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스터디

블록체인 이란?(뜻, 기술, 시장 전망, 특징 등 개념 이해)

by 캐즐 2022. 1. 20.
728x90

 

블록체인이란?

최근에 자주 보는 유튜브 콘텐츠에 블록체인에 대해서 설명을 해주는 콘텐츠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이상하게 그러한 콘텐츠가 눈에 들어오면서 머리에 번쩍이는 무엇인가 더 잘 알아야 할 것 같은 느낌입니다. 주식 투자도 내가 모르는 것에 투자를 하다가 손해를 본 경험이 있기 때문에 향후 블록체인 코인 투자 검토하고 있는 상황에서 블록체인 개념, 블록체인 기술, 블록체인 시장 전망에 대해서 공부를 해볼까 합니다. 

블록체인이란
블록체인이란

블록체인 기술의 미래

미국의 전세계 기술 트렌드를 조사하는 리서치 업체인 '가트너(Gartner)'에서는 전세계 미래에 영향을 끼칠 핵심 기술 중 하나를 '블록체인'을 선정하였습니다. '미래의 석유'라고 불리는 데이터의 안정성을 담보로 하는 수단으로 블록체인 시장 전망이 유망할 것으로 하였습니다. 가트너 보고 자료에 따르면 블록체인이 다양한 기술과 결합하여 경제 전반에 큰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았는데 신뢰성과 투명성을 높이는 가치 거래를 가능하게 하고 비용을 낮추고 돈 정산 시간을 낮추는 등 현금 흐름을 급속도로 원활하게 할 것을 전망하였습니다. 

블록체인이란
블록체인 기술 전망

블록체인 기술은 현재 1.0 수준의 단순한 거래 형태로 진행이 되고 있지만 향후 2.0 세대에서는 스마트 컨트랙트를 도입하여 다른 기술과 융합이 된 3.0으로도 발전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전망이 됩니다. 전세계 시총 2위인 마이크로소프트는 자사 클라우드 플랫폼 서비스인 '애저(Azure)'를 통해서 블록체인 3.0 세상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스마트컨트랙트 : 계약 당사자들이 사전에 협의한 부분을 사전에 프로그래밍하여 전자 계약서 문서 안에 넣어두고 이 계약 조건이 충족되면 자동으로 계약 내용이 실행되는 시스템

블록체인 전망
블록체인 전망

블록체인 전망 : 제2의 인터넷

블록체인은 중앙관리가 아닌 참가자 모두에게 투명하게 거래 내역이 공개되어 이러한 블록에 담아서 공유가 됩니다. 1990년대 인터넷이 처음 등장할 때 디지털 기반의 정보를 전달하며 확장한 반면에 블록체인은 인터넷 기반 위에 새로운 정보와 프로세스를 적용하여 소유권을 전달합니다.

블록체인 개념
블록체인 개념

블록체인이란? 헤더와 바디로 뜻

블록체인의 구조는 크게 헤더(Header)와 바디(Body)로 구분되며 헤더에는 현재 블록과 이전 블록의 값, 타임스탬프, 블록 생성(채굴) 난이도, 블록 생성 시간, 논스, 바디 데이터를 요약한 값 등이 기록이 되어 있습니다. 바디에는 거래가 일어날 때마다 거래 정보가 기록되는 정보의 집합체로 볼 수 있습니다. 이전 블록의 값들은 이전 블록의 헤더의 내용을 포함하기 때문에 과거 데이터의 축적된 저장을 계속할 수 있으며 이러한 정보를 해킹하기 위해서는 원하는 블록부터 모든 블록을 해야 하기 때문에 사실상 불가능에 가까워서 보안상 안정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뜻
블록체인 뜻

퍼블릭·프라이빗 블록체인의 특징

블록체인은 퍼블릭 블록체인과 프라이빗 블록체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퍼블릭 블록체인은 참여자의 확대가 전제가 되어 거래 교환 수단 및 투자 자산으로 활용이 많이 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비트코인은 투자 자산으로 자리를 잡았으며 카지노 산업에서 빠르게 성장 중에 있습니다. 프라이빗 블록체인은 제한된 참가자들 간의 효율적으로 운영되기 위함을 목적으로 기업 간의 보안상 정보 교환을 목적으로 진행이 됩니다. 

블록체인 특징

 

블록체인 관련주 마이크로소프트 주가 전망

최근에 마이크로소프트 주가 전망에 대한 글을 작성하였는데 해당 글에는 블록체인 관련한 이야기는 없지만 클라우드 서비스인 '애저'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이 많았으며 향후 마이크로소프트 향후 성장성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전망하였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주가 전망, 주식 배당금 및 배당일, 목표주가

마이크로소프트(MSFT), 클라우드 서비스 Azure 지속 가능한 고성장 Wedbush의 Daniel Ives 애널리스트는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서비스 Azure가 앞으로도 고성장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전망하였습니

startupbrothers.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