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투자

한국금융지주 주가 전망, 배당금

by 캐즐 2022. 3. 11.
728x90

한국금융지주 주가 

한국금융지주 주가는 78500원으로 카카오뱅크 상장 이슈로 지난해 4월 12만원까지 주가가 올라간 이후 꾸준히 하락한 상황입니다. 최근 실적발표에 따르면 역대급 고수익성을 지속하고 있지만 한국금융지주의 주가 상황은 좋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네요. 하지만 이번에 한국금융지주 배당금을 6150원을 지급한다고 발표하였는데 배당 매력도 더욱 높아졌으며 좋은 주식이라고 생각되며 기회가 될 때마다 꾸준히 모아갈 계획입니다. 

한국금융지주 주가
한국금융지주 주가

현재의 한국금융지주 주가의 경우 PBR 밴드 0.6배 미만, PER은 3배 근처까지 있어서 절대적으로 저평가 구간이라고 생각이 되어 꾸준히 모아갈 계획입니다. 한국금융지주 주가 전망의 경우 실적도 꾸준히 좋아졌지만 주가는 고점 대비 약 40~50% 하락이 된 상황으로 매수하기 좋은 구간으로 생각이 됩니다. 

한국금융지주 주가한국금융지주 주가
한국금융지주 좌) PER / 우) PBR 밴드

 

한국금융지주 배당금 발표

금융주 중에서 한국금융지주 주식을 투자를 하게 된 계기는 저평가라고 생각이 되어서 투자를 시작하였지만 이번에 발표가 된 배당 정책과 관련해서도 만족스러운 배당금이 발표가 되었습니다. 보통주 1주당 6150원, 우선주 1주당 6211.5원의 현금 배당을 결정하였습니다. 보통주 기준으로 시가 배당률을 7.28%로 확실히 지난해 2021년에 한국금융지주가 돈을 많이 벌었구나라고 생각이 들었네요.

한국금융지주 배당금
한국금융지주 배당금

한국금융지주의 역대급 실적

한국투자증권의 BK 및 IB부문의 우수한 실적을 바탕으로 순영업이익은 전기 대비 49.9% 증가하였습니다. 특히 브로커리지, IB, 운용부문에서 순영업이익이 크게 증가를 하였습니다. 자산관리 부문만 사모펀드 전액 배상 관련 비용 발생으로 약 14%가 감소했을 뿐 2021년 한국금융지주 사업은 1조 7,646억원 당기순이익으로 역대급 실적을 기록하였습니다. 

한국금융지주 실적
한국금융지주 실적
한국투자증권 실적
한국투자증권 실적

한국투자증권 IB 사업 부문 실적

한국투자금융지주는 한국투자증권 IB 사업 부문의 우수한 실적을 바탕으로 연결 당기순이익을 1조 4502억원을 달성하였으며 전년도 대비 7425억원이 증가를 하였습니다. SKIET, 현대중공업 등 대형 기업공개 상장과 함께 PF 사업의 실적 증가로 IB 수익은 전기 대비 38%가 증가하였습니다. 

한국투자증권 IB 사업 부문한국투자증권 IB 사업 부문
한국투자증권 IB 사업 부문 실적

한국투자증권 브로커리지 사업 실적

전기 대비 거래 대금과 위탁매매 수수로 수익은 소폭 증가하였지만 주식 담보 매출 증가로 이자수익이 크게 증가를 하였습니다. 

한국투자증권 브로커리지 사업 실적한국투자증권 브로커리지 사업 실적
한국투자증권 브로커리지 사업 실적

한국투자증권 운용부문 실적

E/DLS 발행실적은 위험관리 강화 기조 및 수요 감소로 전기 대비 0.5% 감소한 9.39조원 발행어음 잔고는 전분기 대비 1.94% 증가한 8.37조원 기록하였습니다. 

한국투자증권 운용부문 실적한국투자증권 운용부문 실적
한국투자증권 운용부문 실적

한국투자증권 자산관리 사업 부문 실적

금융상품 잔고와 금융상품 판매수수료 수익은 전기 대비 각각 15.04%, 1.4% 증가

한국투자증권 자산관리 사업 부문 실적한국투자증권 자산관리 사업 부문 실적
한국투자증권 자산관리 사업 부문 실적

한국투자저축은행&캐피탈 사업 부문 실적

한국투자금융지주의 여신전문금융기관 실적은 역대 최대 여신 규모로 총 10.1조원을 기록하였으며 당기 순이익이 1774억원을 기록하여 전년도 대비 297억원이 상승한 실적을 기록하였습니다. 저축은행 및 캐피탈은 여신/영업자산 외형이 전기 말 대비 각각 47.5% 및 17.5% 증가하며 견조한 성장성을 유지하였습니다.  

한국투자저축은행&캐피탈 사업 부문 실적한국투자저축은행&캐피탈 사업 부문 실적
한국투자저축은행&캐피탈 사업 부문 실적

자산운용사, VE&PE

운용사 통합 AUM은 전기말 대비 2.9조원 감소한 56.1조원 기록하였습니다. 파트너스 및 프라이빗에쿼티의 통합 AUM은 전기말 대비 0.4조원 증가한 5.8조원 기록

자산운용사, VE&PE

한국금융지주 주가 하락 이유

2022년 연초 이후 주식 거래 대금 감소와 함께 금리 상승으로 증권 업계의 업황이 좋지 않은 상황입니다. 또한 증권 운용환경에 대한 제재가 많아지고 수수료 수익 감소로 인해서 증권업계의 2022년 이익 전망이 하향할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에 한국금융지주 주가 또한 하락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2022년 한국금융지주 주가 전망

한국금융지주 주가 전망을 다른 증권사 대비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일단 상대적으로 주가가 많이 하락하고 있다고 판단이 되며 저축은행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자 이익 비중이 전체 순영업 수익의 40%에 달해 금리 상승 환경에서도 일정 부분 수익성 방어가 가능할 전망입니다. IB부문의 견고한 수익기반이 유지되고 있는데다 올해는 부동산 이외의 대체투자 영역으로도 사업 포트폴리오 확장을 시도할 것으로 보여 수익성 기여가 확대가 예상됩니다. ROE는 대형 증권사 중 가장 우수한 수익성 창출 역량이 유지될 전망으로 한국금융지주 주가 전망을 긍정적으로 보고 꾸준히 매수할 계획입니다. 

 

한국금융지주 계열사(자회사)

 

카카오뱅크 지분 매각 가능성?

2022년 2월 7일 한국금융지주가 보유하고 있는 카카오뱅크 지분 약 27%가 보호예수가 해제가 되었습니다. 지분 구조 변화과정에서 카카오뱅크 지분 물량 중 일부를 매각할 가능성도 나오고 있습니다. 한국금융지주가 카카오뱅크 주요 주주이지만 카카오뱅크로부터 직접적으로 사업적 이득이 크지 않은 상황에서 현재 한국금융지주가 증권 대형사 가운데 ROE가 높은 상황에서 지분 매각을 통해 자본을 확충하는 것이 한국금융지주 주가 전망에 좋다는 판단이 나옵니다. 

 

 

고배당주 한국금융지주 배당금

2022년 1분기에 지급할 예정인 2021년 기준 한국금융지주 배당금을 보통주 1주당 6150원을 주겠다고 발표하였습니다. 2016년부터 2020년까지 한국금융지주는 주당순이익, 배당성향을 꾸준히 높여왔습니다. 특히 이번에 2배 이상 상승한 배당 정책은 한국금융지주가 연말에 고배당주로의 매력을 발산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지난 한국금융지주 배당금 현황
지난 한국금융지주 배당 현황

한국금융지주 자사주 매입 및 중간배당 가능성?

증권업 주가는 2021년 7월 이후 증시와 함께 하락한 상황입니다. 하지만 증권주 중 메리츠증권은 다른 주가 흐름을 보이고 있는데 이러한 이유로는 자사주 매입을 했기 때문입니다. 자사주를 매입하면 유통 주식수가 감소하여 주당 순이익이 상승했기 때문입니다. 이후로 미래에셋증권, 키움증권이 자사주 매입을 하겠다고 발표를 하였습니다.

증권사 코스피 상대 주가수익률 비교
증권사 코스피 상대 주가수익률 비교

최근에 발표한 한국금융지주 배당금 정책은 향후 자사주 매입과 중간 배당 가능성 기대를 안 해도 될 만큼 폭발적인 배당금 상승 정책으로 자사주 매입이나 중간 배당금은 없을 것으로 봅니다. 

 

배당 매력이 있는 주식

한국금융지주 주가 대비 현재의 배당금은 7% 이상의 배당수익률로 매력적인 고배당주라고 생각됩니다. 요즘 고배당주 관련 주식을 모아갈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배당주로 매력이 있다고 생각하는 주식 3개를 소개합니다. 모두 분기 배당을 실시하는 주식으로 삼성전자, CJ제일제당, 코람코더원리츠 주식입니다. 

 

삼성전자 배당금 및 2022년 주식 전망

배당 성장주의 매력 삼성전자 배당금 및 주식 전망 삼성전자 주식 조회 삼성전자 주가가 7만원이 깨지고 6만원으로 내려왔습니다. 우선주 또한 6만원 초반대로 떨어진 상황입니다. 보통주 기준

startupbrothers.tistory.com

 

 

CJ제일제당 주가 전망 및 배당금, 목표주가

CJ제일제당 주가 시세 CJ제일제당 주가의 경우 52주 최고가 492,500원에서 내려와 최근 신저가인 332,000원까지 내려왔으며 현재 CJ제일제당 주가는 36~39만원 사이 대에서 주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P

startupbrothers.tistory.com

 

코람코더원리츠 공모주 주가 전망 및 배당 수익률

코람코더원리츠 공모주 개요 공모 청약일 : 2022년 3월 2일 ~ 3월 3일 상장일 : 미정(3월 말 경) 기관경쟁률 : 794.9:1 확정공모가 : 5천원 환불일 : 3월 7일 주관사 : 하나금융투자, 삼성증권 의무보유확

startupbrothers.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