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투자

강방천 에셋플러스자산운용 주식 ETF 및 펀드 포트폴리오 투자 종목

by 캐즐 2022. 2. 3.
728x90

 

강방천 에셋플러스자산운용에서는 어떤 주식에 투자를 할까?

국내 가치투자자의 대부라고 불리는 강방천 회장은 어떠한 국내 주식을 선호를 할까 궁금하였습니다. 강방천 관점이라는 책을 통해서 투자원칙을 확인하였는데 보다 명확한 답을 확인 받고 싶어서 에셋플러스에서 운용하고 있는 ETF와 펀드의 주식 종목을 통해서 어떠한 주식이 강방천 투자 철학에 부합하는지 확인해봤습니다. 

강방천 에셋플러스자산운용

강방천 에셋플러스의 투자원칙

강방천의 관점 책을 읽으면 에셋플러스자산운용에서 투자하는 주식의 투자원칙을 간접적으로나마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극심한 불황에서도 살아남아서 시장 지배력을 확대할 수 있는 일등기업에 투자를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한 에셋플러스자산운용 창업주인 강방천 회장님의 투자원칙을 확인해보고 싶으면 강방천의 관점 책을 한번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네요.

 

강방천의 관점 책 요약 : 카카오, 삼성전자 주식투자 원칙

나만의 관점을 만들기 위한 과정 의심하고 상식의 잣대로 저 사람 말이 맞는지 틀린 지 판단하라. 맞는 말을 한다고 생각되는 사람 중에서 본인과 잘 맞는 인물을 찾아 열심히 들으며 공부하라

startupbrothers.tistory.com

 

강방천 에셋플러스자산운용 펀드 종류

에셋플러스 자산운용은 펀드를 구성할 때 할아버지가 손자에게 물려줄 100년 펀드를 만들어가는 것을 비전으로 설정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 주식의 경우 한국의 장기 발전 성장 과실을 누릴 수 있으며 일등기업을 중심으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업의 이익의 변화를 기본으로 한 동태적 가치투자 및 사업의 동반자로서 성장 과실을 향유할 수 있는 가치투자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강방천 에셋플러스자산운용 펀드
강방천 에셋플러스자산운용 펀드

강방천 펀드 코리아리치투게더 종목

2008년 7월부터 펀드가 설정이 되어 운용 중인 코리아 리치투게더의 경우 국내 주식들로만 포트폴리오로 구성되어 있으며 일등기업으로 구성되어 시장대비 초과수익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LG전자, 카카오, 하이브, 현대차, 미래에셋증권, LS, CJ제일제당, SK, 효성티앤씨, 미코, 엠로, 신흥에스이씨, 피엔에이치테크, 코스맥스비티아이, 지어소프트, 원티드랩, 한독크린텍, 현대이지웰, 이지케어텍, 자이에스앤디 종목에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우량주인 LG전자, CJ제일제당, 현대차의 경우 우선주에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강방천 회장의 투자철학을 가장 잘 반영하고 있는 강방천 주식 펀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에셋플러스 코리아리치투게더 펀드 주식 포트폴리오
에셋플러스 코리아리치투게더 펀드 주식 포트폴리오

에셋플러스 알파로보코리아인컴 펀드 주식 종목

최근 2021년 10월에 설정이 된 주식형 펀드로 "좋은 기업을 싸게 산다"는 운용원칙을 통해서 영업이익률, ROE, ROA, 배당성향, 배당수익률 측면에서 시장 대비 높은 주식들을 데이터 상관관계 분석을 통해서 자산 배분하여 운용하는 펀드입니다. 해당 펀드에는 삼성전자, 현대글로비스, 고려아연, 포스코(POSCO), SK텔레콤, 디티알오토모티브, 제일기획, 케어젠, LS ELECTRIC(LS산전) 주식에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에셋플러스 알파로보코리아인컴 펀드
에셋플러스 알파로보코리아인컴 펀드

에셋플러스 해피드림투게더 펀드 주식 종목

2012년 11월에서 설정이 된 해피드림투게더 펀드의 경우 주식혼합형으로 일등기업에 투자를 하는 에셋플러스 자산운용의 철학에 기반하여 이익의 확장성에 집중하는 전략을 가지고 있습니다. 투자 종목에는 삼성전자, 카카오, NAVER(네이버), SK하이닉스, 하이브, 원티드랩, 삼성SDI, LG화학, 현대차 주식에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에셋플러스 해피드림투게더 펀드

에셋플러스 코리아 플랫폼 액티브 ETF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을 갖춘 기업을 집중적으로 선별한 후 산업이 지속적으로 존재 여부, 산업의 성장성, 분석 기업의 이익, 적정 PER 등을 고려하여 종목을 선정하였습니다. 앞서 언급한 코리아 리치투게더 펀드와의 차이점은 플랫폼 액티브 ETF의 경우 일등기업 중에 '플랫폼 비즈니스'에만 집중한 주식들을 선별하여 포트폴리오 종목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여기에 포함이 되는 ETF 종목으로는 미래에셋증권, NAVER, 이지케어텍, 원티드랩, 카카오, 엠로, 현대이지웰, 하이브, LG유플러스, 아프리카TV, 디어유, 코스맥스, SK, 삼성바이오로직스에 투자를 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에셋플러스 코리아 플랫폼 액티브ETF 종목
에셋플러스 코리아 플랫폼 액티브ETF 종목

 

최근 국내 주식 상황에 좋지 않은 상황에서 카카오, 네이버 등이 큰 폭으로 하락한 상황에서 에셋플러스 자산운용 ETF 수익률은 비교적 좋지 못한 상황입니다. 

에셋플러스 코리아 플랫폼 액티브ETF 수익률
에셋플러스 코리아 플랫폼 액티브ETF 수익률

 

존리 메리츠자산운용 포트폴리오 종목

강번천 회장과 함께 우리나라 장기 가치투자자로 꼽히는 존리 메리츠 자산운용 대표의 ETF 및 펀드를 통해서 어떠한 주식을 투자하는지도 확인해봤습니다. 강방천 회장의 에셋플러스자산운용의 ETF 및 펀드의 주식 종목이 비슷한 부분이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존리 메리츠자산운용 대표의 ETF 및 펀드 투자 주식(Feat. 추천추)

존리 메리츠자산운용의 투자 주식은? 많은 개인 투자자들에게 장기투자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여 여러 다양한 매체로부터 가장 유명한 금융인 중 하나가 된 '존리'님은 현재 메리츠자산운용 대

startupbrothers.tistory.com

 

워렌버핏 포트폴리오 미국 주식 종목

국내에는 강방천 회장이 있다면 미국에는 가치투자자의 구루인 워렌버핏이 있습니다. 워렌버핏이 투자하는 미국 주식 종목도 함께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워렌버핏 포트폴리오 보유 주식 수익률 : 애플, 코카콜라, S&P500 비교

워렌버핏 보유한 미국 주식은? 전세계 가치투자자의 구루인 워렌버핏(Warren Buffett)은 어떠한 미국 주식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미국 주식의 급락 장에서의 S&P500 지수와 비교하였을

startupbrothers.tistory.com

 

728x90

댓글