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투자

워렌버핏 포트폴리오 보유 주식 수익률 : 애플, 코카콜라, S&P500 비교

by 캐즐 2022. 1. 30.
728x90

워렌버핏 보유한 미국 주식은?

전세계 가치투자자의 구루인 워렌버핏(Warren Buffett)은 어떠한 미국 주식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미국 주식의 급락 장에서의 S&P500 지수와 비교하였을 때 어떠한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을까 찾아봤습니다. 버크셔 해서웨이(Berkshire Hathaway)의 회장인 워렌버핏은 1930년 생으로 나이가 90살이 넘었네요. 아직 은퇴를 하지 않고 있으며 역사상 위대한 가치투자자로 남으며 미국 증시에도 많은 영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만큼 미국의 수많은 주식에 투자를 하고 있으며 많이 알려진 애플, 코카콜라뿐 아니라 크래프트하인즈(The Kraft Heinz Co), 무디스(Moody's), 버라이즌(Verizon), 제너럴모터스(General Motors, GM), 비자(Visa), 아마존(Amazon), 마스터카드(Mastercard), 존슨앤드존스(Johnson & Johnson) 등 총 46개의 주식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워렌버핏 보유 주식 종목
워렌버핏 보유 주식 종목

 

워렌버핏 VS S&P500 수익률 비교?

워렌 버핏은 아내에게 남긴 유언으로 자신이 죽으면 10%는 채권에 투자하고 나머지 90%는 S&P500에 투자를 하라고 유언을 남겼습니다. 2021년 9월 30일 이후로 워렌버핏 포트폴리오 밸류와 S&P500 지수 밸류를 비교한 차트 추이입니다. 최근에 미국 증시가 조정중에 있는 가운데 버핏의 포트폴리오 주식들의 경우 S&P500 밸류보다 상위에 있습니다. 아무래도 비중이 40% 가까이 되는 미국 시총 1위인 애플 주식의 수익률이 좋다 보니까 이러한 부분이 반영이 된 것 같습니다. 

워렌버핏 포트폴리오 VS S&P 500 지수 비교

위에서처럼 워런버핏 수익률이 S&P500 지수보다 항상 높은 것은 아니며 최근 5년간 전반적으로 S&P500 수익률이 상대적으로 더 좋은 편입니다. 워렌버핏이 유언으로 S&P500 주식을 사라는 이유를 알 수 있었습니다. 

워렌버핏 포트폴리오 VS S&P 500 지수 비교
워렌버핏 포트폴리오 VS S&P 500 지수 비교

 

워렌버핏의 투자 철학

벤자민 그레이엄(Benjamin Graham's) 밑에서 주식을 시작을 해서 그런지 그분의 접근 방식을 채택한 가치 투자 전략을 따르고 있습니다. 그의 투자 전략은 1965년부터 평균 20% 이상 수익률을 기록하며 많은 개인 투자자들에게 영감을 주고 투자 철학을 전파하고 있습니다. 워렌버핏은 가치가 낮은 기업을 할인된 가격으로 거래가 될 때 매수하여 오랫동안 보유하는 장기투자 철학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이해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설명할 수 있는 정기적으로 전망이 우호적인 기업에게만 투자를 합니다. 또한 정직하고 역량 있는 경영자가 기업을 운영하고 이러한 기업이 매력적인 가격이 왔을 때 매수를 한다고 합니다. 

워렌버핏 주식 포트폴리오 수익률
워렌버핏 주식 포트폴리오 수익률

워렌버핏 포트폴리오 보유 주식 Top 7

2016년부터 매입하기 시작한 애플(AAPL) 주식 현재 미국 시가총액 1위 기업으로 워렌버핏 포트폴리오 주식 중 비중이 40% 이상 차지를 하고 있습니다. 두번째로 차지하고 있는 뱅크오브아메리카(BAC) 보다 약 3배 정도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2위로 보유하고 있는 주식은 뱅크오브아메리카 은행 금융주이며 3위로 보유한 주식도 카드 금융주로 아메리칸익스프레스입니다. 애플만큼 워렌버핏이 사랑하는 주식으로 알려진 코카콜라는 비중이 4번째로 포트폴리오 중 7% 비중으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워렌버핏 포트폴리오 보유 주식 Top 7
워렌버핏 포트폴리오 보유 주식 Top 7

애플 주식 전망 및 배당금

가치투자자 구루인 워렌버핏 포트폴리오 주식 중 비중이 40% 이상이나 되는 미국 시총 1위 주식인 애플 주식에 대한 주가 전망과 배당금 그리고 증권사들의 목표주가도 함께 공유합니다. 

 

애플 주가 전망, 주식 배당금 및 배당일, 목표주가(미국 시총 1위 주식)

미국 시총 1위 애플 최근 미국 빅테크 기업들의 주가가 조정을 받고 있는 상황 속에서 애플 주식은 고점 대비 5% 정도 하락한 상황으로 견고하게 잘 버텨주고 있습니다. 현재 미국 주식 중 시가총

startupbrothers.tistory.com

 

존리 포트폴리오 주식

우리나라의 가치투자자로 알려진 존리 메리츠자산운용 대표가 운용하고 있는 ETF와 펀드를 통해서 투자하고 있는 포트폴리오 주식을 알아봤습니다. 최근 국내 주식 시장이 더욱 좋지 않은 상황에서 워렌버핏만큼의 괜찮은 성과는 내고 있지 않은것 같습니다. 이와 관련한 국내 주식들을 함께 공유하니 국내 주식을 발굴하는데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존리 메리츠자산운용 대표의 ETF 및 펀드 투자 주식(Feat. 추천추)

존리 메리츠자산운용의 투자 주식은? 많은 개인 투자자들에게 장기투자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여 여러 다양한 매체로부터 가장 유명한 금융인 중 하나가 된 '존리'님은 현재 메리츠자산운용 대

startupbrothers.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