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보육전문매니저 요약/이전버전의 표준교재 요약

기업이미지 제고 및 향상 방법

by 캐즐 2020. 4. 4.
728x90

 

5. 기업이미지 제고방법

 

가. 기업이미지의 정의 : 대중(소비자)들이 기업에 대해 가지고 있는 감정적인 생각으로 기업 정보를 습득하면서 마음속에 형성되는 기업에 대한 생각들이 형성되어 이미지를 형성. 

 

 

나. 기업이미지 향상 방안

(1) 투명 경영을 통한 이미지 향상 : 기업정보 공시

★ 기업정보공시 속성

1) 적시성 : 시의 적절하게 공시

2) 완전공시 : 재무제표에는 무도 관련성 있는 거래를 보고

3) 일관성 : 기업의 회계정책과 방침은 일관되게 적용하고 변경이 될 경우 공시해야 함

4) 감사와 통제의 절차 : 내부통제 제도를 운용하고 매년 독립된 감사인에 의해 검토 

 

(2) 윤리경영을 통한 이미지 향상

기업과 관계된 의사결정이나 행위 등 전반적인 기업경영에서의 도덕적기준으로 윤리적인 측면이 결여될 경우 고객의 이탈, 과징금, 기업의 이미지 하락 등 막대한 손실을 끼칠 수 있음. (ex. 기업 카르텔, 가격 단합, 회계부정 등)

 

 

(3) 환경경영을 통한 이미지 향상

친환경적인 제품을 넘어 근로자들의 근무환경 또한 친환경적인 여건을 조성하는 등 경영 전반에서 환경이 중요한 변수로 떠오름. 점차 환경문제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질 것이며 소극적으로 대응하는 기업은 기업이미지에 안좋은 영향

 

 

(4) 기업복지를 통한 이미지 향상

기업복지는 우수한 인력을 고용할 수 있으며 기존 근로자의 인재가 이탈의 리스크를 감소시킴. 기업복지가 우수한 기업은 우수한 인재들이 모일 가능성이 높다고 이미지가 형성이 되어 있으며 다양한 관계자들 또한 이러한 기업복지가 좋은 기업에게는 호감도를 높여 기업이미지를 제고할 수 있음.

 

 

(5) 사회공헌활동을 통한 이미지 향상

기업의 적극적인 사회공헌활동은 지속적으로 성장하는데 필수요소로 여겨지고 있으며 기업의 이러한 활동은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주어 장기적으로 제품 및 서비스 등을 홍보하는데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되어 이윤까지 높여주는 역할을 할 수 있음.

 

 

다. 기업이미지 인증

 

(1) 가족친화인증 : 가족친화 업무환경 조성을 위해서 심사를 통해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로 자녀출산, 유연근무제도, 양육지원 등을 고려하여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

 

(2) 사회적기업 인증 : 사회적기업육성법에 기초하여 사회적기업으로서 갖추어야 할 인증요건 및 기준에 부합하여 이를 승인해주는 제도. 

 

 

 

 

(3) 서비스품질 우수기업 : 전반적인 서비스 품질 수준을 점검하여 개선방향 반영을 통해 그 성과를 점검하여 인증하여 공표하여 기업경쟁력을 높이고 소비자 서비스 질 향상을 제고하는데 목적

(4) 인적자원개발 우수기업 :정부가 인적자원개발 및 관리에 대한 기준을 설정하여 이를 달성한 기관에게 인증을 수여하여 인적자원개발에 대한 투자를 촉진하는데 목적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