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보육전문매니저 요약/이전버전의 표준교재 요약

기업가정신 측정 GEM, TEA, 창업역량 평가지표

by 캐즐 2022. 2. 15.
728x90

 

다. 기업가정신의 파급효과

기업가정신은 특히, 국가 경제발전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세계적인 기업가정신 및 창업정책조사 연구하는 기관인 GEM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초기 창업활동지수와 국가경제발전과 U자형의 상관관계가 있음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GEM(Global Entrepreneurship Monitor)

라. 기업가정신 측정

(1) 티몬스(Timmons)의 창업역량평가지표 

창업역량의 핵심 요인을 가치추구, 창의적행동, 기회추구, 헌신, 열정, 위험감수의 6가지로 제시하였습니다. 티몬스는 창업가의 핵심 요인을 바탕으로 창업역량평가지표를 개발하고, 창업가 특성요인을 측정하는 14개 항목과 업무 수행에 필요한 역량을 측정하는 8가지 항목으로 세분화하였습니다. 이러한 창업역량 평가지표를 통해 예비 창업가의 역량평가와 창업가의 개인적 특성뿐만 아니라 업무 수행에 필요한 전문적 역량 측정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습니다. 

티몬스의 창업역량지표 구성요인
티몬스의 창업역량지표 구성요인

(2) 카랜드(Carland)의 창업역량 평가지표 

Carland는 Timmons의 역량모델을 바탕으로 창업가적 행동의지의 강도를 측정하기 위한 역량지표를 개발하였습니다. Carland는 인지, 창업가적 비전, 자기유능감, 위험감수성, 혁신선호 총 5가지 구성요인을 중심으로 총 33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각 문항은 창업가적 특성을 의미 차별화 척도로 제시하였습니다.

Carland의 창업역량 구성요인
Carland의 창업역량 구성요인

(3) GEM과 국가별 창업활동지수(TEA)

국가별로 비교 가능한 기업가정신의 지표를 개발하기 위해 설립한 공동연구 프로그램인 GEM(Global Entrepreneurship Monitor)은 창업과 관련된 각국 성인들의 의견과 태도를 조사하는 것으로 각국에서 전화 인터뷰 등을 통해 조사한 데이터를 기초로 그 나라의 창업활동지수(TEA:Total Entrepreneurship Activity)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GEM과 국가별 창업활동지수(TEA)
GEM과 국가별 창업활동지수(TEA)

창업활동지수 TEA는 국가별 설문 대상인 일반 성인(18~64살) 최소 2천 명 가운데 초기 창업 활동에 참여하는 성인 비율을 나타내는 것을 말합니다. 

GEM은 기업가의 창업 동기에 따라 TEA를 ‘기회형’과 ‘생계형’으로 구분한다. 기회형 TEA는 정규 고용 기회를 자발적으로포기하고 창업한 기업가의 비율을 나타내고, 생계형 TEA는 창업 외에 대안이 없는 기업가의 비율을 나타냅니다. 

2. 기술창업가의 특징

기술창업가는 자원의 효율적인 관리 또는 운영을 맡는 일반적인 경영자(manager)와 달리 자원의 부족 상태에서도 보유한 기술을 기반으로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고자 노력하는 기술기반형 창업가인 것입니다.

 

가. 기술창업가의 특징

슘페터는 기업가란 신제품개발 또는 신사업 진출 등 끊임없이 혁신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사람이 정확한 의미에서의 기업가라고 뜻하였으며 혁신적인 직능을 통하여 이윤을 추구하는 직무를 수행하는 자로 정의하였습니다. ‘생산수단의 새로운 결합을 수행하는 역할을 하는 사람’으로 보기도 하였습니다. 여기서 새로운 결합이란 신제품의 소개, 새로운 생산수단의 소개, 새로운 시장의 개척, 새로운 공급원의 개척, 산업에서 새로운 조직의 창출 등을 통해서 이루진다고 하였습니다. 

슘페터와 피터드러커

피터 드러커(P.F. Drucker)는 기업가란 ‘변화를 탐구하고, 변화에 대응하며 변화를 기회로서 이용하는 사람’으로 정의하면서, 기업가정신을 발휘하는 특유의 수단을 ‘혁신(innovation)으로 보았습니다. 

 

3. 한국 기업가정신의 발전과정과 시사점

기업가정신 제2물결 : IMF 이후~2000년대 초반 벤처버블 전까지는 중소기업 위주의 기업가정신이 나타나는 시기로 김대중 정부 출범 이후 정부의 중소․벤처기업 육성정책과 전세계적인 벤처붐 시기입니다. 기존의 완제품 및 하드웨어 제품 생산 중심의 산업 구조에서 반도체 및 전자제품의 정부 주도의 산업화 정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1세대 벤처가 역동적으로 성장하게 된 시기입니다.

기업가정신 제3물결 : 2000년대 후반 전세계적인 금융위기를 벗어나기 시작한 2010년대 초반부터 현재까지로 애플(Apple)의 아이폰이 주도한 스마트폰 플랫폼 등장과 함께 기술 창업이 대중화로 개막된 시기입니다.

 

기업가정신의 정의 및 특징(슘페터, 피터드러커)

 

기업가정신 이란? (Entrepreneurship, 슘페터, 피터드러커 등)

Ⅱ. 기술창업과 기업가정신 1. 기술창업과 기업가정신의 중요성 슘페터는 "끊임없이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고 신사업에 도전하며 시장을 확장해 나가는 기업가적인 벤처를 자본주의 경제를 움

startupbrothers.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