을 산정하고 수익을 측정하는 ‘얼마나’로 구성되어 있다.

 

 

비즈니스모델캔버스 구성요소

(1) 고객세분화 : 고객은 비즈니스 모델의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에 제대로 분석해서 분류하는 것이 필수

· 고려사항 : 1) 특정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호 그룹, 2) 서로 다른 유통채널을 통해 도달하는 그룹, 3) 제품 및 서비스 제공자와 고객과의 관계 또는 고객 사이의 관계가 다른 그룹, 4) 수익성의 관점에서 완전히 다른 양상을 가치는 그룹, 5) 제품이나 서비스에 지불할 의사가 있지만 서로 다른 면을 바라보고 지불하려는 그룹

 

(2) 가치제안 : 고객 세분화 이후에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제품 또는 서비스를 선택하여 고객을 만족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가격, 서비스, 디자인, 사용자 경험, 참신성, 위험 감소, 맞춤 가능성 등 다양한 것이 고려가 된다.

 

(3) 채널 : 고객에게 기업이 제공하는 가치제안을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채널을 통해 고객과의 소통과 유통, 영업 등이 진행. 회사와의 컨택이 이뤄지는 터치포인트가 되며 고객 경험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

· 채널의 역할 : 1)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 2) 가치 제안을 직접 전달, 3) 구매 이후의 고객에 대한 지원, 4) 이해도와 인지도 상승, 가치 제안의 평가를 받을 수 있음

 

(4) 고객관계 : 고객 세분화와 기업이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지 의미하며 신규고객확보, 기존관계유지, 판매의 확대 등 다양한 관계 전략을 세울 수 있다.

 

(5) 수익구조 : 고객을 비즈니스 모델의 심장이라고 한다면 수익구조는 혈관과도 같으며 세분화된 고객들이 어떠한 경우에 돈을 지불할 수 있는지 파악을 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유형으로 물품 판매, 서비스 제공, 사용료, 구독료, 임대, 라이선스, 수수료, 광고 등이 있다.

 

(6) 핵심자원 : 기업이 가지고 있는 중요한 자산으로 가치제안을 만들어질 수 있으며 고객과의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기반이 되며 동시에 매출구조를 만들어낸다. 핵심자원은 물리적, 자본, 지적재산, 사람 등이 해당될 수 있다.

 

(7) 핵심활동 : 비즈니스모델이 유기적으로 돌아가기 위해서는 기업에서 반드시 수행해야 하는 일을 말하는데 시장에 접근해서 고객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고 수익구조를 유지하는데 역할을 한다.

 

(8) 핵심파트너 : 비즈니스 모델이 진행이 되는데 필요한 협력대상들을 말하는 것으로 핵심파트너를 통해 비즈니스를 보다 최적화하고 위험을 감소시키고 없었던 자원을 획득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파트너의 유형으로는 전략적 제휴, 경쟁사와의 파트너십, 조인트벤처, 신뢰성 있는 구매와 공급관계 등이 있다. 

 

(9) 비용구조 : 고객관계를 유지하고 매출을 발생시키는데 어떻게 비용이 발생하는지에 대한 것이다.

 

비즈니스모델 캔버스의 의미는 9가지의 빌딩블록(고객 세분화, 가치 제안, 채널, 고객관계, 수익구조, 핵심자원, 핵심활동, 핵심 파트너, 비용구조)을 하나의 캔버스에 그려 넣은 것이다.

 

나. 린캔버스(Lean Canvas)

· 린스타트업은 에릭리스가 자신의 창업의 성공과 실패의 경험을 통해 지속 성장을 위해 고안한 경영전략이다.

· 린스타트업 프로세스 : 아이디어 발굴 ▶ 최소가능제품(MVP) ▶ 구축된 제품 혹은 서비스 시장 반응 측정 ▶고객의 측정 평가결과 분석▶ 반복적으로 보완 또는 사업방향 전화(Pivot)

· 시장에 대한 가정을 테스트하기 위해 빠른 프로토타입을 만들도록 권장한다.

· 실제 고객과의 접촉하여 테스트 빈도를 높여 빠른 검증을 진행을 통해 위험을 회피하고 낭비를 줄인다.

· 오직 창업기업에만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

문제 : 가장 중요한 3가지 문제를 기재하고 이 문제들이 어떻게 해결되는지 나열.

고객세분화 : 연령, 소득, 지역, 취미 등을 기준으로 고객군을 세분화

가치제안 : 제품이 무엇을 제공하는지에 대한 단일화된 메시지로 제품을 구입해야하는 이유

솔루션 : 3가지 문제에 대한 솔루션의 개요를 작성

채널 : 고객과 만날 수 있는 경로로서 고객 접점

수익원 : 수익 모델, 매출원, 총이익 등

비용구조 : 예상 가능한 고객 획득비용, 유통, 인건비 등

핵심지표 : 비즈니스 중 측정할 수 있는 지표 5가지로 사용자유치, 사용자활성화, 사용자 유지, 매출, 추천 등

경쟁우위 : 경쟁사와 확실히 구별될 수 있는 특징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